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강해
著 者 - 모세
① 모세는 五經(創 ~ 申)의 著者이다.
② 모세는 이스라엘 百姓들을 애굽땅에서 約束의 땅으로 引導하라는 固有한 使命을 받았다. 救贖史에서 여호와는 當身의 百姓인 이스라엘 民族을 ‘강한 손’(출3:19,6;1)과 ‘편 팔’(출 6:6)로 구원하셨다. 그들을 가나안으로 引導해 들임으로써 當身의 約束을 成就하셨다.
③ 모세는 獨特한 하나님의 ‘從’이다.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當身의 百姓으로 構成하셨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믿는 자들의 ‘아버지’가 되게 하셨다면, 모세를 通해서는 當身의 言約과 律法을 仲裁하셨 다.
④ 모세를 通해 하나님은 當身의 百姓을 돌보시는 아버지, 이스라엘의 王, 그리고 列邦의 統 治者로서의 거룩한 性品을 더욱 明確히 드러내셨다.
⑤ 모세를 通해 하나님은 그의 榮華롭고 거룩한 現存을 드러내셨다.
* 모세 時代의 特徵
① 하나님이 그의 百姓과 나눈 親交의 中保的 性格이다.
하나님은 聖幕안에서, 그들의 陣안에서, 그리고 神政的 職分 안에서 그들과 함께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恩惠를 모세, 祭司長들과 指導者들을 通해 仲裁하셨다. 律法과 規 例들을 通해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罪의 深刻함과, 또한 그들 가운데 계신 當身의 尊前 에 對해 어떻게 適切하게 應答할 것인가를 가르쳤다. 犧牲 制度, 거룩과 聖潔의 規定들과 聖幕은 하나님의 現存과 하나님 百姓으로서 이스라엘의 聖化의 象徵으로서 提供되었다. 이스라엘은 指定된 制度와 聖職者들을 通해 그 自身이 恩惠로 救援받았으며 하나님의 慈 悲와 容恕를 必要로 한다는 것을 알았다.
㉧ 이 時期에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① 큰 異蹟과 奇事들과 出애굽속에서.
② 曠野에서의 이스라엘의 돌보심속에서
③ 約束한 땅으로의 놀라운 引導속에서 그 분의 사랑의 깊이를 보여 주셨다.
㉧ 이 時代를 通해,
① 여호와, 王, 그리고 거룩한 戰爭을 싸우시는 하나님에 對한 充滿한 啓示
② 하나님의 從이며, 仲裁者로서의 모세의 位置
③ 王같은 祭司長이며 거룩한 나라로서 이스라엘의 聖化
④ 이스라엘에서 하나님의 王權 確立
⑤ 이스라엘의 不信仰에 對한 하나님의 恩惠와 忍耐
⑥ 約束의 恩惠로운 成就와 이스라엘과 맺은 言約의 確證
⑦ 더욱 큰 祝福의 終末論的 希望을 배우게 된다.
記錄 目的
1. 民數記는 거룩한 百姓에 對한 하나님의 關心을 證據하고 있다.
거룩함에 對한 하나님의 關心은
① 逾越節을 지키지 않는 者(9:13)
② 不平하는 集團(11:1-3, 33-44, 21:4-9)
③ 미리암(12:10-15)
④ 이스라엘의 叛亂(14章)
⑤ 安息日을 어기는 者(15:32-36)
⑥ 고라, 다단, 아비람의 叛逆(6章)
⑦ 바알 브올에 偶像崇拜하는 것(25章)에 對한 그의 審判과 憤怒의 表現으로 證明된다.
⑧ 모세와 아론조차도 그의 거룩함을 無視했을 때 罰을 받았다.(20:12)
⑨ 땅의 境界
⑩ 레위人의 마을과 逃避城
① 相續 規定 等을 通해 그 땅에서 거룩함과 聖潔에 對한 하나님의 關心을 表現한다.
㉧ 하나님은 그 분의 거룩한 땅, 그의 나라안에서 거룩한 분으로 認識되어야 한다.
㉧ 그의 거룩함을 冒瀆하고 攻擊하는 者는 누구든지 그의 憤怒를 避할 수 없을 것이다.
㉧ 하나님은 거룩한 땅 가운데 居하실 것이기 분이기 때문이다(35:33-34).
祝福과 하나님의 臨在에 對한 約束은 여호와가 그의 榮光스러운 臨在를 위한 聖幕을 지으라 고 命令할 때 새롭게 표현된다. 聖幕이 完成되었을 때 여호와는 에덴 동산 以後로는 人間과 함께 하지 않았던 그러한 方式으로 그의 百姓들과 함께 하시기 위해 오신다. (출40:34-35, 왕 상8:10-11). 아브라함과 모세에게 주신 言約들을 確證하셨을 때 臨在하시겠다고 約束하셨던 것처럼 그의 百姓과 함께 계셨다(創17:7-8, 出34:10)
2. 첫 番째와 두 番째 人口調査(1, 26장)는 여호와의 善하심을 確證한다.
① 이스라엘의 모든 水準의 反亂의 歷史에도 不拘하고, 여호와께서는 如前히 그의 約束을 지 킨다. 시내山에서 이스라엘 男子는 적어도 20歲 以上인 사람이 603,550名이었다(1:46). 비록 이집트를 떠났던 旣成世代가 曠野에서 이미 죽었다고 해도 40年 끝에는 601,730名이 있었 다(26:51).
② 여호와의 祭祀 規定에 대한 記錄
(거룩과 聖潔, 레위人과 祭司長, 祭祀와 犧牲, 거룩한 날, 그리고 맹세, 聖幕 周邊 이스라엘 陣과 支派 別 땅 分配의 틀, 3: 1-9, 15:18-19, 28-30章, 27:32, 33:50-56, 34-36章)
③ 그리고 시내山에서 모압平地로의 移動(10:11-14:45, 20:14-21:35, 33: 1-49) 等과
④ 이스라엘이 叛逆한 이야기들을 通해 하나님의 恩惠, 오래 참으심, 信實하심을 證明하고 있 다.
㉧ 비록 그 百姓이 叛逆할지라도 그들의 하나님은 如前히 信實하시다.
이스라엘의 應答은 未熟하지만 하나님의 사랑과 恩惠는 信實하시며 永遠하시다. 이 冊은 言約 을 지키는 데 있어서 하나님의 恩惠와 信實함을 讚揚함으로써 重要한 神學的인 機能을 하고 있다. 이 特性은 아람의 先知者 발람 위에 役事한 그의 主權에 가장 分明해진다. 여호와는 발 람의 詛呪를 祝福으로 바꾸었고, 그럼으로써 아브라함에게 한 約束들을 各各 確證하셨다
(23-24章)
3. 여호와는 이스라엘에게 여호와와의 關係 恢復은 恒常 손쉽게 이뤄질 수 있음을 確信시켜 주셨다.
