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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68 사업타당성 검토] 사업타당성 컴토 개요

지식창고지기 2010. 1. 25. 23:38

사업타당성 검토] 사업타당성 컴토 개요

 

1. 개요

사업타당성 검토란, 사업을 시행하기 이전에 특정 사업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사업추진능력, 기술성, 시장성, 경제성, 위험정도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말한다
.

, 사업타당성 검토는 특정 사업을 추진하는 내부주체 또는 그 사업의 투·융자와 관련되는 외부관계자가 사업주체의 사업추진능력,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따르는 제반의 기술적인 문제, 시장조사와 판매가능수요의 예측, 손익추정 및 경제성 등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서 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

사업타당성 검토를 필요로 하는 집단은 다양하지만,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직접 사업의 주체가 되는 창업자 또는 새로운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기존사업자이며, 다른 하나는 사업의 주체는 아니지만 사업에 필요한 자본을 투·융자하거나 정부의 예산을 배분해야 할 입장에 있는 금융기관과 정부기관 등이다. 전자를 내적 사업성검토, 후자를 외적 사업성검토라 할 수 있는데, 이들 평가주체들은 모두 특정 사업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업성검토에 관한 강한 필요성을 갖게 된다
.

내적 사업성검토는 창업자 또는 기존사업자의 입장에서 계획하고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제기되는 제반의 문제와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해 보고, 계획 중인 사업이 수익성 있는 해볼 만한 사업인지를 확인하려는 데 기본관심이 놓여진다
.

반면에 외적 사업성검토는 계획사업에 투·융자된 원금과 이자가 차질 없이 회수도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경제적인 사업인지 또는 국가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내용인지를 확인하려는 데 기본관심을 두게 된다
.

자본주의경제가 발전하고 산업화가 진전되면 될수록 사업성검토 문제는 경영의 주요 과제로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현대 기업경영에서 사업성검토능력은 기술, 자본, 정보 등과 같이 기업성패의 핵심요인으로 되고 있다. 이는 현대의 경영환경에서 사업성검토의 필요성이 그만큼 커지고 있으며, 사업성검토가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


첫째, 살아 숨쉬는 생물과도 같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 기업은 생명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기존제품의 생산을 확대하거나 시장을 확장해야 하고, 소비자의 변화된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

그리고 부단히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하며, 새로운 사업분야를 추가해 다각화를 추진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행위에는 필연코 자본의 희생이 따르게 마련이


. 그리고 그 결과가 반드시 기업에게 유리한 것으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이를 시행하기 전에 면밀한 분석과 검토가 요망되는 것이다
.

둘째, 창업이나 신규투자에는 대부분 거대한 자본의 희생이 따르게 마련이다. 이러한 희생은 반드시 상응하는 보상이 전제될 때 정당화되는 것이다. 만약 잘못된 사업성검토나 주먹구구식 투자로 인해 거대한 자본이 회수 불가능하게 된다면 개인이나 사회 전체적으로 볼 때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

따라서 창업이나 신규투자에 앞서서 반드시 그 성공가능성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와 분석이 필요하게 된다. 분석된 정보에 의해 가능성이 낮은 투자를 회피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

셋째, 사업성검토에서 얻은 정보는 사업을 추진하는 주체가 지니고 있는 약점을 보완하고 미래의 위험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정보로 이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그런 대로 수익성은 있으나 기술, 경쟁, 자금 등이 경쟁기업에 비해 취약하다는 분석정보를 입수했다면 향후 무엇을 집중적으로 보완해야 할 것인지가 보다 분명해진다.

 

사업타당성 검토] 사업타당성 평가요소

 

사업성 평가 요소란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해 분석해 보아야 할 항목을 말하며, 이는 사업타당성 검토 목적에 따라 해당 항목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엄격하게 말하며 어떤 목적으로 사업 타당성 분석을 하느냐에 따라 사업성 평가 요소의 가중치가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분석한다는 목적은 같은 것이며, 결국 이 평가항목의 차이란 사업성 평가 각 요소의 차이라기보다는 어느 정도 심층적인 사업성 분석이 가능한가에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


계획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분석, 평가하기 위한 사업성 평가 항목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
.

