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 추진 현황
- 물류 인프라, 시스템 현대화로 국제화물 유치 전략 -
- TSR 거점 물류 허브로 노보시비르스크 물류 거점 위상 강화 전망 -
러시아 정부는 지난해 말 러시아 국가 물류시스템 현대화 프로그램을 확정한 바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최근 대내외적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가 장기 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중앙 정부 주도하에 추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프로젝트 주요 현황 및 러시아 동서를 잊는 TSR(시베리아 횡단철도) 주요 거점으로 러시아 교통 및 물류 중심지역 중 하나인 노보시비르스크 물류 인프라 확충 계획을 중점적으로 요약 정리해 게재 하오니 러시아 시장 관심기업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러시아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그램
ㅇ 러시아 정부는 지난해 말 대통령 및 총리가 직접 참여하는 장기 국가 프로젝트로서 중앙정부 주도로 2030년까지 국가 물류시스템 현대화 전략을 확정했으며, 2010-2015년 기간 중 1단계 사업이 추진될 전망임.
1) 프로그램 추진 배경
ㅇ 러시아 정부는 현재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화물 컨테이너가 연간 약 450만개에 달하며(중국 200만개, 일본.한국 250만개), 이중 1%정도 만이 TSR(시베리아 횡단철도)를 이용하고 나머지는 해상을 통해 운송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수입하는 아시아 화물도 약 90%가 해상을 통해 유럽 또는 뻬쩨르부르그 등지로 수입되어 역으로 시베리아, 극동 지역으로 이동하는 등 물류 시스템에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은 것으로 인지하고 있음.
ㅇ 이러한 비효율은 TSR을 이용할 경우 운송거리가 2배 이상 짧은데도 불구하고 운송비는 오히려 더 높다는 점(해상 운송에 비해 많게는 30% 까지 높게 나오고 있음)과 TSR 이용 시 낙후된 물류 인프라, 통관 절차 등으로 운송시간이 길어지고 있는 점, 기타 제품의 안전성 문제 등 물류 인프라의 전반적인 경쟁력 저하에서 비롯되고 있어 물류 인프라 경쟁력 강화를 통해 비효율 적인 부분을 해소하고 나아가 적극적인 국제 화물 유치를 통해 경제성도 확보한다는 계획임.
ㅇ 러시아는 물류 시스템 현대화를 통해 아시아와 유럽 지역 전체 거래 물량의 20%만 TSR로 유치해도 러시아 국내 단순 물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연간 2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2007년 수익금액 6백만 달러)
2) 프로그램 세부 추진 계획
ㅇ 프로그램 세부 추진 목표
- 화물 운송 시간 및 비용 절감
- 효율적인 물류.운송 시스템 구축
- 물류 시스템 안정 및 화물 안전 보장
- 국제 수준의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
- 러시아의 지리적인 이점 활용 및 물류 경쟁력을 제고를 통한 국제 화물 흡수
ㅇ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 중점 분야
- 철도 물류 인프라 개선
- 도로 물류 인프라 개선
- 해상 물류 인프라 개선
- 내륙 해운 물류 인프라 개선
- 항공 물류 인프라 개선
- 물류 네트웍 현대화를 통한 통합 물류 인프라 구축
ㅇ 러시아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는 러시아 내륙을 연결하는 TSR을 이용한 동서 간 물류 인프라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동서로 유럽과 일본을 연결하면서 중간에 카자흐스탄, 몽고, 중국, 한반도를 연계한다는 계획임.
ㅇ 이를 위해 현재 지역별로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는 물류 인프라 개선을 위해 러시아 주요 도시에 국제수준의 복합물류 센터를 건립하는 한편,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해 전국의 물류 허브를 효율적으로 연결한다는 방안임.
ㅇ 러시아 정부에서 지정한 복합물류센터, 물류허브, 국제항공 물류 현황은 아래와 같음.
