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공동체의 목사
목회의 정체성에서 가장 강력한 힘 가운데 하나는 예배공동체를 인도하는 공적인 역할이다.
제사장직이란 ?
1. 예언자직과 제사장직의 차이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생생한 말씀을 열어 보이기를 원하는 것이 예언적 과업이다. 그러나 기독교 교역은 또한 전세계를 대신하여 중보하며 전체의 교회를 위해 목회적인 기도를 드리기를 원한다. 이것이 목사의 직무중 제사장직의 측면이다. 이젠 인간을 위한 제사장적 기도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예언적인 증거를 통합하는 통일된 교역 교리의 회복을 향해 진력할 시기이다.
2. 제사장과 평신도의 차이
안수를 받을 때 성례전의 직책은 안수 받은 교역자에게 부여된다. 따라서 성례전이 직책은 모든 세례 받은 기독교인들에게 수여되지 않는다.
3. 적시의 기도
하나님 앞에서 신실한 공동체를 대신하여 때에 알맞게, 공적으로 하나님이 구두상 들으실 만한 행동으로서의 기도를 통하여 대표적으로 중보한다.
4. 수석 예배 집례자
수석 예배 집례자로서의 목사는 예배를 위하여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할 뿐 아니라 예배하는 공동체를 통해 적절한 경배와 고백과 확신과 봉헌의 행위에 함께 참여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돕는 책임을 진다. 루터 "예배의 목적은 우리 주님 자신이 그의 거룩한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할 수 있고 우리가 우리의 기도와 찬송을 통해 그에게 말할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말씀을 드리는 것이다. 교인들은 수석 예배인도자가 경건한 준비와 통회하는 마음과 선한 의도, 그리고 진심 어린 태도를 가지고 이 임무에 임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5. 예배의식
목사는 다른 사람들을 대리해서 직책상의 대표적 기능을 떠맡은 자요, 보다 특수하게 하나님의 제단에 제사장적인 희생제사를 드리는 사람을 가리켰다. 사도적 전승의 권위를 부인하는 모든 예배는 명백히 의심되어야 한다.
6. 예배인도의 몇 가지 원칙
1> 우리가 예배하는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2> 예배에는 그 내면적 실제에 맞먹는 어떤 외적인 질서가 필요하다.
3> 경험이 풍부한 예배 인도자는 공동체에게 역사적인 경험과 시간을 통한 연속성은 상기시켜 주는 반복되는 표지점들과 익숙한 통로들의 진가를 인정하게 된다.
4> 고정적인 순서에 따라 반복적인 회상을 기초로 하는 독립된 예배 행위도 매일 아 침 새롭게 맺히는 이슬처럼 새로운 예배가 되어야 한다.
5> 기독교 예배는 공동체를 필요로 한다.
6> 하나님께 드리는 기독교 예배에는 침묵이 없이 행할 수 없으며 동시에 말없이 행 해질 수도 없다.
7> 오직 음악만이 예배에서 발생하는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다.
7. 목회 기도의 개선
중언부언하는 공중기도를 드리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의 목회적인 중보기도들은 매우 사적이어야 하며 회중에게 공개하지 않아야 한다.
1> 기도의 딜레마들
기도는 자기 기만적이지 않고 성령의 도움을 받아 자기 기만의 층들을 뚫고 들어가 진정한 자기 노출과 겸손한 자기 평가에 도달하게 한다. 또 주변 환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기도도 다양하다. 고도의 기술화된 세속 사회에 살고 있는 압도적인 대다수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존재해 계시고 기도에 응답하신다는 사실을 계속해서 믿고 있다. 또 우리가 기도를 위한 어떤 사전의 준비를 한다면 성령을 방해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광신적인 개념이다.
2> 삼위일체 하나님과 기도의 모형
경외 임재의 기원 찬양 감사 - 예배의 행위에 머리 단계
고백 회개 간구 신앙이 고백, 증거 - 예배행위의 중심 단계
감사의 응답, 헌신 헌금, 기독교적 삶에의 위탁 - 공중기도 행위의 마지막 단계
3> 종말론적 드라마 기독교 예배에는 본질적으로 종말론적 드라마가 들어 있다. 기독교 예배는 암시적으로 구원의 순서를 재연한다.
8. 기도의 딜레마
1> 자기 기만, 자기 노출, 정직, 겸손한 자기 평가
2> 주변환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기도도 다양하다.
3>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 때문에 더욱 기도한다.
4> 경험과학과 기도의 관계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는 것.
9. 삼위일체 하나님과 기도의 모형
1> 예배 행위의 머리 단계---경외, 임재 기원, 찬양, 감사(성부)
2> 예배 행위의 중심 단계---고백, 회개, 간구, 신앙고백, 증거(성자)
3> 공중 기도의 마지막 단계---감사의 응답, 헌신, 헌금, 삶의 위탁(성부)
10. 종말론적 드라마
예배에는 본질적으로 종말론적 드라마가 들어있다. 하나님의 선한 창조, 타락, 성자의 구속 역사, 성령의 구속은혜의 적용, 그리고 최후에 완성될 우주적 역사가 예배 가운데 집약되어 있다. (예배는 암시적으로 구원의 순서를 재연한다. 조직신학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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