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Cafe/My Love China

중국의 민족연구

지식창고지기 2010. 7. 24. 18:55

중국의 민족연구

 

 

1. 민족의 개념

 

  우리가 알고 있는 민족의 개념은 보다 유연하다. 민족은 일정한 지역에서 장기간에 걸쳐 공동생활을 함으로써 언어·풍습·종교·정치·경제 등 각종 문화내용을 공유하고 집단귀속감정에 따라 결합된 인간집단의 최대단위로서의 문화공동체를 가리키는 말로 생물학적 기준이나 DNA의 차이 즉, 과학적 기준으로만 민족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에 문화적 기준 두 가지를 병행하여 민족을 결정한다.

 

2. 중국인의 민족성

 

1) 자연성

 

일찍이 농경사회를 바탕으로 하였던 중국민족은 자연에 대한 순응의식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성향은 모든 문제를 하늘에게 돌림으로써 대단히 포용력 있는 품성을 길러 주었지만, 한편 생활에 대한 투쟁의식이 약화되어 소극적이고 쉽게 체념하는 부정적인 면도 있다.

 

2) 悠閒性(유연성)

 

목전의 모든 현상에 대해 '慢慢地'에 늑장을 부리는 태도로 발전하였다. 이는 살벌한 삶에 대해 관조적이고 淸談적인 독특한 사고방식을 낳았다. 도가사상은 이러한 일면을 잘 반영해준다.

 

3) 평화성

 

자연과의 관계가 대립이나 극복이 아닌 조화와 순응이었기에, 중국민족은 대단히 외유내강적인 면모를 지니게 된다. 따라서 조급하지 않은 새옹지마 적 합리화는 도망하는 것이 최고의 전술이라는 기이한 면을 발전시켰다.

 

4) 柔弱性(유약성)

 

태극권에서 느낄 수 있는 느림과 부드러움에 대한 신봉 속엔, 유약함이 강함을 이긴다는 대단한 고집을 엿보게 한다. 한편 이러한 성향으로 '大巧若拙'이라는 식의 못나고 소박함 속에서 진정한 가치를 찾으려는 겸손의식을 낳았다.

 

5) 현실성

 

위와는 상반되게 중국인은 지나친 실용주의를 추구한다. 특히 종교에 대한 중국인의 태도는 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돈을 벌게 해준다면 아침엔 교회에 가고, 낮엔 회교사원에 가며, 저녁엔 절에 갈수도 있는 것이다.

 

6) 인내성

 

'愚公移山'의 이야기처럼 몇대를 거쳐서라도 산을 옮기려는 정신이다. 이러한 정신이 만리장성을 가능케 한 것이지만, 반면에 강제결혼, 전족 등과 같은 봉건사회의 각종 부도덕한 윤리와 풍습은 이러한 중국민족의 틈새에서 성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7) 향락성

 

좋은 입는 것은 남의 이목을 즐겁게 하지만, 먹고 마시는 것은 나를 이롭게 한다. 중국인은 자신을 즐겁게 하는 각종 오락에 쉽게 빠진다. 음식, , 차 심지어 마약까지. 그리고 마작, 투계(닭싸움), 낮잠 등. 그래서 김성탄이란 사람은 인생의 즐거움 중에 수도에 전념하던 중이 어느날 조정으로부터 중도 고기를 먹을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하는 즐거움을 거론하기도 했다.

 

8) 개인주의

 

가족중심주의와 통하는 것으로 모든 즐거움은 나에게 있고, 나로부터 말미암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나 사회의 공익을 위한 조치는 무관하다. 단 이것이 나의 이익에 관련되어 있다면 밤을 새워 달려간다.

 

9) 우둔성

 

총명하고 명쾌한 것은 중국인이 지향하는 바가 아니다. 오히려 못난 척 바보스러움이 존경을 받는다. 그래서 호적선생은 이러한 면모를 꼬집어 '差不多先生'이라 했다.