① 聖幕建築에 依해,
② 그 自身의 現存에 依해,
③ 그리고 거룩함, 聖潔, 잔치, 祝祭에 關한 規定들에 依해
④ 犧牲 祭祀에 依해
本文의 短絡 區分
A . 1 : 1 - 9 : 14 시내 曠野에서의 組織
B . 9 : 15 - 25 : 18 曠野 生活 - 敗北와 成功
C . 26 : 1 - 35 : 34 가나안 定着을 위한 마지막 準備
36 : 1 - 13 補完 說明(27: 1 - 11에 對한)
A. 시내 曠野에서의 組織( 1 : 1 - 9 : 14)
1 : 1 - 46 이스라엘의 計數
1 : 47 - 54 이스라엘 內에서의 레위族에 대한 聖別
2 : 1 - 34 神政國家 이스라엘
3 : 1 - 51 祭司長 職分의 構造와 計數
4 : 1 - 49 레위人의 義務
5 : 1 - 4 祭司長과 이스라엘을 淨潔케 함
5 : 5 - 10 祭司長과 賠償에 關하여
5 : 11 - 31 祭司長과 疑心에 對한 審判
6 : 1 - 21 祭司長과 나실人의 지킬 法
6 : 22 - 27 祭司長과 이스라엘의 祝福
7 : 1 - 88 이스라엘의 奉獻
7 : 89 - 8 : 4 여호와의 나타내심
8 : 5 - 26 레위人을 淨潔케 함
9 : 1 - 14 逾越節을 지킴
B. 曠野 生活 - 敗北와 成功(9 : 15 - 25 : 18)
9 : 15 - 23 여호와의 引導 - 구름
10 : 1 - 10 銀나팔의 信號
10 : 11 - 28 出發(시내曠野에서)
10 : 29 - 36 호밥과 言約櫃
11 : 1 - 3 다베라에서의 不平
11 : 4 - 35 기브롯 핫다아와에서의 메추라기 膳物
12 : 1 - 16 모세에게 對抗하는 미리암과 아론
13 : 1 - 33 約束의 땅 探知
14 : 1 - 45 約束의 땅의 拒絶과 호르마에서의 敗北
15 : 1 - 16 素祭와 奠祭
15 : 17 - 21 첫 穀食열매를 드림
15 : 22 - 31 不知中에 犯罪함에 對하여
15 : 32 - 36 安息日에 나무하던 자를 죽임
15 : 37 - 41 記憶의 술(tassels)
16 : 1 - 35 고라黨(고라, 다단, 아비람, 온, 族長 250人)의 叛逆
16 : 36 - 50 詛呪후 - 記念 놋 香爐와 染病
17 : 1 - 13 아론의 싹난 지팡이
18 : 1 - 32 祭司長과 레위人의 義務와 應食
19 : 1 - 22 不淨한 者에 對한 淨潔法
20 : 1 - 13 모세와 아론의 排除
20 : 14 - 21 에돔邊境
20 : 22 - 29 아론의 죽음
21 : 1 - 3 호르마에서의 가나안 사람(아랏의 王)
21 : 4 - 9 沙漠의 불뱀과 놋뱀
21 : 10 - 20 비스가山 꼭대기까지 到着
21 : 21 - 35 아모리王 시혼(Sihon)과 바산王 옥(Og)의 敗北
22 : 1 - 24 : 25 발람이야기
25 : 1 - 18 싯딤에서의 背敎
C . 가나안 定着을 위한 마지막 準備
26 : 1 - 26 : 56 두 番째 人口調査
26 : 57 - 65 두 番째 레위族의 人口調査
27 : 1 - 11 슬로브핫의 딸들
27 : 12 - 23 여호수아의 부름 받음
28 : 1 - 29 : 40 奉獻物에 對하여
30 :1 - 16 여자의 誓願에 對하여
31 : 1 - 54 미디안과의 戰爭
32 : 1 - 42 르우벤支派와 갓支派의 定着
33 : 1 - 49 曠野에서의 路程記
33 : 50 - 56 基業分配의 一般 原則
34 : 1 - 29 約束의 땅의 境界
35 : 1 - 8 레위族의 城邑
35 : 9 - 34 逃避城
36 : 1 - 13 슬로브핫의 딸들의 基業에 對한 配慮
A. 시내 曠野에서의 組織( 1 : 1 - 9 : 14)
1 : 1 - 46 이스라엘의 計數
1절 - 이스라엘 子孫이 애굽땅에서 나온 후 . . . 시내 曠野에서
① 여호와는 그의 ‘長子’로서 이스라엘을 애굽 사람들 앞에서 尊貴케 하셨다(出4:22).
그는 그들을 ‘독수리 날개’로 애굽에서 引導하여 그에게로 이끄셨다(出19:4)
乳母와 같이 그들의 必要를 채워 주시지만(申32:10-14)
아버지로서의 訓練으로 그들을 가르치셨다.(申8:1-5)
② 이 目的을 위해 그는 曠野에서 逆境을 通해 그들을 試驗하셨다. 이 逆境들을 通해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그와 成熟한 關係性을 맺고자 한 것이다.(갈4:1-3)
③ 이스라엘의 出애굽은 하나님의 恩寵, 臨在, 祝福의 恢復을 意味한다.
④ 出애굽事件은 아담이 에덴 동산에서 追放된 事件과 對照를 이룬다.
아담이 追放되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尊前으로부터의 追放을 意味하며 따라서 하나님의 直 接的이고 豊富한 恩寵과 祝福에서의 追放을 뜻하게 된다. 아담과 하와는 疏外된 狀態로 살도록 詛呪 받았다. 그러나 出애굽은 具體的인 하나님의 和解 行爲이다.
⑤ 聖徒들의 窮極的인 救援은 確實하다.
時間과 空間속에서 하나님의 救贖은 漸進的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成就에 對한 自覺 은 그 始作과 끝을 알 수 없는, 人間의 能力에 의해 制限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子女된 聖徒들은 이 世上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順從하며, 救援의 恩惠를 기뻐하고 그의 모든 約 束의 偉大한 實現을 所望해야만 한다.
3節 - 싸움에 나갈 만한 者
① 이스라엘의 性格
하나님의 言約의 땅을 所有하기 위한 거룩한 戰爭에 軍士로 부름 받은 이스라엘.
② 이스라엘의 特權과 責任
그들은 아무 값없이 하나님의 證人이 되었다. 言約들과 約束들과 祝福된 하나님의 臨在의 相續者가 되는 特權을 받았다는 것을 證據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이 祝福은 태어나면서부터 얻은 것이 아니고 이스라엘의 叛逆的인 祖上들 때문에 빼앗긴 것도 아니다(申7:7-9,9:5-6).
이 約束이 그들의 것이 된 것은 여호와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言約 때문이요, 그의 사랑의 忍耐와 그들과 和解하고자 하는 그의 慈悲하심 때문이다. 그러나 祝福은 自動的이 아니다. 主께서는 믿음과 悔改와 和解와 그 분에게로의 獻身을 要求하셨다. 이스라엘의 받을 만한 資格이 있는 것이 아니었고 恩惠위에 恩惠를 받은 것이었다. 民數記는 이스라엘의 特權과 責任間의 緊張들로 가득차 있다.
③ ‘여호와는 勇士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出15:3, 啓15:3,4)
여호와는 怨讐로부터 그의 百姓을 救援하고 震怒가운데 怨讐에게 復讐하며 義와 公平으로 統治하는 거룩한 勇士이시다. 分明하게 출애굽과 가나안 征服戰爭은 創造者 - 救贖主의 統 治를 드러낸다(詩136). 그는 더 나아가 그 땅에서 그들을 위해서 繼續 싸울 것을 이스라엘 에게 確信시켰다(수23:5). 新約에서도 예수님을 聖徒들을 救援하시고 聖徒의 怨讐들을 報復 하심으로써 그의 王國의 統治안에 있는 모든 被造物에 對한 그의 主權을 세울 神的인 勇士 로 나타내고 있다(살후1:7-10, 啓19:11-20:6).
④ 벧前 2 : 11 이 世上에서 나그네와 行人 같은 聖徒들에 對한 豫表
엡 6 : 10 - 17 世上 罪惡과 싸우는 敎會의 豫表
5節 ~16節 歷史的 實存 人物들의 이름을 列擧함
聖經 말씀의 確實性을 證據하고 있다.
16節 - 千萬人 : 一定한 數爻보다 多數의 意味를 强調하고 있다.
19節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命하신 대로
하나님께서는 自己 百姓들이 그들 마음속에 人本主義的 自律의 精神을 지니고 있는 것을 願 치 않으신다.
㉧ 信仰과 順從
여호와 하나님의 約束은 永遠히 變함이 없으시다. 그렇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百姓들의 順從은 排除할 수 없다. 信仰과 順從은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바른 삶의 模襲이다(롬4章과 創15:6). 하나님에 對한 信仰과 順從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히11:6). 믿음의 삶은 祝福의 길이다. 이러한 祝福에의 길은 完全한 弟子됨과 이 世上의 方法들에 對한 하나의 徹底한 否定 을 要求한다.
20節 - 46節 各 支派의 計數 結果 나타남
秩序의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다.(고전14:33)
各 支派의 計數 結果를 各各 나타냄으로 個別的인 關心과 獻身을 强調하고 있다. 유다 支派 의 사람들이 가장 많음을 알 수 있다. 야곱의 豫言의 成就임을 알 수 있다(創49:8-11)
1 : 47 - 53 이스라엘 內에서의 레위族에 대한 聖別
거룩하신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對한 區別을 위해 레위人을 人口調査에서 除外시킴
하나님께서 定하신 方法을 通하지 않고는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다.
1 : 54 하나님의 絶對 主權과 그에 對한 順從이 이루어졌음을 말한다.
2 : 1 - 34 神政國家 이스라엘
1節 ~ 2節 하나님 中心의 삶
3節 ~ 33節 具體的으로 사람 이름과 位置를 定해 주심
하나님의 絶對的인 主權을 가리키고 있다.
34절 - 하나님의 絶對的인 主權과 그에 對한 하나님의 百姓의 順從은 最上의 삶이다.
하나님 中心의 삶은 絶對 平安과 滿足을 누리게 되어 있다. 여기에는 問題가 있을 餘地 가 없다.
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向하여 自身의 榮光스러운 臨在를 啓示하셨다.
②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에덴에서 쫓아내신 후 사람들이 그 앞에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셨다. ③ 에덴의 入口에 그룹들을 두셔서 다시는 그 곳에 들어갈 수 없음을 劇的인 象徵으로 보여주셨 다.
④ 그러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中에 居하기 위하여 오셨을 때에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金으로 그룹을 만들어 言約櫃 위에 두게 하셨다.
⑤ 이는 “셈의 帳幕에”(창9:26-27) 自身이 臨在하심을, 大祭司長의 使役을 通하여 自己의 榮光에 接近할 수 있음을 象徵하도록 하셨다.
⑥ 하나님의 臨在는 成肉身 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完全히 드러났다.
⑦ 그리스도를 通하여 사람들은 그 前에는 한 番도 實現된 적이 없었던 方式으로 하나님의 臨在 를 느끼게 될 것이다.
