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종교 관련

세례와 성례전의 교역

지식창고지기 2012. 1. 28. 20:30

세례와 성례전의 교역

1. 형상화된 말씀
희랍전통: 서서히 드러나는 비밀, 수수께끼.
라틴교부: 구별하다. 거룩한 용도를 위하여 성별하다.
신약: 감추어졌던 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빛 가운데 드러난 하나님의 구원계획
2. 몸을 씻는 것과 떡을 떼는 것(성만찬)
우리는 세례에 의하여 공동체로 인도되고 성만찬에 의하여 공동체 안에서 양육된다.
회개와 용서의 목욕
떼어진 떡은 그리스도의 고난을 의미
떡을 떼고 포도주를 마시고 물을 붓는 행위들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형상화할 것.
3. 할례, 세례, 유월절, 성만찬:계약의 징표들
할례---세례
유월절---성만찬
4.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신 하나님의 선물
할례, 세례, 유월절, 성만찬은 항구적이요 거듭하여 기념하는 축하 예식들. 부활과 속죄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구속은총
견진의 교역(세례의 은총을 재천명하는 입교)
복음전도의 교역(타락한 자를 회복시키는 일)
신입교인들을 받아들이는 과정등의 내적인 역동성을 파악
5. 세례의 교역
세례: 신자의 옛 사람이 죽고 새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의 가시적 상징이다.
또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상징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6. 믿는 자의 세례와 유아세레: 전통의 상호 보완의 필요성
유아세례: 신앙보다 은총의 우선성
믿는 자의 세례: 은총에 대한 신자의 응답
7. 목회 행위로서의 세례
8. 성만찬의 교역
세례가 그리스도의 몸에의 참여의 시작을 특징짓듯이 주의 만찬은 성장을 이루도록 양육하고자 하는 것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삶의 예전이다.
9. 성만찬과 목사
목사는 사도적 전승에 따라 공동체를 위하여 올바르게 떡을 떼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10. 종말론적 만찬
성만찬은 그리스도 안에서 종말이 성취되는 종말 자체를 기대하면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놀라운 구원의 계획을 되돌아보는 것이다.
11. 예전의 드라마
봉헌--예수께서 ~ 떡을 가지사(하나님이 봉헌예물을 받으심)
감사기도--축사하시고(죽으심과 부화을 기념)
성찬분배--떡을 떼어(십자가의 고난을 통한 그리스도의 대속 상겨을 상징적으로 재연, 기념)
성찬배수--그것을 주셨다.((주님의 부활 생명에 참여, 교제하는 종말론적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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