. 창업자의 사업 수행능력 평가

기업가로서의 적성과 자질(장단점 파악), 창업자의 경험과 경력 그리고 이것에 의한 업종선택의 적합

성 등을 검토


. 시장성 분석

시장의 특성 및 구조, 잠재수요, 유통경로, 판매시장 환경, 경쟁상태, 시장진입 가능성 및 중장기 수급

전망 등을 검토


. 기술성 분석

제품의 기술수준, 품질, 성능 분석, 생산시설 계획, 기술 및 기능인력 확보 등을 검토


. 경제성(수익성) 평가

수익전망, 소요자금의 규모 및 조달가능성, 자금운용 계획, 사업의 위협요소, 성장가능성 등을 검토

 

 

사업타당성 검토] 성장성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의 최종적인 단계로서 기업의 성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소의 분석과 더불어, 장기적 기업 경영측면에서 지속적인 성장 발전이 가능한지를 분석하는 성장성 분석이 요구된다. 이들 요소는 장기 안정성장을 도모하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요소 분석

기업경영느 경연환경에 따라서 수시로 변한다 추정 재무제표뿐만 아니라 사업타당성 분석도 여러 가지 가정과 상황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환경이 바뀌고, 각종 가정이 바뀔 수 있는 환경 변화가 일어나면 여기에 대응한 새로운 대응책이 나오지 않으면 안될 상황에 처하게 된다.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요소 분석은 기업경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전략 수립을 전제로 검토되어야 하는 것이다.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요소는 수행하고 있는 업종이 제조업이냐, 도·소매업이냐 또는 서비스업이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전자산업이냐, 기계산업이냐, 음식료품이냐, 섬유·의복제품이냐 등에 따라, 그리고 그 업체의 특성에 따라 얼마든지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위험요소 중 해당기업의 성패에 중대한 영?을 미칠 수 있는 항목을 선책하여 그 항목의 변화 정도에 따라 계획사업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며, 위험요소별로 대응책을 마련함으로써 그 위험요소가 통제범위 내인지를 분석하여야 한다.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요소

구분

위험요소

정책변동

• 조세, 관세정책 및 금융지원제도의 변경
• 금리 및 환율의 변동
• 생산제품에 대한 중소기업 고유업종 해제 및 수입 개방

시장경재 격화

• 경쟁기업 침입(대기업 참여 포함)
• 판매 단가 조정

생산요소 변동

• 주요원자재(수입, 내수)파동 가능성
• 생산량 및 생산수율 판매량, 가동률 변동요인 발생여부
• 전략 제품의 변경 및 Product Mix의 실패

기 타

• 노사 분규
• 시설자금 및 소요 운전자금의 적기 조달 실패
• 입지조건 부적합
• 자연환경 및 공해규제
• 환경, 보건, 조세 등 법률상 제약
• 공장 건설의 지연
• 기타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요소 등

성장성(기업환경 종합) 검토

기업의 성장성, 즉 미래 지향성 분석은 근본적으로 장기 경영계획을 전제로 분석하는 것이다. 즉 장기 경영계획을 체계적으로 작성하고 있는 경우에 이 장기계획이 순조롭게 이행될 수 있는지의 여부와 각종 계획 수행에 필요한 자금 및 예산이 원활히 조달되고 집행될수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한다.
또한 기업의 미래지향성 분석은 연도별 생산, 판매계획의 적정성, 인력 증원의 합리성, 시설투자의 적정성, 수익전망의 합리성, 자금조달·운용계획의 실현 가능성 등 경영 전반에 걸친 장기 예측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수단으로서 실행되어진다
.
그러나 창업기업은 창업 초기부터 장기 경영계획 수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들 제 요소를 분석대상으로 할 수는 없으나, 최소한 다음 상황에 대해서는 장기 분석을 반드시 해보아야 한다.

첫째는 제품의 수명 및 신제훔의 개발 전망 분석이다. 제품의 수명분석은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의해 시장 상태를 알아보는 이외에 해당 제품시장이 5년 후 또는 10년 후 어떤 상황, 어던 상태에 있을 것인지를 예측해 보는 것이다. 이 예측은 통계적인 방법보다는 예견력에 의해 판단해 보더라도 괜찮을 것으로 본다. 왜냐하면 해당 업종에 다년간 경험이 잇는 창업자라면 과거 추세를 분석해 보면 5년 후, 10년 후의 상황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품 수명 분석을 한 후에는 신제품이 개발시점, 품목등도 어느 정도 예측해 보아야 한다.

둘째는 추정 재무제표에 의한 매출액, 당기순이익 등의 적정성 및 성장전략의 달성 가능성을 분석해야 한다. 특히 추정 손익 계산서를 근거로 한 매축액은 흔히 외형이라 하여 기업 규모의 측정기준이 되므로 정확한 예측과 더불어 미래 지향성 측면에서 5년 후, 10년 후의 증권거래소 성장 요건 대비 및 상장 가능성 등의 예측도 필요한다.

