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화와 비지니스 활동
중국인은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 중국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은 응집성, 포용성과 다양성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면, 중국인은 가정을 중시하여 가정, 가족애, 지연 등을 통해 친밀한 인간관계를 구축하곤 한다. 많은 사람들은 고향을 떠나 외지에서 일하고 싶어하지 않는데, 이것이 바로 소위 ‘故土难离:고향땅은 차마 떠나기 어렵다’, 심지어는 외지에서 오래 머물다가도 ‘落叶归根:잎이떨어지면 뿌리로 돌아가야 한다’ 이다. 따라서 중국 사람들과 교류할때 그들이 정을 중시한다는 특징을 알아야한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기도 해서 민족마다 모두 자신의 문화적 특징을 갖추었으며 각 민족간의 상호작용으로 다원화된 중국 문화를 형성했다. 북방 사람의 성격 특징은 주로 호쾌함, 솔직함 등을 들수 있고, 남방 사람은 총명함, 꼼꼼함 등을 들수 있다. 따라서 중국인과 교류할때 같은 방식을 써서는 안된다.
그 외에, 중국인은 겸허를 미덕으로 여기며, 화합, 중용 및 집단주의를 중시한다. 만약 지나치게 자신만을 강조한다면 중국인의 반감을 살수도 있다. 중국 회사와 비즈니스 활동을 진행하다 보면 중국 회사의 결정에 종종 많은 시간이 소요됨을 알게될 것이다. 그것을 바로 결정을 하는데 모든 구성원의 만장일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중국인의 이런 전통적 집단주의사상은 사원의 책임감과 충성도를 기르는데 유리하다. 이 점은 서양인이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강조하는 특징과 다르다.
중국은 우호적인 국가이며, 각 국가와 더 많은 교류와 협력을 기대하기도 한다. 하지만 외국기업이 중국인과 비즈니스 거래를 하려면 먼저 시장조사를 잘 하고 현지의 비즈니스문화를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즉, ‘入乡随俗: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 는 말처럼 현지의 풍속을 존중해야하며 자신만이 옳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적극적으로 중국인들의 활동에 참여하여 그들에게 ‘친화감’ 을 심어주고, 융통성 있게 중국인의 사고방식, 심리 및 행동방식으로 대하여야 한다. 진정으로 ‘ 나를 알고 상대를 알아야’ ‘백전백승’ 할수 있으며 중국시장에서 성공을 거둘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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