 

10) 우월성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문화적 성취에 대해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이러한 면모가 어떤 경우에는 혐오감을 주기도 하는데, 그들의 이 '中華主義'에는 약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아무래도 주왕조부터 내려오던 '尊王攘夷'(왕이 떠받들고 외적을 내치는)적 사고에서 기인한 듯싶다.

 

3. 중국 민족의 구성

 

중국은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통일국가이다.

중국에는 56개의 민족이 있는데, 이들 민족 구성의 특징은‘하나는 크고 여러 개는 작다(一大衆小)’로 요약할 수 있다. 다민족 국가이긴 하나, 중국 전체인구의 약 93%를 차지하는 한 개의 다수민족인‘한족(漢族)’이 약 7%를 차지한 나머지 55개의 소수민족의 수를 합한 것보다 비해 상대적으로 월등히 많은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4. 한족과 소수민족

 

1)한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중국인인 한족은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인구가 가장 많은 민족으로, ()왕조 시기에 그 역사가 시작되었기에 ‘漢族’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한족은 거의 4000년에 가까운 문자 기록의 역사를 지녔으며, 용어로는 한어(漢語)를 사용하며, 거주지역은 황하유역에서 발원하여 이후 점차적으로 전국 각지로 분포되어 어느 지역에서건 일정비율로 한족이 거주하나 주요 거주하는 지역은 황하, 주강, 장강의 3대유역 및 송요평원 등지다.

 

장기적인 역사 발전 중 다른 소수민족들과 광범위한 정치, 경제, 문화교류를 진행하였으며 여러 가지 방면에서 소수민족보다 발전하였으며 중국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여 과거에는 중국의 5천년 역사 중 원조, 청조를 제외하고는 모두 한족이 집권하였고, 현재에는 중국에서 가장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그리고 한족은 풍부한 음식문화를 갖고 있다. 한족의 음식은 신선하고 맛있으며 지역에 따라 맛이 다른데, 전국적으로 유명한 요리로는 기름지지 않고 매운 것이 특징인 사천요리, 신선하고 담백하며 쫄깃함을 그대로 살려 천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인 광동요리, 향기가 좋고 신선하며 독특한 맛이 있고, 탕에 특별한 신경을 써서 별미를 만드는 것이 특징인 산동요리 등이 있다.

 

2)소수민족

 

중국에서는 오늘날 한족에 속하지 않는 다른 민족들을 소수민족이라 하는데 그 수는 미확인 된 민족을 제외한 공식된 민족만 55개로 대략 1억 명에 가깝다고 추정된다. 소수민족의 인구는 수적으로는 한족보다 적으나 인구 증가율(16.7%)은 한족(11.2%)보다 높다. 이처럼 인구 증가율이 한족보다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소수민족의 멸족을 방지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소수민족에 대한 인구 우대정책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① 대표적인 소수 민족

 

화남지역 광서장족자치구의 장족(壯族), 동북지역 연변조선족자치구의 조선족(朝鮮族), 서북지역 영하회족자치구의 회족(回族), 신강위구르자치구의 위구르족(維吾爾族), 내몽고지역 내몽고자치구의 몽고족(蒙古族), 화남지역 서장자치구의 장족(藏族)등을 들 수 있다.

   

② 각 민족들의 특징

 

광서자치구의 장족은 한족을 제외한 55개의 소수민족들 가운데 가장 인구가 많으며, 연변조선족자치구의 조선족들은 언어와 문자, 음식, 풍속 등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민족으로, 교육열도 매우 높아 다른 소수민족들에 비해 학력이 높다. 그리고 영하회족자치구의 회족은 대부분 이슬람교도이며, 성대한 이슬람 명절인 개재절이 주요 명절이고, 신강위구르자치구의 위구르족은 자치구내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진 민족으로 복장이 화려하고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며, 내몽고자치구의 몽고족은 기마민족으로 유목생활을 한다. 마지막으로 서장자치구의 장족은 티벳족 이라고도 불리 우는데, 이들은 정치와 종교가 하나된 정교합일의 형태를 띤 티벳식 불교인 라마교를 믿는 것이 특징이다.