⑧ 그는 우리 가운데 얼마 동안 사셨을(요1:14)뿐 아니라, 恒常 우리와 함께 계신다(마28:20). ⑨ 그는 敎會 위에 내려 오셔서(行2章) 只今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의 마음속에 內住하시는 聖 靈(요14:17)을 通하여 그의 繼續的인 臨在를 維持하신다.
⑩ 그러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約束에 對한 이 놀라운 成就가 最終的인 것은 아니 다.
① 왜냐하면 어느 날엔가 모든 하나님의 百姓들이 그와 함께 居하며 그도 그들과 함께 永遠히 居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② 지금 그리스도께서 믿는 사람 안에서 榮光의 靈과 더불어 居하고 계시는 것이다.
③ 聖靈께서는 우리의 마음속에서, 모든 하나님의 子女들을 爲하여, 새 하늘과 새 땅 즉 큰 榮光 의 새예루살렘이 豫備되어 있음을 證據하고 계신다.
④ 그리고 三位一體 되신 하나님께서 새롭게 된 人類 가운데 居하시게 될 것이다(啓21:3)
㉧ 曠野 聖幕 周圍에 이스라엘 각 族屬이 帳幕을 친 것은 하나님의 統治가 이스라엘에 擴張되 고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
하나님이 그들 가운데 계시므로 그들은 결코 搖動하지 않게 되었다(詩46:5)
㉧ 各 支派의 陣 配置
東便陣 - 유다陣 : 유다, 잇사갈, 스불론
南便陣 - 르우벤陣 : 르우벤, 시므온, 갓
中央 - 會幕과 레위人의 陣
西便陣 - 에브라임陣 :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北便陣 - 단陣 : 단, 아셀, 납달리
㉧ 머무르고 있을 때의 各 支派의 位置
납달리
아 셀
단
에브라임
유 다
聖 幕
므 낫 세
잇사갈
베 냐 민
스불론
갓
시므온
르우벤
*
: 各 方向 陣의 代表 支派
㉧ 行進할 때의 各 支派의 位置
➡ 進 行 方 向 ➡
단
에브라임
르우벤
유다
聖幕
아셀
므낫세
시므온
잇사갈
납달리
베냐민
갓
스불론
➡ 進 行 方 向 ➡
㉧ 열 두 支派에 對하여
① 유다의 重要한 役割은 가나안 땅은 좋은 땅이요 여호와께서 도우시면 征服될 수 있는 땅이라는 갈렙의 報告에 의해 높아졌으며(13:30,14:5-9,24) 후에 그 땅의 分配를 列擧하는 데 있어서 유다의 地位는 갈렙이 헤브론을 征服한 것과 關聯되어 가장 뛰어나게 되었다(수14:6-15:63)
② 레위支派는 聖殿 奉仕의 職分으로 選擇하신 하나님의 選擇과 레위 家系인 아론의 後孫들을 祭司長으로 任命하신 것에서 起因한다. 레위人들은 하나님의 거룩하심, 榮光, 恩惠, 그리고 容 恕를 記憶나게 하는 사람들이었다.
③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重要性은 忠誠스러운 偵探꾼 여호수아를 因해서이다(14:9,38)
유다, 에브라임, 므낫세 支派의 領土들은 가나안의 有用한 땅의 거의 半을 차지한다.
3 : 1 - 51 祭司長 職分의 構造와 計數
1 - 2 節 ‘낳은 자’ : 系譜
3 - 4 節 ‘다른 불’ : 不信의 모습.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 하나님이 定하신 方法대로
5 - 10 節 레위子孫들의 職務
聖幕의 일을 爲한 區別시킴
12, 45 節 ‘레위人은 내것이라’
레위人에 對한 하나님의 所有權 强調 : 하나님의 主權을 나타냄
13절 이스라엘을 代身하는 레위人
39절 ‘여호와의 命을 좇아’
하나님 中心의 삶(마6:33)
45節 - 나는 여호와니라
하나님의 獨特한 信實하심을 意味한다. 그가 定하신 言約과 約束들의 成就義務에 自身을 制 限하시는 것이다. 이 表現은 애굽으로부터의 救援, 言約 百姓으로서의 聖別, 땅의 基業에 對 한 하나님의 約束을 遂行하는 能力에 對한 信實性을 가졌다는 것을 保證하는 하나님의 署名 捺印으로 使用한다. 그의 百姓들과의 親密하고도 人格的인 交際의 精神을 더 깊이 理解할 수 있다.
52節 ‘여호와의 말씀대로 . . .命하심과 같았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에 對한 絶對的인 順從
4 : 1 - 49 레위人의 義務
3節 ‘役事’ - 軍隊 : 하나님의 일을 맡은 자에 對해 軍人으로 比喩
服從과 絶對 獻身의 姿勢가 要求됨(고전14:33, 딤후2:4,히13:7)
5節 ‘行進할 때에 . . . 들어가서 . . .’
하나님이 맡기신 일에 對한 詳細한 說明을 通해 하나님 慈悲하심을 알 수 있다.
15節 ‘그러나 聖物은 만지지 말지니’
하나님의 거룩性에 對한 保存
責任의 限界가 分明히 주어짐
17-20節 고핫 子孫의 맡은 職務
하나님께 가까이 함은 죽음을 가져올 수 있다. 하나님의 定한 方法, 사람이 아니고서는 누구 도 그에게 나아갈 수 없다.(행4:12, 요14:6)
21-28節 게르손 子孫의 맡은 職務
29-33節 므라리 子孫이 맡은 職務
5 : 1 - 4 祭司長과 이스라엘을 淨潔케 함
3節 - 내가 그 陣 가운데 居하느니라
① 하나님의 百姓으로서 그들은 主께 區別되어져야만 했다. 이스라엘을 區別하는 行爲는 聖潔 이었고, 그것은 特別히 重要했다.
“主는 罪惡을 기뻐하는 神이 아니시니 惡이 主와 함께 留하지 못하며”(詩5:4)라고 하였다. ② 그것은 곧 이스라엘을 거룩한 하나님이 世界 모든 나라로부터 이 나라를 그 自身을 위해 區 別시켰다는 뜻이다.(출19:5)
③ 그 聖潔한 나라에는 主외에 다른 王이 없고, 主께는 이스라엘 外에 다른 百姓이 없다
(3:45,7:22-26,신26,17-18).
④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사랑과 獻身의 對象이며, 또한 그의 選擇된 百姓이요, 言約的 忠誠이 要求된 百姓이요, 그의 特權的인 地位와 關聯된 큰 賞給과 榮譽의 約束이 주어진 百姓이다 (출19:5, 신7:6,14:2, 26:18, 시135:4, 말3:17)
⑤ 이스라엘을 그를 위해 聖別된 나라로 取하시고 偉大한 王을 섬기는 特權을 주셨다. 이스라 엘을 그의 아들, 그의 百姓, 그의 거룩한 나라 그리고 그의 王的 統治의 對象으로 選擇한 것 은, 列邦들 가운데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기 위한 目的이었다.
⑥ 그는 하늘에서 그의 願하는 대로 順從하는 것처럼 땅위에서 하나의 忠誠스럽고, 責任있고, 사랑스러운 百姓을 세우시기를 願하셨다. 主께서는 그의 律法에 順從하는 條件으로써 그들 에게 祝福을 約束하셨지만, 그들은 그들의 의에 대한 賞給으로써 그 約束의 相續者가 될 수 있다고 主張할 수 없었다.
㉧ 거룩함과 淨潔케 하는 規例는 하나님의 臨在를 意識하며 살도록 하기 위함이다. 外的인 順從 을 通해 그에게 穩全히 獻身된 마음을 가진 子女됨을 기뻐하신다(신6:5,시51:17,잠1:7,미6:8)
거룩하신 하나님이 그 백성 가운데 거하심은 그의 자비하심과 은혜의 방편이다.
㉧ 요3:16, 빌2장 - 그리스도의 자기 비하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
㉧ 계21:3을 보라
5 : 5 - 10 祭司長과 賠償에 關하여
사람들에게 끼친 過誤도 여호와께 한 犯罪
罪를 處理하는 順序
① 7節 ‘自服’ - 罪責에 대한 公的인 承認
② 7節 損害 報償 - 具體的인 行動으로 悔改의 眞實性을 證明할 수 있다
*눅19:8 삭개오의 例
③ 8節 贖罪祭 - 悔改의 目的은 하나님과의 和睦케 되는 것
* 擧祭 - 祭壇 앞에서 祭司長이 쳐들어서 바침
5 : 11 - 31 祭司長과 疑心에 對한 審判
男便에게 疑心받는 女子에 對하여
家庭問題까지도 하나님 中心으로 解決하기를 命하심
* 軟弱한 小子(緣故없이 어려움을 當하는 자)에 對한 하나님의 慈悲하심을 볼 수 있다.
