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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의류시장 동향

지식창고지기 2010. 1. 23. 15:39

러시아, 의류시장 동향

- 외국산, 80% 이상 점유 -

- 불합리한 유통구조로 수입가격의 10배 수준까지 상승 -

 

 

 

 의류시장 현황

 

  러시아 컨설팅프로젝트사에 따르면, 금융위기 전에 러시아 의류시장은 450억 달러 규모로 유럽시장과 견줄 수 있었음. 또한 영국 버딕트 시장조사기관은 금융위기 전에 러시아 의류시장은 연간 12% 증가했으며 영국,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의 뒤를 이어 6위를 차지했다고 함.

 

  대부분의 러시아 사람들이 입는 옷은 해외에서 생산된 것으로 러시아 컨설팅프로젝트사에 따르면 외국산 의류 및 신발이 러시아시장을 잠식하고 있으며, 러시아산 의류 및 신발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20%, 10%로 상당히 저조함.

 

  마케팅 전문회사 콤콘에 따르면 약 5%에 달하는 러시아 중산층이 해외여행 중에 옷과 신발을 구입하며, 외국 인터넷쇼핑몰에서 옷을 구입하는 경향도 생김. 러시아 국내 시장에서 Levi’s 501 청바지의 가격은 미국시장에서보다 3배나 고가임.

 

 옷 가격의 형성과정

 

  ‘포브스’사는 러시아 의류업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제품의 가격이 형성되는 과정을 밝힘.

 

  러닝셔츠에서 외투에 이르기까지 중국 광동지방에서 주문을 하는 이 업체는 공장도가격이 5달러인 치마가 31달러까지 가격이 오르는 과정을 설명함.

                                                                                              

주 : 브랜드의 가치가 클수록 가격인상폭이 큼.

 

 점포 임대

 

  신발 브랜드 ‘Ropetto’와 ‘UGG’의 러시아 공식 판매업체 Fashion Galaxy사의 막심 이그나티에프 사장은 유럽에서는 옷가게 임대비로 매출액의 7~12%가 지출되는 반면, 러시아에서는 15~25%가 지출되는데 이러한 임대비, 직원급여, 세금 등이 제품가격의 추가인상을 부추긴다고 언급함.

 

 유통, 판매

 

  러시아 컨설팅프로젝트사의 안드레이 찌레르는 Adidas, Inditex, H&M, Benetton은 러시아에서 대형 판매체인점을 보유한 반면 Nike, Hugo Boss는 현지 도매업체들과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해 시장에 공급한다고 밝힘. 또한 통관문제 등 현지진출에 어려움이 많아 업체들은 판매망 개발보다 현지업체와 판매계약을 하는 실정이고, 추가비용이 발생함에 따라 가격이 인상됨.

 

 통관

 

  1990년대 중반에 러시아 신발 및 섬유 산업을 회생시키기 위해 러시아정부는 수입제품에 관세율 20%, 부가가치세 18%를 적용함. 러시아 신발협회의 나탈리아 데미도바는 지난 13년간 의류 및 신발에 대한 관세정책의 효과는 미미했으며, 이 제품의 수입이 줄면 시장에 충격을 줄 것이라 밝힘. 또한 제품의 통관지연이 빈번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관원에게 뇌물을 줄 때가 많다고 언급함.

 

 봉제산업의 침체

 

  러시아 봉제산업의 침체로 품질이 좋은 직물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통관 및 원료 공급, 고임금 문제로 현재 30개의 러시아 의류업체 중 3개의 업체만 국내에서 제품을 생산함.

 

 소비자의 구매의식

 

  Synovate 마케팅 컨설팅회사는 미국과 러시아 소비자들을 상대로 Levi’s 청바지의 적정 구매가격을 설문조사함.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경우 청바지의 가격이 40달러 이상이면 구입하지 않겠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전체 100%에서 76%를 차지한 반면, 러시아 소비자는 64%의 설문자가 구입의사를 밝혔으며 이 중 15%가 청바지의 가격이 200달러라도 구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힘.

 

  러시아 경제연구원의 안톤 수보로프 교수는 20%의 시민이 고가의 옷을 입고 있다면, 나머지 20~30%의 시민들도 고가의 옷을 구입하려 할 것이고 결국에는 이러한 현상이 빈곤층으로 이어져 제품을 구입한다고 언급함. 또한 소비자들에게 값이 비싸면 질도 좋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다고 덧붙임.

 

 소비패턴 변화

 

  금융위기로 러시아 중산층의 소비패턴이 변하고 있으며,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해외의류를 구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음.

 

  러시아 중산층이 해외구매를 즐기며, 영국에 지사가 있는 ‘KRMG’사와 ‘New West’, ‘End company’에 따르면 지난 여름 8~9월경 러시아인들의 의류 구입량은 3배나 급증했다고 함.

 

 

 

자료원 : www.tks.r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