   

③ 소수민족의 언어

 

만주족, 회족은 한족과 마찬가지로 한어 사용한다. 예전엔 만주족과 회족 민족 고유의 언어를 사용하였으나 한족에 동화되면서 민족 고유의 언어 대신에 한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나머지 기타 53개의  민족들은 각 민족의 언어 사용하는데 북방(동북, 서북)지역에서는 18개 민족들이 알타이어 계통의 언어를 사용하고 중남부, 서남지역에서는 29개 민족들이 한장어 계통의 언어를 사용하며 그외 6개 민족들이 남아시아 계통 , 인도 유럽계통 ,남도 계통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소수민족 거주의 특징

 

분포지역이 광대하고 차지하고 있는 면적이 넓다.

 

중국의 소수민족은 비록 전국 인구의 1/10에도 못 미치지만, 분포되어 있는 지역이 매우 넓고 차지하고 있는 면적은 전국의 절반 이상이나 된다. 5개의 소수민족 자치구 외에도 대부분의 성() ()에도 소수민족 자치주(自治州) 자치현(自治縣)이 있다. 소수민족이 가장 많은 성은 운남성(雲南省)으로 그곳에는 35개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이외에도 내몽고(內蒙古), 신강(新疆), 티벳(西藏), 광서(廣西), 영하(寧夏) 지역 및 흑룡강(黑龍江), 길림(吉林), 요녕(遼寧), 감숙(甘肅), 청해(靑海), 사천(四川), 운남(雲南), 귀주(貴州), 광동(廣東), 호남(湖南), 하북(河北), 호북(湖北), 복건(福建), 대만(臺灣), 해남(海南) 등의 성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잡거(雜居)가 많고 집거(集居)가 적다.

 

90% 이상의 중국인구는 한족(漢族)이다. 각 소수민족 지역에는 모두 일정한 수의 한족이 살고 있으며, 비록 소수민족 자치지구라 할 지라도 대부분은 한족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각 소수민족은 모두 자신들의 집거지역을 가지고 있는데, 비교적 큰 지역도 있고 약간 작은 지역도 있다. 몇몇 집거지역은 각 지역에 분산되어 있으며, 단지 부분적으로 집거하고 있는 지역도 있다. 그 나머지는 다른 민족들 사이에 흩어져 살고 있다. 이와 같이 잡거(雜居)가 많고 집거(集居)가 적어 각 민족이 뒤섞여 살고 있는 국면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회족은 800여만명이 있는데 영하회족자치구(寧夏回族自治區)에 집거하고 있는 사람은 단지 100여만명 뿐이고, 100만여명은 감숙성 신강 위구르자치구에 집거하고 있으며, 나머지 600만명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살고 있다. 장족(티벳족)은 모두 450여만명인데, 단지 200여만명만 티벳에 집거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감숙, 청해, 사천, 운남 등지에 따로따로 흩어져 거주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민족 분포의 특징은 소수민족과 한족 및 각 소수민족간의 밀접한 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것은 중국이 통일된 다민족 국가를 이루는 중요한 기초가 되고 있다.

    

자원과 산물이 매우 풍부하다.

 

소수민족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대부분 고원 산맥 초원 삼림지대로써, 지역이 광대하고 지하자원이 풍부하며 목축업이 발달되고 농작물의 종류가 많다. 내몽고와 영하는 중국 식량작물의 중요 생산지이다. 신강은 중국 면화의 중요 생산지이고, 광서는 사탕수수의 중요 생산지이며, 티벳에는 쌀보리가 많이 생산되고. 운남과 해남에는 각양각색의 열대 과일이 생산된다. 소수민족 지역의 삼림복개 면적은 4,500ha로 전국 삼림복개 면적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5대 천연 목축지역인 내몽고, 신강, 티벳, 청해, 감숙은 모두 소수민족 지역이다.