人間의 限界에 對한 하나님의 解決하심
6 : 1 - 21 祭司長과 나실人의 지킬 法
2節 ~ ‘나실인’ - ‘區別된자’
3節 술(酒)에 對한 禁止
5節 머리에 削刀를 대지 못함 - 하나님의 權威에 對한 認定
6-12節 屍體에 對한 注意
不知中 犯한 罪에 對해서도 祭祀(二重的으로)를 命令하심 - 聖潔에 對한 全的인 獻身
13-21節 나실人의 祭祀 - 誓約 期間을 마친 後
6 : 22 - 27 祭司長과 이스라엘의 祝福
이스라엘 百姓들에 爲한 祝福
福의 根源되신 여호와(의 이름)
* 바울의 祝禱와 比較
7 : 1 - 88 이스라엘의 奉獻
1節 ‘기름을 발라 . . . 모든 . . . 모든 . . . 기름을 발라’
① 하나님의 神靈한 일에 對한 象徵(슥4:6)이며, 이는 하나님께 對해 다른 것들과 區別됨을 말한다. 例를 들면 이들은 王(삼하2:4), 祭司長(출28:41), 聖殿의 器具(출30:22)等이다.
② ‘모든’이란 말이 두 番 나온다. 例外가 없음을 말한다.
③ 기름부음은 하나님의 行爲로 여겨졌다.
④ 이 말은 하나님이 恩惠를 베푸시는 것을 意味하는 데 使用되기도 했다(시23:5)
⑤ 聖靈을 부어 주심과도 聯關이 있다(삼하16:13, 사6:1)
⑥ 新約에서는 聖靈님의 기름 부음은 信者로 하여금 敎會가 直面하고 있는 危險을 깨닫도록 해준다.(요일2:20,27)
⑦ 약 5:14은 病者에게 기름을 부을 것을 가르치고 있다. 여기서 기름은 生命을 주시는 聖靈 님을 가리킨다.
⑧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聖靈의 도우심으로 實行되어야 한다.
2節 ‘이스라엘 族長들’
指導者들의 責任과 率先垂範하는 삶(눅22 : 24 - 27)
5-9節 職任에 따른 分配 - 差等이 아닌 職任에 따른 區別
10-88 ‘檀의 奉獻을 禮物을 드리니라’
祭壇을 完成한 뒤 처음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儀式
① 모든 族長들의 獻物을 反復的으로 記錄함으로 獻物을 드리는 것에 대한 强調와 個別的인 悅納을 意味함
② 드린 자들의 이름을 詳細히 記錄함으로 實際 歷史임과 그들의 行動을 模範으로 보이심
③ 드린 禮物 모두 祭祀드리는 데 使用
④ 聖幕 奉事에 必要한 것을 드림
⑤ 이스라엘의 삶의 中心은 聖幕(祭壇)
㉧ 祭壇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製作을 命하심(출20:24-26)
祭壇 製作의 命令은 十誡命과 함께 나온다. 이는 個人들이 祭壇을 쌓고 祭祀드리 도록 許諾한 것으로 理解할 수 있다.
㉧ 계8:5 - 하늘의 聖殿에 있는 祭壇
ꁯ 山堂
初期 王政 時代에 하나님께 忠誠스러웠던 禮拜者들은 山堂을 禮拜 場所로 利用했는 데(삼 상9:25,10:5), 이 山堂들은 異邦人의 祭祀드리는 곳이었으나 하나님께 禮拜드리는 場所로 바뀌어 使用한 듯 하다. 南北 王國으로 分裂된 以後에는 山堂들이 이스라엘 信仰의 純粹 性을 破壞하는 威脅 要因으로 나타났다. 여로보암은 예루살렘이 民族的 禮拜 中心地로 注 目받지 못하도록하기 위해 山堂들을 따로 세웠다(왕상12:25이하). 山堂이 名目上으로는 하 나님께 바쳐졌지만, 그 內部에는 偶像들, 石材 立像들, 아세라 木像들, 宗敎的인 賣春 儀式 등과 같은 가나안 宗敎의 痕迹들이 많이 남아 있었다. 이와 같은 가나안 宗敎의 要素들은 倫理와 宗敎的 墮落에 對한 主要 原因이 되었다(왕하17:9이하). 南王國 유다의 히스기야와 요시야에 의한 大規模 山堂 除去 作業에도 不拘하고, 山堂들은 곧 되살아나서 바벨론에게 유다가 滅亡당할 때 까지 持續되었다. 이스라엘의 城邑 數만큼이나 많은 山堂들이 세워졌 던 時期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렘2:28).
7 : 89 - 8 : 4 여호와의 나타내심
89節 ‘두 그룹’
㉧ 그룹들
① 天上的인 存在를 가리킨다.
② 이들이 에덴 동산의 生命 나무를 지켰다(창3:24)
③ 금으로 된 그룹 形象은 言約櫃 위에 있었는 데 그것은 言約櫃 속의 內容物을 지킨다는 뜻 으로 設置된 것이며 쭉 펼쳐진 兩날개를 通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王座를 代身해 보이는 垈座를 磨鍊하는 意味가 있었다(출25:18이하).
④ 겔 10章에서 하나님의 수레 寶座는 그룹들에 의해 옮겨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⑤ 그룹들의 形象은 聖殿 裝飾에 包含되었으나(왕상 6:23하) 그들의 생김새는 明確하게 描寫되 어 있지 않다. 에스겔이 본 幻像 중 하나는 두 개의 얼굴을 가진 그룹들이었고(겔41:18,19) 또 다른 하나는 네 얼굴과 네 날개를 가진 그룹들이었다(겔10:21)
2節 - 聖幕 안의 燈臺(출25:31-39,26:35,27:20-21,30:7-8,37:20-24,39:37,40:4,24-25,레24:1-4)
캄캄한 聖幕안을 비추게 함
* 계21:23
4節 - 하나님이 보여 주신 그대로 製作
① 여호와께서는 自身의 말씀을 이스라엘에게 주시고, 그 말씀으로써 이스라엘과 世界를 統治하 려 하셨다.
② 被造 世界는 말씀에 依해 存在하게 되었고, 被造 世界속에는 하나님의 榮光과 設計가 內在되 어 있다.
③ 救贖의 말씀으로써, 主께서는 이스라엘을 땅위에 흩어진 民族들로부터 選擇하셨다.
④ 自己 百姓으로 삼은 이스라엘을 向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審判이나 詛呪가 아니라(創3-11章) 警告와 激勵 그리고 約束의 말씀이다.
⑤ 犯罪한 後에 하나님의 審判의 말씀이 包含 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⑥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審判의 말씀 가운데에서도 모든 生命에게 恩惠의 말씀을 주셨다.
⑦ 救贖的 恩惠의 말씀으로 臨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제 온 世上을 그의 오래 참으시는 恩惠의 말 씀으로 維持하며,
⑧ 그의 震怒에 의해 消滅되지 않고 있다는 事實을 알기를 願하신다.(詩119:89-93)
8 : 5 - 26 레위人을 淨潔케 함 - 레위인을 하나님께 바치는 법
7節 ‘贖罪의 물’ - 깨끗하게 하는 象徵的인 行動
(히9:10,10:22 -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는 贖罪를 豫表)
‘全身을 削刀로 밀게 하고’ - 문둥病에서 淨潔케됨을 宣言하는 法과 同一
人間의 罪惡이 문둥病 처럼 더럽다는 것을 意味한다.
하나님께 獻身하기 前에 먼저 贖罪함을 받아야 한다
‘衣服을 빨게 하고’ - 聖潔함이 最優先
8節 - 세가지 祭祀가 要求됨
燔祭 - 獻身을 바침
素祭 - 努力을 바침
贖罪祭 - 罪赦함을 받기 위함
9-10節 - ‘온 會衆 모으고’
온 會衆의 立證이 必要 : 그들은 이스라엘 民族 全體를 爲하여 거룩한 일에 從事하기 때 문이다.
‘이스라엘 子孫으로 그들에게 按手케 하고’ - 이스라엘 子孫들을 代表(16節)
11節 - ‘레위人을 搖祭로’
*搖祭 : 레7 : 30 - 34
하나님께 바친 것이 되어 結局 祭司長의 분깃이 된다.
14-19節 레위人을 바치는 理由
이스라엘의 처음 난 者를 代身하여
結果的으로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震怒의 災殃을 免하게 된다.
19節 - 레위의 家系는 祭司長들의 使役을 돕기 위해 그들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膳物이다.
20-22節 ‘. . .여호와께서 . . .對하여 . . .命하신 것을 다 좇아 . . .그와 같이 行하였더라’
말씀에 對한 絶對的인 順從은 最善의 삶
23-26節 年齡에 따른 職務
50歲 以上에게는 正規的인 奉事는 停止되고, 一般 레위人들의 職責을 돌보게 됨.
* 指導者(元老)들에 對한 配慮와 待遇
9 : 1 - 14 逾越節을 지킴
① 하나님께서는 名節과 節期를 通해서 그들의 救贖의 歷史를 傳承시켰다.
② 절기를 지킴으로써 그들은 하나님의 百姓이 되었다는 意識과 祝福받은 百姓이라는 意識을 發 展시켰다.
③ 하나님의 恩惠를 깊이 認識하게 되었다.
2節 ‘逾越節’ - 이스라엘 民族이 애굽에서 救援받은 것을 記念하는 節期(출12장)이다.
