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Cafe/사오정국어

몽자류 소설과 몽유록 소설

지식창고지기 2009. 7. 14. 09:21

몽자류 소설과 몽유록 소설


 

몽자류 소설

몽유록 소설

구조

현실 → (입몽) → 꿈 → (각몽) → 현실

꿈과 현실 관계

현실과 꿈은 별개
(꿈에서 새로운 인물로 탄생)

현실과 꿈은 연속
(꿈속에서 일어난 일)

현실 인식

일장춘몽, 남가일몽

현실 비판 의식, 교술성

꿈의 의미

꿈을 통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얻음

단순한 액자형식

꿈의 내용

꿈속 인물의 일생담

서술자의 대화, 견문

최초 작품

김만중 <구운몽>

임제 <원생몽유록>

몽자류 소설은 글자 그대로 제목에 몽자(夢字)가 붙은 소설이다. 그리고 그 서사 구조는 환몽구조를 이루고 있다. 환몽구조란 주인공이 입몽 과정을 거쳐 꿈 속에서 새로운 인물로 태어나 새로운 삶을 체험한 뒤, 각몽 과정을 거쳐 심각한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것이 공통의 환몽 구조이다.
  서사구조에 있어서 몽자류 소설에서의 환몽 구조와 몽유록 소설에서의 몽유 구조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몽자류 소설의 환몽 구조에서는 주인공이 꿈을 통해 새로운 인물로 태어나 파란 많은 일생을 거친 뒤 죽어 본래의 자아로 되돌아 오는 이야기가 3인칭 전지적 또는 관찰자에 의해 서술된다면, 몽유록 소설에서는 서술자가 꿈꾸기 이전의 자신의 동일성과 의식을 유지한 채 꿈 속의 세계로 나아가 일련의 일들을 겪은 뒤 본래의 현실로 귀환하여 그 체험 내용을 스스로 서술한다. 즉 몽자류는 현실과 꿈이 별개여서 꿈 안에서는 새로운 인물로 탄생되어 인생을 체험하지만, 몽유록은 현실과 꿈이 이어진 것이어서 꿈에서 일어난 일을 말한다. 때문에 몽자류의 현실 인식은 일장춘몽, 남가일몽의 성격이 강하고 몽유록은 현실 비판의식이 강하여 교술성, 서사성이 드러난다.
각각의 유형에서 '꿈'의 의미는 몽자류에서는 현실, 꿈 모두가 의미가 있어 현실에 대한 깨달음을 꿈에서 알게되는 역할을 하는 반면, 몽유록의 현실은 의미가 없고 단지 액자형식을 취하게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꿈이라는 비현실적 세계에서 현실적 세계에 대한 비판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나 그 구조는 같아 '현실-(입몽)-꿈 -(각몽)-현실'로 되어 있다.
또한 환몽 구조의 꿈 부분은 그 전체가 유기적 사건의 연쇄로 엮어진 한 인물의 일생담이지만, 몽유 구조의 꿈 부분은 서술자가 다수의 인물들을 만나 이야기를 주고 받거나 그들의 모임에 참석하여 보고 들은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몽자류 소설의 효시는 김만중 <구운몽>이다. 이후 <옥선몽>, 남영로의 <옥루몽>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몽유록의 효시는 임제의 <원생몽유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