   

국경 부근에는 인구가 적고 경제 문화가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

 

소수민족이 집중된 지역은 대부분 중국의 국경지대에 위치하고 있고, 주변 국가들과 인접하고 있어, 국방 및 이웃 국가와의 관계에서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역이 광대하고 변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밀도가 낮고 교통이 불편하여 개발이 비교적 늦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 해방 이후에 비록 거대한 변화가 발생하였지만 한족 지역에 비하면 아직도 많은 차이가 있다.

 

5. 소수민족의 분리운동

 

청장고원이 있는 서북지역은 고원과 사막, 초원 등 험준하고 광활한 지형으로 중국 정부가 다른 지역에 비해 거의 방치한 상태로 두어 신장위구르자치구나 티벳자치구에서는 중국 중앙으로부터 분리 독립하려고 끊임없이 분리운동을 벌이고 있다.

 

6. 중국 정부의 소수민족정책과 문제점

 

중국은 ‘단 하나의 중국(只有一個中國)’정책을 국가의 최우선 정책으로 삼고 있다. 56개의 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은 민족 분열을 우려하여 소수민족 우대 정책을 사용하여 민족 분열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다.

 

※하나의 중국 정책

 

1949년 중국은 ‘단 하나의 중국(只有一個中國)’이라는 통일 정책을 시행하였다. 중국은 정권의 안정과 영토의 안정을 꾀하기 위하여 국내적으로는 분열의 소지가 많은 소수민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종교적·민족적 문제로 달라이라마를 중심으로 티벳을 중국으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행동을 용인하지 않았다. 국토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경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소수민족이 독립을 주장하고 나온다면 정권은 물론이고 영토도 흔들리게 된다. 따라서 중국은 소수민족 정책에 자본과 국력을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소수민족의 평등을 견지하고 민족 멸시와 압박을 반대한다는 주장으로 이어진다. 1982년에 제정한 헌법 제4조에 “중화 인민공화국의 각 민족은 일률로 평등하다.” “그 어떤 민족에 대한 기시와 압박도 금지한다”고 규정되어 있는데, 이러한 규정은 중국의 원칙적 입장과 근본정책이 민족 압박 제도를 폐지하고 민족 평등과 민족 단결의 정책을 실시하는 것이라는 점을 선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족 평등과 민족 단결 원칙은 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총 원칙’이라 할 수 있으며 ‘총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지금 중국에서 실시하는 민족 구역 자치 정책은 중국 민족 문제 해결의 기본 정책으로 중국의 민족 평등과 민족 단결의 징표라고 할 수 있다.

 

① 중국의 소수민족에 대한 정책

 

    첫째, 소수민족에 대한 평등정책을 시행한다.

    둘째, 소수민족지역의 자치를 시행한다.

    셋째, 소수민족 간부를 양성한다.

    넷째, 소수민족이 자신들의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한다.

    다섯째, 소수민족의 풍습과 종교 신앙의 자유를 보장한다.

 

② 정책의 문제점

 

그러나 이러한 중국 정부의 제도적인 보장에도 불구하고 소수민족들은 다수인 한족의 한족중심주의에 의해 다양한 통제를 받고 있어 소수민족정책이 외형적으로 중국 정부가 표방하는 것과 같이 소수민족의 결집이나 민족의 정체성 확립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보다는 ‘하나의 중국’을 겨냥한 한족의 제한적인 배려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국립 안동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중국문화의 이해 발표 수업 내용

'Blog·Cafe > My Love Chi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별 중국인의 성격특징   (0) 2010.07.24
지리와 중국 다민족  (0) 2010.07.24
중국 소수민족 이야기  (0) 2010.07.24
중국의 유가문학과 유학의 발전   (0) 2010.07.24
중국의 불가 이해   (0) 2010.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