이 節期를 지킴으로 하나님의 恩惠를 記憶하게 되고, 믿음이 成熟하게 된다
* 新約에 있어 救援받은 聖徒들에게 行해지는 聖餐式의 豫表이다(고전5:7-8)
2節 ‘그 定期에’
* 여로보암의 行함과 比較
* 11절 ‘ 2월 14일 ’ - 例外的인 境遇
* 하나님의 主權에 對한 順服
4-5節 ‘ . . . 命하신 것을 다 좇아 行하였더라’
個人이나 民族이나 하나님의 말씀을 順從하는 것만이 唯一한 살길이다.
12節 ‘모든 律例대로’
‘어린 羊’ - 將次 오실 그리스도(고전5:9)를 比喩
‘無교餠’ - 罪惡을 除去하는 生活
‘쓴 나물’ - 애굽에서의 苦難을 象徵
‘남겨 두지 말 것’ - 聖物이기에
‘그 뼈를 하나도 꺾지 말 것’ - 그리스도의 뼈가 꺾이우지 않을 것을 豫言(요19:36)
13節 ‘ . . . 아니하면서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그 百姓 中에서 끊쳐지리니’
逾越節 지키기를 願치 않는 자는 하나님의 百姓되기를 拒否하는 者와 同一하기 때문이다.
14節 ‘萬一 他國人이 . . . 그 律例는 同一하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全 世界 萬民의 創造者되심과 救贖主되심에 대한 豫表로서, 그리스도롤 말 미암아 異邦人들도 救援 받을 수 있는 事實을 가리킨다.
B. 曠野 生活 - 敗北와 成功(9 : 15 - 25 : 18)
9 : 15 - 23 여호와의 引導 - 구름
구름과 불 模樣 같은 것 - 하나님의 臨在를 가리키는 表象(14:14)
15節 ‘구름이 聖幕 곧 證據幕을 덮었고’
聖幕은 하나님께서 人間을 救援하시려고 人間과 親近히 交際하시기 爲한 處所를 象徵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矜恤하심이다.
① 하나님의 臨在는 심지어 叛逆的이며 罪惡된 百姓으로서 그들의 本來的 性向을 드러낸 後에 도 同一하셨다.
② 하나님의 臨在를 받을 만한 資格이 없었음에도 그들의 祖上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의 後孫 들과 함께 하시기로 한 約束을 하셨기 때문이다.
③ 萬若에 이스라엘이 繼續的인 그의 臨在의 祝福과 膳物들을 누리기 願한다면 그들은 言約에 記錄된 말씀과 하나님의 律法을 敬聽해야만 한다.
④ 하나님께서 言約을 맺으신 百姓, 그가 그들 가운데 居하시고 安息을 주신 그 百姓들은 罪人 이다.
⑤ 그러나 여호와께서는 恩惠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가운데 계셨다.
* 그리스도의 成肉身 하심(요1:14)
新約時代의 敎會(엡2:21-22)
17-22節 하나님의 引導에 絶對 順從하는 이스라엘
‘進行’ - 7회 反復的 나옴
* 푯대를 向해 나아가는 믿음(빌3:14)
22節 ‘이틀이든지 . . .’
忍耐의 삶
23節 ‘여호와의 職任을 지켰더라’
‘職任’ 이란 하나님이 付託하신 말씀을 말한다.
10 : 1 - 10 銀나팔의 信號
나팔 소리 - 하나님 말씀 傳派
8節 祭司長들만 불게 되어 있음
9節 나팔소리 自體의 힘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에 對한 信賴와 順從이 勝利를 가져오게 함
10 : 11 - 28 出發(시내曠野에서)
12節 ‘시내 曠野에서 出發하여’ - 約束의 땅을 向하여 律法을 받은 시내山을 떠남
‘바란 曠野에 구름이 머무니라’ - 曠野에서 曠野로
이 世上에서의 나그네 삶
“나그네와 行人같은 너희를 勸하노니 靈魂을 거스려 싸우는 肉體의 情欲을 制御하라”
(벧전2:11)
13節 ‘이와 같이 . . . 命하신 것을 좇아 行하기를 始作하였는 데’
14-28節 歷史的 實存 人物들의 이름을 記錄함으로 歷史的인 事實임을 證據하고 있다
10 : 29 - 36 호밥과 言約櫃
言約櫃는 그의 臨在, 言約, 그리고 그의 王權의 발등상이라고 할 수 있다.
29-32節 信仰은 盲信, 狂信, 迷信이 아니다. 日常事속에서 하나님의 恩寵을 發見할 수 있다.
* 삿1:16, 삼상15:6, 27:10, 30:29을 通해 호밥의 모세의 提案대로 同行했음을 알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勸勉에 順從할 수 있는 사람 - 믿음은 獨善的이기 보다 共同體的이다.
33-34節 하나님의 引導와 그 분의 引導에 順從하는 이스라엘
믿음의 삶은 바로 祈禱보다 聖靈보다 앞서지 않는 삶이다.
35-36節 모세의 祈禱
11 : 1 - 3 다베라에서의 不平
1節 ‘怨望’ - 不信과 未成熟의 結果
* 하나님의 引導와 恩惠에 對한 眞情한 感謝가 없는 믿음 生活은 結局 怨望하게 된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 人格的인 하나님 : 귀(耳)를 지으신 하나님
* 대하16 : 9
‘震怒하사’ - 不信에 對한 하나님의 反應
* 히11 : 6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
2節 ‘祈禱하니’ - 하나님의 干涉을 돌이킴, 挽留시킴
11 : 4 - 35 기브롯 핫다아와에서의 메추라기 膳物
이스라엘의 軟弱함
① 靈的 成熟을 가르치는 하나님의 學校에서의 敎訓보다도 가끔 애굽에서의 物質的인 文化의 有 益을 더 좋아했다.
②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當身 自身을 섬기도록 부르셨지만 그百姓들은 애굽을 섬기기를 더 좋아 했다.
③ 그들은 하나님이 어떻게 强愎한 바로를 審判하는가를 보았다.
④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戒命을 지키는 마음을 가지려고 努力하지 않았다.
⑤ 하나님께서 그들 가운데서 무슨 일을 해 오셨는가를 理解할 마음도, 혹은 그분의 戒命들을 지킬 마음도 가지려고 애쓰지 않았다.
4-9節 ‘섞여 사는 무리’ - 不平과 不信의 뿌리
‘만나’ - 여호와의 全能하심과 慈悲하심
* 요6:31-65 예수님이 주신 生命의 떡
‘精力’ - ‘生命’이란 뜻
6절 - 先知者 / 豫言者
① 새로운 時代에 그의 뜻을 啓示하는 通路가 될 部類의 사람들을 미리 내다보고 있다.
② 모세가 直接的인 啓示로서 여호와의 말씀을 받았을 때, 先知者들은 幻想들과 꿈들을 通해서 間接的으로 여호와의 말씀을 받았다.
③ 이스라엘의 歷史에 있어서 先知者의 役割은 言約의 中保者에서 엘리야 이후로는 言約을 破 棄한 이스라엘을 彈劾하는 告發者로 옮겨지게 되었다.
10-15節 모세의 歎息
心的 負擔感 - 그러나 이스라엘의 모든 짐을 지시는 이는 오직 하나님뿐이시다(시68:19)
고기가 不足함 - 不信의 마음
죽기를 願함 - 一時的인 落心
* 마6:13 主祈禱文 “ 우리를 試驗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16-23節 하나님의 解決 方法
20節 百姓들의 怨望에 對한 하나님의 判斷
- ‘너희 中에 居하시는 여호와를 蔑視하고’
* 삼상 2 : 30 을 보라
- 하나님의 祝福이 아닌 富와 平安은 審判과 警告의 메시지일 수 있다.
17절 - 神政主義的 指導力의 必要性은 이스라엘의 叛逆的 性向 때문에 必要했다.
21-23節 모세의 不信과 여호와의 應答
* 고전 10 : 12 선 줄로 生覺하는 者는 넘어질 까 操心해야 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12장(7,8節)에서 모세에게 대한 자신의 평가를 말씀하신다.
* 왕하 7 : 1을 보라
* 하나님을 믿으면 하나님의 榮光을 볼 수 있고, 하나님의 善하심을 맛보아 알 수 있다.
(요11:4,40)
* 苦難과 試驗가운데 있을 때 人間과 하나님의 責任(고전 10:13)
24-25節 長老 70人을 세움과 聖靈 받음(슥4:6)
26-30節 엘닷에게 神이 臨함 - 하나님의 恩惠의 自律性
여호수아의 請願과 모세의 所願
* 막 9 : 36 以下를 읽어 보라
29절 - 神政政治의 目標는 모든 하나님의 百姓들 가운데 하나님의 靈이 臨在하는 것
하나님의 靈이 함께 하면 怨望의 餘地가 없어진다.
* 욜 2 : 28, 엡 5 : 18
* 16 : 3 에서의 百姓들의 問題와 比較
31-35節 하나님께서 災殃을 내리심
* 하나님 없는 瞬間의 즐거움 보다, 하나님 모신 苦難과 逆境이 훨씬 아름답다.
