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京劇)에서의 손짓언어
연극을 즐겨보는 사람들은 중국 각종 연극은 모두 손짓의 언어를 떠날 수 없음을 잘 알고 있다. "손은 인류의 제2 얼굴이다." 연극무대에서의 이 명언은 손의 중요한 역할을 충분히 설명해주고 있다.
손짓언어는 연극배우가 연기할 때 각종 줄거리의 수요에 따라 손가락, 손바닥, 팔 등으로 하는 동작을 가리킨다. 희곡중에는 생(生), 단(旦), 정(淨), 말(末), 추(芻) 등 주요 배역이 있다. 매 배역의 손짓은 모두 일정한 규칙과 함의가 있는데 예를 들면 정(淨) 배역은 다섯손가락을 모두 벌리고 쫙 펴는데 이는 웅위함, 용맹함을 표시하며, 소생(生) 배역은 다섯손가락을 붙이고 편 다음 엄지를 약간 굽히는데 이는 듬직함을 표시하고, 노생(生) 배역은 중지와 식지를 약간 펴고 기타 세 손가락은 모두 굽히는데 이는 노화와 둔함을 표시한다. 또한 단(旦) 배역은 중지를 굽혀 엄지와 거의 닿게 하고 식지를 곧게 펴며 무명지와 소지는 약간 굽히는데 모양이 "난초"와 같다고 해서 "난화지(蘭花指)"라고도 하며 이는 부드러움과 자중을 표시한다. 그 외 손떨림 동작도 각종 함의를 내포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밖으로 손을 떠는 동작은 혐오, 거절의 뜻을 표시하고 안으로 손을 떠는 동작은 당황함과 놀라움을 표시한다. 상하좌우로 손을 흔드는 동작은 참을 수 없는 즐거움의 기분을 표시한다.
물론 손짓언어는 단지 이것뿐이 아니다. 극중 인물은 연기과정중 상이한 손짓언어로 각종 복잡한 내심세계와 감정을 표달할 수 있다. 이와같이 구체적인 줄거리속에서 영활하게 운용하는 손짓은 일종의 예술화된 육체언어라 할 수 있다.
손짓과 같은 이러한 "언어"는 모종의 감정을 표달할때 빠른 구두표현도 이를 따를 수 없다. 예를 들면 무대위에 문이 없을 경우 배우는 가상으로 문을 열고 닫는 동작을 할 수 있다. 가상의 수법은 연극예술가들에게 연기의 자유를 부여했으며 연기생활의 영역을 대폭 개척했다고 할 수 있다.
경극 단(旦) 배역의 손짓은 주로 손가락 모양에서 구현되는데 대부분 "난초" 모양과 비슷하기 때문에 "난화지"라고 부른다. 극중 인물은 희, 노, 애, 락 등 복잡한 표정을 짓게 되는데 인물의 사상성격을 구현하는 이러한 표현은 경극예술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동시에 변화다단한 손짓은 마찬가지로 이러한 복잡한 심정과 사상을 표달할 수 있다. 때문에 구체적인 줄거리에서 영활하게 인용하는 손짓도 역시 예술적인 "육체언어"라 할 수 있다.
경극 예술대부 매란방은 손짓의 표현력을 특별히 중시했으며 각종 연극내용에 근거해 손짓의 표달예술을 창조해냈다. 그가 창조한 손짓은 변화다단하고 또한 심각한 함의를 내포하고 있어 국내 예술계의 호평을 받았을뿐만 아니라 국제 예술계에서도 높은 중시와 절찬을 받게 되었다.
1930년, 매란방이 미국공연을 다녀갔을때 미국 연극평론가들은 극중에서의 매란방 손짓에 감탄을 금치 못했으며 "매란방의 손짓은 사람을 취하게 한다"고 얘기했다. 당시 손의 미를 전문 연구하는 미국의 한 예술가는 매란방의 수많은 손짓을 촬영했으며 한 조각예술가는 석고로 매란방의 각종 손짓 모형을 만들었고, 또한 대리석으로 조각해 사람들앞에 전시한바 있다.
아래 그림은 경극중의 전형적인 손가락 동작과 모양이다.
사람의 두손은 인물을 부각하고 사상감정을 표달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경극예술의 감상과 분석을 통해 우리는 매 업종과 유파에서 손짓언어에 대한 운용은 깊은 의미를 갖고 있음을 정확히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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