- 복합물류센터(11개) : Moscow, St.Petersburg, Murmansk, Arhangelsk,
Rostov-on-Don, Nizhny Novgorod, Kazan, Ekaterinburg,
Novosibirsk, Khabarovsk, Vladivostok
- 교통.물류허브(12개) : Moscow, St.Petersburg, Kazan, Volgograd, Samara, Nizhny
Novgorod, Ekaterinburg, Chelyabinsk, Novosibirsk, Irkutsk,
Yakutsk, Khabarovsk
- 국제항공 물류 허브(9개) : Moscow, St.Petersburg, Kaliningrad, Novosibirsk,
Samara, Ekaterinburg, Rostov-on-Don, Krasnoyarsk,
Khabarovsk
3) 소요 예산
ㅇ 물류 시스템 현대화 프로젝트 전체 소요 예산은 134,840억 루블 (약 U$4,350억 달러) 상당임.
- 중앙정부 예산 : U$1,500억 달러
- 해당 지자체 예산 : U$200억 달러
- 투자유치 등 민간 자본 : U$2,650억 달러
□ 노보시비르스크 물류 시스템 현대화 추진 현황
ㅇ 러시아 정부에서 구상하는 물류 인프라 기본 축은 시베리아 횡단 철도(TSR)로 TSR을 기반으로 한 전국규모 물류망이 구축될 예정이며, TSR의 주요 허브 중 하나인 노보시비르스크의 물류 중심지로서의 위치는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임.
ㅇ 노보시비르스크시는 러시아 전 지역에 선정된 11개의 복합물류 및 12개의 교통.물류 허브 중 한 곳이며, 또한, 노보시비르스크의 Tolmachevo 국제 공항은 러시아 전국 9개의 국제 항공 물류 허브 중 하나로 선정됨.
노보시비르스크 서부 물류산업단지 조감도
ㅇ 노보시비르스크 물류 인프라 현대화 계획에 따라 현재 노보시비르스크시 외곽에 동부, 서부, 남부 등 3개의 물류산업단지가 개발 되고 있음.
노보시비르스크 물류산업단지 개발 현황
단지구분 |
프로젝트 추진 현황 | ||
서부 |
기능 |
ㅇ 전 세계 국제 화물용 물류센터 및 물류처리 시설 입주 예정 ㅇ 노보시비르스크 시내에 위치한 산업 시설 신규 단지로 이전 |
|
교통인프라 현황 |
ㅇ Tolmachevo 국제공항 - 신규 화물 터미널 2009년 말 오픈 예정 - 신규 활주로 2010년 완공 예정 ㅇ Kleshiha 컨테이너 터미널 - 러시아내 최대 화물 컨테이너 터미널로 현대화 작업으로 U$2,260만 달러 신규 투자 예정 - 40’컨테이너 처리 시설 2배로 확장.현대화 예정 ㅇ 철도를 통해 산업단지와 공항 및 기타 시설 모두 연결 예정 | ||
물류센터 현황 |
ㅇ Eurasia logistic - 총 800,000s/m중 90,000s/m 완공되어 금년 9월부터 가동 중 ㅇ PNK-Tolmachevo - 50,000s/m규모 물류센터 2009년 9월부터 가동 중 | ||
단지 입주 산업 분야 |
ㅇ 친환경 생산 설비 ㅇ 정밀기계공학, 전자공학, 항공전자공학 분야 기업 ㅇ Technopark 과학연구단지 생산시설 ㅇ 식품생산, 농산물 가공 기업 ㅇ 건자재 및 포장재 생산기업 | ||
투자금액 |
ㅇ 총 투자 금액 : 350억루블 (U$12억 달러) - 2009년 8월말 현재까지 45억 루블 (U$1.5억달러) 투자 완료 | ||
동부 |
기능 |
ㅇ 수도권, 우랄 등 서부 러시아와 극동간 이동하는 화물 처리 |
교통인프라 현황 |
ㅇ Inya-Vostochnaya 기차역 소재 ㅇ 연방 간선도로와 연결 ㅇ 동부 시외 우회로 도로 공사 중 (U$7억 달러 투자 예상) |
||
물류센터 현황 |
ㅇ Eurosib TB – 2009년 9월 오픈 가동 중 | ||
투자금액 |
N/A | ||
남부 |
기능 |
ㅇ 남부(중앙아시아) 방향 화물 처리 |
|
교통인프라 현황 |
ㅇ Inskaya 철도역 소재 - 규모면 러시아 2번째 규모 철도 허브 ㅇ 모스크바-노보시비르스크-이르쿠츠크 연방 간선도로 통행로 - 현재 연방간선도로를 알타이, 몽골 방향 간선도로와 연결 공사 진행중 ㅇ 남부 시외 우회로 도로 공사 중(U$6.5억 달러투자 예상) | ||
물류센터 현황 |
ㅇ Siberia Transport-Logistic Company – 공사 중 | ||
투자금액 |
N/A |
ㅇ 러시아 물류 시스템 현대화 프로젝트에 따라 노보시비르스크는 복합물류 센터 건설이 진행 중으로 프로젝트 디자인 및 관리는 노보시비르스크 주정부 및 주정부 산하의 “Agency of investment development in Novosibirsk oblast”에서 진행하고 있음.