* 하나님 없는 滿足은 瞬間的이다.
* 하나님의 百姓이 ‘貪慾의 百姓’이 됨
“ 그러므로 땅에 있는 肢體를 죽이라
곧 淫亂과 不淨과 邪慾과 惡한 情欲과 貪心이니
貪心은 偶像崇拜니라” (골3:5)
12 : 1 - 16 모세에게 對抗하는 미리암과 아론
1節 모세가 그의 아내 ‘십보라’의 죽은 後 구스 女子에게 再娶함
2節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 . .우리와도 말씀하지 않으셨느냐’
아론과 미리암이 비록 神靈한 感動을 받았지만(출15:20-21) 모세에게 주어진 이스라엘의 中保者의 權威는 없었다. 이것은 明白한 叛逆이었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 하나님이 주신 權威(恩惠)에 대한 挑戰은 하나님을 蔑視함과 같다.
3節 모세의 信仰 人格에 對한 評價
溫柔함은 苦難에 對한 態度에서 잘 나타난다.
* 애굽의 王宮에서의 安樂함보다 하나님의 百姓들과 苦難 받기를 즐겨함(自願함)
* 무서운 하나님께서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면 도저히 살아 남을 수 없다는 것을 믿음
4節 ‘갑자기’ - ‘뜻밖에’
6-8節 하나님의 啓示 方法과 모세의 獨特한 位置와 靈的 經驗에 對한 辯護
9-16節 여호와의 震怒와 미리암의 發病
아론의 請願과 모세의 祈禱 그리고 여호와의 應答 - 罪에 對한 審判과 矜恤을 베푸심
13 : 1 - 33 約束의 땅 探知
1節 가나안 땅에 對한 探知는 不信仰에서 나온 要請에 對한 하나님의 許諾이었다.
* 그러나 不信의 結果는 恒常 否定的이다.
* 信仰의 第一 原理는 믿음과 順從이다.(마6:33) 이것이 없이는 하나님의 구원과 긍휼을 누 릴 수 없다.(엡2:8)
2-3節 指導者들의 特權과 責任의 重함
4-16節 偵探꾼들과 그들의 아버지의 이름이 記錄됨 - 歷史性과 連帶
* 偵探꾼들의 態度는 自身의 未來 뿐만 아니라 自己 家族 나아가서는 民族의 將來를 決定
17-20節 모세의 命令 - 偵探꾼들의 偵探 方法과 內容에 對하여
‘膽大하라’ - 말씀 順從의 原理는 信仰的인 膽大함에서 온다.
* 요 16 : 33
27節 ‘果然 젖과 꿀이 그 땅에 흐르고’ - 하나님의 말씀의 確證(출3:8)
* 果然 - 말씀에 對한 疑心에서 나온 告白
28節 ‘그러나’ - 말씀에 對한 確證을 보고도 믿지 않음
* 不信의 뿌리는 돌이킬 수 없는 結果를 招來한다.
30-33節 갈렙의 信仰과 다른 이들의 不信仰이 對照됨
* 참된 信仰은 不可能의 問題보다 그 뒤에 계신 하나님을 볼 수 있는 眼目이 要求된다.
* 約束의 實現은 믿음을 通해 이루어진다.
* 가나안 征服의 約束의 成就를 爲한 條件은 하나님에 對한 믿음뿐이다.
* 믿음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다.(살후3:2)
* 그러나 多數의 不信에도 不拘하고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하나님의 方法으로 하신다.
14 : 1 - 45 約束의 땅의 拒絶과 호르마에서의 敗北
땅에 對한 約束은 이스라엘의 族長들에게 주어졌다. 그러나 그것의 成就는 믿음으로만 可能하다.
1-4節 百姓들의 怨望과 不信仰에서 나온 代案 提示
5節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子孫의 온 會衆 앞에서 엎드린지라‘ - 믿음의 姿勢
* 問題 發生과 그에 對한 處理 - 하나님 中心, 祈禱 第一, 責任
* 예수님의 모습과 比較(벧전 2 : 18 - 25 )
6-10節 갈렙과 여호수아의 勸勉
* 約束에 對한 肯定的인 期待(24節)
* 하나님의 함께 하심에 對한 信賴
* 問題를 보는 믿음의 眼目
10節 ‘돌로 치려 하는 同時에 여호와의 榮光이 나타남’
*벧전 4 : 14
11-19節 하나님의 歎息과 모세의 歎願
* 하나님의 慈悲하심과 仁慈하심에 根據한 懇求
* 하나님을 爲한 祈禱
19-20節 - 主의 仁慈의 廣大하심을 따라 ~ 赦하노라
① 여호와 하나님은 비록 그 분이 偉大한 王이요 그의 百姓들 가운데 居하지만 言約 關係를 破棄한 百姓을 容恕하신다. 이스라엘은 個人的 次元과 民族的 次元에서 참된 容恕를 經驗했 다.
② 罪는 關係性을 破壞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먼저 和解와 容恕를 始作하신다.
그 結果 깨어진 關係를 恩惠스럽게 恢復하신다(시103:3,10-12,미7:18-19).
③ 하나님께서 要求하시는 것은 ‘참으로’ 悔改하는 心靈이다(시32:5).
20-35節 하나님의 應答 - ‘ 너희 屍體가 이 曠野에 엎드러질 것이라’(29節)
29절 - ① 各各의 이스라엘 사람은 하나님의 百姓 全體와 하나이다
(參照, 수22:20 아간의 犯罪 結果 이스라엘에게 羞恥와 敗北와 죽음을 가져왔다).
② 聖經은 하나님앞에서 各 個人과 各 世代가 責任있는 當事者들이라고 가르친다. 主께서 는 이스라엘이 民族的으로 言約의 百姓이라 할지라도 그에게 順從하는 者에게만 恩惠 로 살게 하시고 비록 이스라엘일지라도 罪人들은 滅亡한다는 것을 明白히 하셨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百姓들은
① 그들 가운데 臨在하신 여호와께 信仰과 忠誠을 다해야 한다.
② 하나님 中心的인 삶을 살아야만 한다.
③ 믿음으로 來世指向的인 삶을 살아야만 한다.
36-38節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의 成就
39-45節 이스라엘의 悔改 - 진정성이 缺如(시78:36-37) ➡ 43-44節의 態度를 보라
不信은 固執과 頑固함을 가져온다. 그것은 驕慢이다. 驕慢은 敗亡의 先鋒이다.
㉧ 詩篇記者는 출애굽과 가나안 征服에서 하나님의 恩惠와 사랑을 記憶한다(시105:5,6, 106:6-8).
㉧ 約束의 땅에 들어간 새로운 世代는 하나님의 百姓으로서의 그의 地位가 曠野에서 滅亡받은 世 代들의 忠誠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오히려 約束에 對한 하나님의 信實함 때문에 그들 의 것이 되었다. 하나님의 約束들은 그 분께 忠誠하는 모든 사람에게 恒常 適用된다.
15 : 1 - 16 素祭와 奠祭 - 約束의 땅에서의 任務
1-16節 祭祀와 祭物에 對한 가르치심
* 때로는 正確한 意味 혹은 內容에 對한 知識의 不足에도 不拘하고 悅納하시는 하나님
① 祭祀와 祭物은 거룩한 百姓으로서의 이스라엘의 繼續된 地位를 保證한다.
② 하나님의 臨在는 恩惠의 標識요 能力과 義에 對한 報答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아야만 했다. ③ 祭祀 制度를 通해서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罪가 贖罪되고(和睦되고) 容恕된다는 것을 그의 百 姓들에게 가르치셨다.
④ 피를 흘림으로써 罪에 대한 容恕가 發生한다(히9:22).
⑤ 이러한 祭祀 制度는 主 예수 그리스도에 依해 이루어진 贖罪 때까지 分明하게 存在했다.
⑥ 그의 贖罪는 最後의 和睦 祭物이다(히10:1-14,롬3:25)
⑦ 祭祀 制度를 通해서 여호와께서는 그의 救贖과 保護와 供給하심에 대한 感謝함으로 그에게 그들의 獻身을 表現하도록 그의 百姓들을 가르쳤다.
⑧ 그들은 한 言約 百姓임을 가르쳤다.
祭物들과 犧牲 祭祀들
區 分
祭 祀 類 型
機 能
贖罪의 祭祀
贖罪祭.贖愆祭
우리 主님의 代贖을 豫表한다.
獻身의 祭祀
燔祭.素祭.奠祭
忠誠과 感謝와 獻身의 靈을 豫表한다.
交際의 祭祀
和睦祭.樂獻祭. 感謝祭
交際의 기쁨,頌祝, 感謝와 사랑을 가리킨다.
◑ 5 大 祭 祀
燔祭 - 完全한 獻身을 象徵하는 祭祀. 集團的인 燔祭와 個別的인 것이 있다.
素祭 - 自己의 肉身의 所産物을 穩全히 하나님 앞에 獻納하는 象徵.
피 없는 祭祀. 恒常 기름과 油香과 소금을 쳐서 火祭로 드려야 한다.
