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최근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이 광범위한 인터넷 보급과 전자결제의 안정성 제고, 물류체계의 완비 등으로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금융위기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국의 기업과 소비자들도 원가가 낮은 온라인 쇼핑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3C(Computer, Communication, Consumer Electronics) 제품은 일찍부터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어왔으며, 온라인 쇼핑 시장의 매출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군이다. 3C 제품의 온라인 쇼핑 유통채널은 크게 제조업체가 직영하는 B2C 쇼핑몰, 각 단계별 유통업체가 개설한 B2C 쇼핑몰,소비자 개인이나 중소업체들이 개설한 C2C 쇼핑몰 등으로 분류되고, 각각의 쇼핑몰은 정품에서부터 가격이 저렴한 밀수품, 산짜이(山寨) 제품, 중고품 등을 경쟁적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처럼 3C 온라인 쇼핑시장은 다수의 업체가 다수의 경로를 통해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에 경로별 포지셔닝과 마케팅 전략보다는 가격과 다양성을 주요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3C 제품의 온라인 매출액은 정품 기준으로 179.2억 위안 수준이지만, 가품을 포함하면 2배 이상의 시장 규모가 추정된다. 또한 3C 제품이 온라인 소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26%에 불과하고, 이마저 C2C 채널이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중국의 3C 온라인 쇼핑 시장은 아직 발전 초기단계에 머물러있으며, 유통채널별로 서비스를 보완하고 정확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경우 온라인 쇼핑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목차 | 1.머리말 2.중국 3C 제품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와 주요 유통채널 3.중국 3C 제품 온라인 쇼핑 분석 - 소비자 현황 및 특징 - 온라인 쇼핑채널의 경쟁력 4.결론 및 제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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