셋째는 조직 및 인력의 성장성도 분석대상이 된다. 설립 후 5년 또는 10년 후의 조직 규모, 총인원 등에 대해서도 미래 지향성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목표 있는 경영이 기업 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며, 종업원에 대해 미래 희망을 심어주는 것도 조직 및 구성원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사업타당성 검토] 시장성 분석 - 시장성 분석의 의의

 

기업이 존재할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인 조건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용역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풍부하고 안정적인 소비자가 존재할 때 기업은 성장할 수 있고 건강한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소비자의 층이 얇거나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면, 그러한 기업은 발전할 수 없고 머지않아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에 빠지게 될 것이다
.

이렇듯 사업에 있어서 시장성 분석은 사업 성패의 기초가 되며 사업타당성 분석의 핵심요소임에 틀림없다
.
시장성 분석을 추상적으로, 객관적 근거 내지는 실제 조사에 의하지 않고 막연히 '잘 될 것이다'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면 십중팔구 곧 곤경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

따라서 다소 귀찮고, 복잡한 절차가 뒤따르더라도 최소한의 시장성 검토는 창업자 스스로가 해보아야 하고, 좀더 여유가 있다면 전문 조사기관, 컨설팅 회사와 상담하는 것도 필요한 사항으로 생각된다
.

시장성 분석의 기본목적은 조사된 정보를 수요예측, 시설투자계획, 판매 및 생산 계획, 판매촉진전략, 구조조정전략 등에 활용함으로써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데 있다. 따라서 시장성분석은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갖고 있다
.

. 창업 및 신규사업의 경우 시장성 분석을 통해 판매 가능한 수요를 예측하고, 예측된 수요에 따라 시설을 계획하며 생산 및 판매 계획을 세워 평가해 봄으로써 계획사업의 경제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해 준다. 따라서 만약 시장조사가 잘못되어 사실과 다른 과대 평가된 정보를 토대로 하게 된다면, 창업과 신규투자는 실패로 끝날 것이고 회피할 수 있었던 거대한 자본손실을 가져와 기업의

생존이 어렵게 된다
.

. 기존기업의 경우 수시로 시장성 분석을 행하고, 이를 통해 입수한 판매경로, 거래처 또는 고객, 가격, 품질 등에 관한 정보를 판매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 없이는 현대와 같이 급변하는 환경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없게 되어 생존과 발전을 지속할 수 없게 된다
.

. 광고 등 판매촉진비용, 유통과정상의 비용, 판매가격, 할인 및 신용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고 그 원인과 효과를 분석하여 비용관리, 유통방법, 광고정책, 판매가격정책, 신용정책 등을 수정하고 보완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사업타당성 검토] 창업자의 사업수행능력

 

 

사업은 사람이 그 핵심이다. 더구나 창업에 있어서는 사업아이템 결정부터 자금조달, 입지선정, 판매계획 등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최종결정권자는 바로 창업자이다. 따라서 창업자가 기업가로서 갖추어야 할 적성과 자질을 얼마나 잘 갖추고 있는지,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관찰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창업자의 경영능력을 평가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3자가 창업자를 평가할 때조차도 평가자의 시각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바, 창업자 자신이 자신을 평가하기 란 객관성 유지 면에서 본다면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 생각된다
.

그러나 사업 수행에 있어서 사전에 창업자 자신의 자질과 장단점 등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해봄으로써 향후 사업추진에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하겠다
.

창업사업 수행능력 및 적합성 평가 요소는 보통 ① 창업자의 선천적 적성과 자질 ② 후천적 경험과 지식 ③ 업무 수행능력(경영능력)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

. 선천적 적성 및 자질

창업자의 건강상태, 성격, 의지력, 성공에대한 집념, 리더쉽, 모험심, 책임감, 결단력, 창조성, 승부욕등


. 후천적 경험 및 지식

창업하고자 하는 분에에서의 경험과 경력, 지식수준, 사회적 지위 및 평판. 인간관계의 폭과 깊이 등


. 경영능력

창업멤버의 구성 및 조정능력, 경영분석 능력, 경기 및 산업동향 파악 및 예측 능력 등

 

 

사업타당성 검토] 시장성 분석 - 시장성분석의 절차

 

1. 개요

 

시장성 분석은 그 목적 또는 분석의 수준에 따라서 다양한 수준의 절차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절차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시장성분석에 앞서 보다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서 진행해야만 시간 절약과 더불어 효율적인 시장성 분석을 할 수 있다.