單獨으로가 아니라 燔祭와 함께 드려졌다.
生畜을 犧牲하는 것이 아니라 糧食을 드리는 祭祀이다.
贖罪祭 - 하나님 앞에 지은 모든 罪를 代贖하기 위한 것이다.
固犯罪가 아닌 것이어야 한다.
集團的인 것과 個人的인 것이 있다.
贖罪 祭物은 祭司長의 糧食이 되었다.
贖愆祭 - 聖物에 對한 罪와 이웃의 물건을 勒奪한 境遇와 같은 人間 對 人間의 罪를 贖하 기 위하여 드리는 祭祀였다.
贖愆祭는 언제나 個人的인 것이었다.
남의 物件에 損害를 끼친 境遇에는 먼저 그 1/5를 더하여 갚은 후에 드리게 했다.
犧牲 祭物은 오직 흠 없는 수 羊만을 許諾했다.
和睦祭 - 感謝祭, 誓願祭, 樂獻(自願)祭 세 가지가 있다.
和睦祭는 하나님과 人間과의 和平과 同時에 人間 對 人間의 和平을 象徵한다.
◑ 5대 祭祀는 그리스도에게서 成就되었다.
◑ 5대 祭祀는 禮拜의 性格을 決定한다.
- 赦罪의 恩寵, 하나님과 和平, 兄弟와 和睦, 獻身 ☞ 感謝, 즐거움, 誓願(決心)
◑ 祭祀 드리는 方法
火祭(레1:13), 擧祭(레7:32), 搖祭(레7:30), 奠祭(新約에는 灌祭-딤후4:6,빌2:17)
◑ 委任祭(레7:37) - 祭祀의 種類가 아니라 祭司長을 세우는 委任式의 祭祀(레8:22,28,37)
15 : 17 - 21 첫 穀食열매를 드림
첫 열매는 여호와께 드리도록 함
15 : 22 - 31 不知中에 犯罪함에 對하여
22-29節 人間의 軟弱함에 對한 配慮
不知中 犯한 罪에 對하여
30-31節 容恕받을 수 없는 罪 - ‘여호와의 말씀을 蔑視하고 그 命令을 破壞하였은즉’
* 參照 - 히 10 : 26
마 12 : 31 - 32
요일 5 : 16
15 : 32 - 36 安息日에 나무하던 자를 죽임
① 安息日은 하나님의 言約의 永遠한 標徵이다(출31:13).
② 安息日의 戒命은 言約精神을 나타낸다. 安息日에 쉼으로써 이스라엘은 하나님과 함께 쉬도록 招請을 받았다(출31:17, 창2:1-3). 그렇게 함으로서 그들은 그의 거룩한 形象과 一致되었다.
③ 이스라엘 사람들은 聖幕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을 수도 있었다. 그러나 安息을 지킴으로서 하나님의 統治와, 그들과 그의 關係, 그리고 祝福과 保護가운데서 그의 臨在의 徵表를 가지게 되었다.
④ 安息日을 지키는 사람은 恢復의 約束을 믿으며, 窮極的으로 가져다 줄 安息을 미리 누리는 것이다.
⑤ 安息日의 安息은 第 6日에 2倍의 만나를 供給받음으로 第 7日에는 만나를 거두러 나가지 않 고 여호와의 食糧을 받을 수 있는 데서 證明된다(출16:22-26).
⑥ 그러므로 누구든지 安息日의 戒命을 지킴으로 여호와를 믿음을 나태 내는 것이다.
⑦ 自己 自身의 能力과 일에만 沒頭한 사람은 하나님께서 信實하게 供給하신다는 事實을 疑心 한다.
15 : 37 - 41 記憶의 술(tassels)과 여호와의 權威
16 : 1 - 35 고라黨(고라, 다단, 아비람, 온, 族長 250人)의 叛逆
1-3節 고라黨의 叛逆 - 보라, 11 : 29
* 權威는 하나님이 세우심(벧후5:6) - 證據(28節)
7, 9節 ‘레위 子孫들아 너희가 너무 分數에 지나치느니라’
職分의 高下가 아닌 職分의 區別 - 맡은 자들에게 求할 것은 忠誠
9節 ‘ . . . 작은 일이겠느냐’
職分에 對한 貴重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고전15:10, 딤전1:12)
13節 애굽에 對한 愛着 - 世上에 對한 愛着
➡ 하나님이 베푸신 救援(15:41)에 對한 不信과 挑戰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聖靈안에서 義와 平康과 喜樂이라”(롬14:17)
*고전 8 : 8 “식물은 우리를 하나님 앞에 세우지 못하나니. . . ”
14節 모세의 指導力에 對한 不信任 - ‘눈을 빼려느냐’
결코 모세는 盲目的인 信仰을 要求하지 않았다.
15-35節 하나님의 審判의 執行
* 26 : 9 - 11 고라의 아들들은 죽지 아니함
16 : 36 - 50 詛呪후 - 記念 놋 香爐와 染病
17 : 1 - 13 아론의 싹난 지팡이 - 아론의 祭司長 職分에 對한 確證
?싹난 지팡이 - 그의 百姓을 責任지시는 하나님의 言約的 獻身을 象徵한다.
마른 막대기에서 生命의 싹(芽)이 남
18 : 1 - 32 祭司長과 레위人의 義務와 應食
1節 ‘罪를 함께 擔當’
職分과 責任 - 여호와의 震怒를 막는 役割(5節)
8-20節 祭司長들이 받을 應食
19節 變치 않는 ‘소금 言約’
21節 이스라엘 子孫이 드려야 할 十一組와 用度
* 마 10 : 10
* 고전 9 : 1 以下
19 : 1 - 22 不淨한 者에 對한 淨潔法
1-10節 淨潔케하는 물을 만드는 法 - 陣의 거룩함을 維持하는 길(參照, 엡 5:26, 요일1:1-9)
‘穩全하여 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 < 히 9 :13-14 >
‘陣 밖으로’ < 히 13 : 11 - 12 >
’피를 뿌리고’ - 淨潔케 되는 方法 < 히 9 : 22 >
‘불사르되’ - 全的인 獻身
7節 祭司長들 自身들의 不淨함
律法의 要求는 언제나 良心上으로 穩全케 할 수 없다(히 9 : 9 ).
20 : 1 - 13 모세와 아론의 排除
1節 ‘정월에’ 출애굽 후 40年이 지난 때의 正月
‘신 曠野’ 14 : 29 - 35 犯罪의 結果
미리암의 죽음은 40년 동안 犯罪한 이스라엘의 結果를 代表的으로 말해 준다.
2-5節 百姓들의 怨望 ‘百姓이 물이 없으므로’ - 淨潔케 되는 물에 對한 說明後에 나타난 事件
* 요 4 : 14
* 사 55 장
6-13節 여호와의 나타나심과 모세와 아론의 過誤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子孫의 目前에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 不信仰과 不聖潔
20 : 14 - 21 에돔邊境
14-21節 에돔의 拒絶과 이스라엘의 돌이킴 (신23:7에서 ‘에돔을 미워하지 말라’)
兄弟된 義理를 拒絶(14節), 여호와의 救援 行爲를 無視(16節), 無慈悲한 行爲(17,19節)
* 結局 에돔은 亡하게 되었다.
20 : 22 - 29 아론의 죽음
아론의 죽음에 대한 特別한 取扱(시116:15)
21 : 1 - 3 호르마에서의 가나안 사람(아랏의 王)
21 : 4 - 9 沙漠의 불뱀과 놋뱀
4節 ‘마음이 傷하니라’ - 마음이 짧아졌다.
5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 즉 足한 줄로 알라‘ - 딤전 6 : 8 / 빌 4 : 11
8-9節 ‘놋뱀을 쳐다 본즉 살더라’
審判에 뒤따르는 하나님의 矜恤(암5:4,6, 슥1:3)
하나님이 定하신 救援의 方法에 對한 믿음(사45:22)
예수 그리스도께서 十字架에 못 박히실 것에 對한 豫言(요3:14, 고후5:21, 갈3:13)
21 : 10 - 20 비스가山 꼭대기까지 到着
21 : 21 - 35 아모리王 시혼(Sihon)과 바산王 옥(Og)의 敗北
22 : 1 - 24 : 25 발람이야기
22 : 5節 ‘발람’ - ‘百姓을 破滅시키는 者’ , ‘브올’ - ‘滅亡시킨다’
‘本鄕’ - 메소포타미아 사람(신23:4), ‘江邊’ - 유브라데江,
6節 창 12 : 1 아브람과 맺으셨던 여호와의 言約의 內容과 比較
발람이 참 先知者였다면 여호와의 救援하심에 對해 妨害해서는 안되었을 것이다.
自身의 집에 미디안 貴族들을 留宿시켜서는 안되었다.
罪는 그 模樣이라도 버려야 한다. 徹底한 區別이 要求된다.
