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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콘의 성장과 관리방식

지식창고지기 2009. 6. 12. 11:42

폭스콘의 성장과 관리방식  
2008.06.24    
1974년 TV 플라스틱 버튼 생산업체로 출발한 폭스콘(Foxconn)은 오늘날 궈타이밍(郭台銘) 회장의 지도 하에 명실상부한 세계적 IT전자제품 제조업체 强者로 부상했다. 1990년대 이후 폭스콘은 커넥터, PC 본체 및 부품, 휴대폰, 디지털카메라 부문 등에서 연간 30% 이상의 증가율을 거듭하며 2004년 세계 최대의 EMS(Electronics Manufacturing Service)기업으로 우뚝 섰다.

본 보고서는 폭스콘의 급성장과 관련하여 발전전략과 내부 관리방식을 통해 3가지 주요 성공요인을 도출했다. 첫째, 폭스콘은 모듈, 부품에서 완성품에 이르기까지 제조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가치사슬상의 제조단계 역할을 강화하였다. 둘째, 적정한 생산구조와 인력자원을 통해 신속한 고객수요 대응능력과 원가우위를 확보했다. 셋째, 궈타이밍 회장의 독특한 리더십이 실천력을 강조하는 기업문화를 창출했다.

한편, 폭스콘의 미래가 우려된다는 시각도 제기됐다. 제조분야에 고착된 사업구조로 원자재와 임금인상에 따른 리스크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리더십과 저돌적인 추진력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기업문화에 따른 부작용 등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1. 머리말
2. 제조분야의 3단계 발전전략
3. 폭스콘의 양대 핵심전략
4. 궈타이밍의 리더십과 폭스콘의 추진력
5. 폭스콘의 발전과정과 잠재적 위기

 

 

SCR-08-07_kor.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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