역사의 숨결/역사(중국)

하(夏, B.C.2070 ~ B.C.1600)

지식창고지기 2010. 5. 5. 18:50

하(夏, B.C.2070 ~ B.C.1600)

- 전설로만 전해져온 중국 최초의 국가 하 왕조의 시작!


기원전 2070년, 우(禹)가 순임금(舜王)의 직위를 물려받았으니 이는 우왕(禹王)의 시대가 왔음을 의미한다. 우는 ‘하(夏)’ 지역에 봉해졌기 때문에 그의 부락을 ‘하’라 칭한다. 우왕이 죽은 후에 그의 아들 계(啓)는 순임금의 선양(宣揚 - 왕의 자리를 타인에게 물려줌) 제도를 타파하고 부자 계승의 왕조 제도를 제정하였으며, 이로부터 중국 역사상 첫 번째의 왕조인 ‘하’가 출연하게 된다.


하 왕조의 정치 조직 제도는 비교적 간단하였는데, 천체사계(天體四季)를 책임지고 관찰하는 희씨(羲氏)와 화씨(和氏), 정사를 관리하는 목정(牧正) 차정(車正) 포정(?丁), 그리고 전문적으로 죄인을 감금하는 곳인 ‘하대(夏臺)’가 있었다.


하남의 언사(偃師) 이리두(二里頭)의 하 왕조 유적지 안에서 수많은 돌삽, 돌도끼, 조개칼, 나무쟁기 등의 농기구가 발굴되었으며, 또한 적지 않은 청동제의 병기(兵器)와 공구(工具) 등도 발굴되었다. 도기(陶器)로는 작(爵) 정(鼎) 두(豆) 관(罐) 등의 기물(器物)들이 발굴되었다.


하 왕조의 농업은 아주 발달하여 당시에 이미 곡식인 쌀, 보리, 콩 그리고 오이 등의 각종 농산품을 생산했다. 하 왕조는 ‘오십이공(五十而貢)’이라는 세금제도를 실행했으니, 이는 후세의 정전(井田) 제도의 바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