* 벧후 2 : 15 ‘不義의 삯을 사랑한’ 者
계 2 : 14 ‘偶像의 祭物을 먹게 하였고, 또 行淫하게 하였느니라’
7節 ‘卜術의 禮物’ - 術士들이 報酬를 爲하여
참된 先知者들은 하나님을 爲하여 自己 自身을 희생하고, 하나님의 말씀만을 傳함(겔2:5)
20-22節 여호와의 許諾하심과 震怒하심
慾心을 버리지 않는 限 여호와의 同行하심을 누릴 수 없다.
繼續的인 固執 때문에 制限的으로 許諾해 주셨지만 여호와의 뜻은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 나귀를 통한 여호와의 顯現과 勸告
* 하나님의 形象대로 지음 받은 人間이 여호와의 명을 拒逆하자, 動物의 입을 통해 여호 와께서 말씀하심
37節 사람의 尊貴함은 創造主에 對한 順從과 自身이 被造物임을 잊지 않는 데 있다.
하나님으로 하나님되게 하는 삶
* 마 4 章 - 사탄의 誘惑을 이기신 예수님
사탄이 誘惑하는 方法의 不變( 名譽와 富 - 世上的인 것)
23 : 5節 不順從하는 발람의 입을 超自然的으로 主張하시는 여호와
人間의 不順從이나 妨害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救贖史는 흘러간다.
19節 여호와의 信實性과 主權에 對한 宣言(롬3:4)
21節 恩惠가 豊盛하신 하나님( 시32 : 1 - 2, 130 : 3 - 4 )
“ 하나님의 行하신 일이 어찌 그리 크뇨”(23節) - 여호와께 讚揚
24 : 8, 9節 ‘ . . .들소와 같도다 . . .수 獅子와 같고 암 獅子와 같으니’
하나님의 恩惠로 强해진 이스라엘의 位相 - 13 : 33에서 열 偵探꾼의 報告와 比較
* 딤후 2 :1 眞情한 强함은 예수 그리스도 恩惠안에 있다.
17節 ‘ . . . 한 별이 . . . . 한 笏이’ - 메시야에 對한 豫言(마2 : 1 - 12)
23節 모든 民族들의 運命이 하나님께 달려 있음
이스라엘의 興旺은 이스라엘 怨讐들의 滅亡을 豫告한다.
25 : 1 - 18 싯딤에서의 背敎
背敎와 偶像崇拜 그리고 墮落 - 한 사람 발람으로부터 始作된 妥協의 結果( 계2 : 14 )
染病으로 죽은 者가 24,000名(不順從의 結果)
靈的 墮落은 道德的 無感覺을 當然히 隋伴하게 된다(6節)
11節 - ‘ 나의 嫉妬심으로’
① 하나님의 嫉妬하심은 些少한 人間的 競爭心에서 나오는 것과는 區別된다.
② 그것은 여호와만이 하나님임을 意味한다.
즉 “여호와는 嫉妬라 이름하는 嫉妬의 하나님이니라”(출34:14).
③ 그는 그의 王的 權威를 毁損하고, 言約 條項들을 違反하며, 그의 榮光을 얕보며, 그리고 그의 百姓으로부터의 忠誠心을 弱化시키는 어떤 行爲도 容納하지 않으신다.
④ 萬若에 어떤 個人이 그의 하나님 되심을 損傷시킨다면 그는 그 犯法者를 懲戒하시고, 審判 하시고 除去시킨다. 왜냐하면 그는 消滅하는 불이시기 때문이다(히12:29).
⑤ 하나님은 審判과 恩惠를 通해 그의 거룩함을 보여 주신다.(25:11)
⑥ 하나님은 如前히 살아 계신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언제나 하나님 편이시다.
13節 - ‘그와 그 後孫에게 永遠한 祭司長 職分의 言約’
① 여호와께서는 아론의 子孫들에게만 祭司長 職分을 堪當하도록 의도하셨다. 왜냐하면 主께 서 言約으로 이 職分을 確定했기 때문이다.
② 아론의 孫子 비느하스는 이스라엘 百姓이 不道德과 偶像崇拜에 빠졌을 때 여호와께 대한 忠誠心을 보였다.
③ 그 報償으로 하나님은 言約으로 祭司長의 職分을 確定했다.
④ 自身을 드림으로 여호와와 이스라엘이 和平을 누리게 되었다. 平和의 言約을 맺었다.
⑤ 그러므로 祭司長들은 그들과 맺은 이 言約에 忠誠해야만 한다(말2:4-8)
⑥ 하나님은 言約안에서만 사람과 만나신다. - 十字架를 通해서만 聖徒를 만나신다.
⑦ 여호와는 自己를 否定하는 사람과만 對話하신다.
C . 가나안 定着을 위한 마지막 準備
26 : 1 - 26 : 56 두 番째 人口調査
① 하나님의 百姓의 靈的인 形便은 軟弱했다.
② 貪慾, 利己心, 吝嗇함, 不道德, 偶像崇拜, 憎惡, 不一致, 分列, 派爭心, 快樂 眈溺主義가 하나님 의 百姓들을 特徵 지웠다.
③ 그들은 頑惡했고 목이 곧았으며, 强愎케 된 마음을 가진 民族이었다.
④ 시내山에서의 첫 番째 人口調査(1章)와 約束의 땅에 들어가기 바로 直前에 實施된 두 番째 人口調査에서 밝히 드러난 것처럼 비록 그들의 人口가 크게 불어났을지라도 아직도 繁盛하리 라는 그 約束은 아브라함과 子孫들의 靈的인 狀態가 믿는 自들의 保證이 되어주지는 못할 것 임을 말하고 있다.
⑤ 이 期間은 肉體的으로 아브라함 子孫이라는 割禮의 表示 그 自體가 하나님에 對한 靈的 敏感 成 즉 神靈한 마음의 割禮의 證據를 保證하지는 못한다는 眞理를 明白히 보여준다.
1-4節 卽刻的인 順從
支派의 數爻의 變動 - 르우벤, 시므온 支派의 減少와 유다 支派의 增加(창49:4-12)
26 : 57 - 65 두 番째 레위族의 人口調査
레위人의 失手에 對해 記錄 - 警戒의 目的
63-65節 첫 番째 計數되었던 者들의 죽음 - 豫言의 成就(14:23-35)27 : 1 - 11 슬로브핫의 딸들
27 : 1 - 11 슬로브핫의 딸들
3節 고라 事件에 對한 이스라엘 百姓들의 判斷
이스라엘 基業에 對한 保存
27 : 12 - 23 여호수아의 부름받음
모세의 죽음에 對한 豫告와 過去를 追憶하며 原因을 說明 해주심
13節 ‘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을 바라보라’
約束 實現의 確認과 永遠한 安息에 對한 믿음
16節 ‘모든 肉體의 生命의 하나님’ - 요3:16, 10:10, 요일5:11-13
‘한 사람을 세워서’ - 靈的 再生産을 通한 系譜 形成(딤후2:2, 딛1:5)와 委任
* 靈的 乘法繁殖에 對한 關心 - 福音의 바른 保存과 傳承
* 일보다는 사람에게 關心
17節 ‘牧者 없는 羊’ - 마9:36, 막6:24, 슥10:2, 시23:1 / 사53:6
19節 ‘그들의 目前에서‘ - 公開的인 證據
28 : 1 - 29 : 40 奉獻物에 對하여
여호와께서 定하신 方法과 分量대로 - 믿음과 順從에 對한 要求
奉獻(物)은 自身을 먼저 드린 者의 行爲(代身)<고후8:5>
2節 ‘定한 時期’ - 生活化된 하나님 섬김의 生活
‘나의’ - 모든 것에 對한 所有權은 하나님께 있다.(시50:9-12)
3節 ‘常燔祭’ - 祭壇에서 繼續的으로 태우는 祭祀
9節 ‘安息日’에는 두 培 - 安息日의 强調
16節 以下 - 無교節에 대하여
逾越節에 持續하여 이스라엘의 출애굽 救援을 記念하는 節期
18, 25節 ‘聖會로 . . . 아무 勞動도 하지 말 것이며’
하나님께 敬拜하는 데에만 關心과 獻身하기 위함이다.
26節 七七節 (逾越節 7週間 後) - 麥秋節 (新約에 있어서 五旬節과 같은 時期)
22, 29節 贖罪祭의 必要性 (요14:6)
29:1 나팔節 - 贖罪日의 기쁨과 草幕節<帳幕節>이 慶事를 내다 보도록 注意시키는 節期
7節 마음을 괴롭게 함(욜2:13, 약4:9-10)
11節 悔改의 效力은 贖罪物에 있다.
12-38節 레위기 23 章에서 詳細히 說明 ➡ 未來의 天國을 豫表
* 豊盛한 感謝의 節期(秋收 感謝의 性格) - 感謝는 믿음의 表現이다.
民數記에서는 收藏節이 秋收의 意味는 사라지고 大贖罪의 일로 바뀐다
'관심 사 > 종교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로새서의 구조와 중점 (0) | 2012.01.18 |
---|---|
출애굽기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0) | 2012.01.18 |
저는 큰 용사나 문둥병자더라 (0) | 2012.01.18 |
사람을 찾습니다 (0) | 2012.01.18 |
왜 황금율인가? (0) | 2012.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