노보시비르스크 동부지역 물류단지 조감도
□ 노보시비르스크 물류창고 현황
ㅇ 2008년 말 현재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의 물류창고 면적은 총 850,000s/m이며, 이중 1급 물류창고는 약 140,000s/m 정도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상황으로 2009년 기업들의 신규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노보시비르스크 Tolmachevo 국제공황 전경
ㅇ 2008년 시작된 전 세계 경제위기 이전까지 노보시비르스크 1급 물류창고 수요는 최대 약 1백만s/m에 달했으나 러시아의 대외교역이 감소하면서 금년에는 250,000s/m에 머물고 있음. 경제위기를 겪고 있는 2009년 현재 신규 건설되고 있는 창고 시설은 평균 이용률이 30-40%에 머물고 있으나 기업들은 향후 경제 회복 시 물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노보시비르스크 신축 물류창고 현황(2009년 현재)
업체명 |
규모 |
위치 |
준공 예정일 |
투자액 |
Eurasia logistic |
90,000m2 (총 800,000m2 중) |
서부 물류 산업단지 |
2009년말 예정 |
n/a |
PNK-Tolmachevo |
50,000m2 |
서부 물류 산업단지 |
2009년말 예정 |
n/a |
Eurosib TB |
N/A |
동부 물류 산업단지 |
2009년말 예정 |
n/a |
Avalon Group & Raven Russia (“Megalogics-Novosibirsk”) |
101,000m2 |
노보시비르스크 시내 |
2009년 2월 완공 |
U$1.4억 달러 |
Eldorado(전자제품 판매 체인) |
50,000m2 |
노보시비르스크 시내 |
미정 |
n/a |
Avalon Group & Raven Russia |
220,000m2 |
노보시비르스크 시내 |
2012년 |
U$2억 달러 |
Megalogics-Novosibirsk 물류창고 전경
□ 시사점
ㅇ 러시아 정부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를 기반으로 한 러시아 전 지역의 물류 인프라 및 시스템의 현대화를 추진할 계획으로 이 계획이 실행될 경우 해상운송에 집중되어 있는 아시아와 유럽 간 물류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이에 따라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은 TSR 중간 거점지역으로서 철도, 항공 등 러시아의 물류 인프라 현대화 프로젝트의 핵심 허브 지역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에 물류창고 등 투자를 추진하고 있음.
ㅇ 따라서, 기존 러시아 수출기업들 뿐만 아니라 신규 진출을 추진하는 기업들도 향후 러시아의 물류환경 변화 추이를 주목하고 장기적으로는 러시아내 물류거점 확보를 위한 투자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www.mintrans.ru(러시아 교통부), www.logistics.ru(물류 포탈), www.metalinfo.ru, www.intermost.ru, vedomosti.sfo.ru, www.lobanov-logist.ru, www.zao-nlk.ru, sib.adme.ru(시베리아 시장 정보 포탈) 끝.
'관심 사 > 잡다한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레이시아, HDTV 제품과 디지털 TV 수요 높아 (0) | 2010.01.23 |
---|---|
중국인 해외 여행객을 잡아라 (0) | 2010.01.23 |
러시아, 어린이 장난감시장 전망 밝아 (0) | 2010.01.23 |
러시아, 의류시장 동향 (0) | 2010.01.23 |
中, 이번엔 유비묘 발굴 시도 (0) | 2010.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