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道敎)와 도가(道家)의 간략이해
노자는 도 또는 자연의 일원론을 설하는데, 도교는 도의 최고관념을 지고신(至高神)으로 정하고 그것을 천(天).상제(上帝)로 삼는다. 도교에서는 천.상제라는 유일 최고신이 정치성을 상실하고 옥황이 되었다. 이 유일 최고신의 지배하에 몇 단계를 이루고 있는 다신이 신앙된다. 옥황 이전에는 노자를 신격화했던 태상로군(太上老君)과 원시천존(元始天尊)이 최고신으로 불려지기도 하고 삼청(三淸)등도 만들어졌기 때문에 교체신교라고도 할 수 있으나 세계 대종교와 같은 일신교라고는 말할 수 없다.
도교는 중국의 오랜 민간신앙에서 발달한 것으로 그 내용이나 형식 면에서보면 두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도관(道觀).도사(道士)의 교단조직을 가진 성립도교(교회도교, 교단도교라고도 한다.)이고, 다른 하나는 민중 사이에서 행해졌던 모든 도교신앙을 포괄하여 총칭하는 민중도교이다.
도교의 내용에는
(1) 도가적 철학,
(2) 참위, 무축, 음양, 신선, 복서(卜筮)등의 수술(數術)적 부문,
(3) 벽곡(辟穀), 복이(服餌), 조식(調息), 도인(導引), 방중(房中)등의 의술적인 부문,
(4) 민중윤리적 부문을 포함한다.
도교는 이러한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불교와 병행해서 성립된 자연종교이다.
‘도가’와 ‘도교’는 일반적으로, 특히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동일하게 사용된다.
엄격하게 구별한다면
도가는 Philosophical Taoism이고,
도교는 Religious Taoism이다.
도교에서는 노자를 신격화하여 태상노군, 현원황제(玄元皇帝)등이라 부르며 숭배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많은 신들에게 제사를 드리는 묘관(廟觀)과 교단을 가진 종교이다. 도교는 원시도교(古道敎, 寇謙之 이전의 도교), 舊도교(正一敎중심)와 新도교(全眞敎중심)로 발전하였다.
고대의 민간신앙과 신선사상 및 다른 여러 가지 잡다한 종교적 또는 의사 종교적인 모든 요소가 결합한 것이 도교이다. 그것이 교단으로 처음 조직된 것은 후한 말로서, 당시 농촌사회의 정세와 민중신앙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도교는 중국의 민족적인 종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고대의 민간신앙과 신선사상, 노장사상을 결합하고 노자를 대창자로 하여 유교의 도덕사상과 불교의 인과응보사상, 불교의 경전, 교단조직을 모방해서 성립한 것이 도교이다.
중국 고대의 샤마니즘적인 주술신앙을 기반으로 하면서 유가의 神道와 제사의 의례, 사상, 노장사상의 ‘玄’과 ‘眞’의 형이상학을 그 상부에 두고, 거기에다가 불교의 교리.의례등을 복합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수.당시대에는 교단으로서의 조직되어 의례를 일단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도의 불멸’과 일체가 되는 것을 궁극의 이상으로 하는 중국 민중의 토착적이고 전통적인 종교가 도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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