 

 

< 시장성 분석의 일반적 순서 >

 

 

2. 분석대상의 명확화(목표 설정)

 

분석대상의 명확화단계는 분석하려는 목표을 분명하게 규정하는 단계를 말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조사대상, 조사범위, 조사내용이 구체적으로 규정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창업을 위한 시장성 분석을 하는 경우 조사목표로 다음의 사항을 설정하는 것이 보통이다.

. 전반적 시장동향의 분석
전체 시장규모, 경쟁제품과 유사제품에 대한 시장 분석, 소비자 구성 분포 및 변화 추세

. 제품성 및 제품의 경쟁적 지위 분석
품질수준, 경쟁제품과의 비교, 특성 파악, 경쟁회사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

. 수요예측
경쟁사의 시장점유율 현황, 제품별 판매가능량 추정, 시장(제품)환경 분석, 판매전략 수립

 

 

3. 분석의 설계(분석 계획 수립)

 

조사를 수행하고 통제하는 구체적인 틀을 만드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조사내용 검토, 조사방법 결정, 조사일정 작성, 예산의 편성 등에 관한 구체적인 골격을 만들어야 한다.

시장조사 및 시장성 분석 계획 수립시 고려해야할 사항 중 중요한 것 몇 가지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 분석 항목의 범위와 수준 결정

 

조사자의 능력과 분석 계획기간에 맞춰 적절한 항목을 선별, 창업자 자신에 의한 약식 분석이냐 전문기관에 의한 정식 분석이냐를 결정

. 자료수집 범위, 수집처 및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정부·업계 통계자료, 학계 연구자료, 자체 설문조사 등. , 자료의 타당성, 공평성, 신뢰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함.

. 소요인력, 분석기간 및 소요예산 계획 수립

. 수요 예측방법 결정
자가 판단법, 설문조사에 의한 예측법, 과거 통계자료에 의한 시계열 분석법 등

. 시장성 분석의 일정 계획
사업개시 시점을 고려하여 수립

 

 

4. 자료의 수집

 

분석 계획 수립 단계에서 설계된 내용에 따라 수집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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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자료 : 정부기관 및 단체, 업계의 협회(조합), 금융기관, 대학, 연구기관 등의 발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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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생산자료 : 경쟁자, 정부기관, 협회, 소비자 대상의 설문조사, 전화면담, 방문면담

 

 

5. 자료의 분석·해석·정보도출

 

수집된 자료는 편집, 통계적 처리 등의 분석과정을 통해 목적에 맞게 재상산되며, 재생산된 자료는 시장성 유무와 판매전략 수립의 기준으로 활용되어진다.

자료의 분석과 해석 과정에서 유의해야할 사항은 객관성이 있는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창업자가 창업과정에서 흔히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자신의 사업계획과 제품에 대해 너무 긍정적으로 유리하게 해석하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는 점이다.

 

 

6. 보고서의 작성(시장성 유무 평가 및 판매전략 수립)

 

. 시장성 유무 평가
시장성 유무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없기 때문에 평가 기준을 정형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시장성이 있다는 것은 경쟁업체 수와 대비하여 향후 점진적인 시장 점유율 확보 가능하고, 계획한 기간 내에(운영자금 소요기간 내)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 판매계획 및 전략 수립
시장성 분석 범주에서 언급하는 데는 다소 무리가 있는 사항이나 판매전략을 생각하지 않은 시장성 분석은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시장성 분석은 적정한 판매전략과 연계될 때 가치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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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계획(영업계획) : 제품별, 지역별 판매계획을 수량 또는 금액으로 표시
-
광고와 판촉 계획 : 판촉 및 판매방법, 광고매체 및 시기, 광고선전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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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비용 계획 : 고객과의 접촉, 제품의 인도, 수금 등에 소요되는 비용

 

 

사업타당성 검토] 기술성 분석 - 기술성 분석의 의의

 

 

기술성분석이란 계획하고 있는 제품이나 용역의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기술적 측면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분석을 말한다. , 기술성분석은 계획하고 있는 사업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술, 기계와 장비, 자재와 노동력, 입지 및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하여 제반의 기술적인 측면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분석영역을 말한다.

제조업을 창업하려는 경우 제품생산기술은 크게 보아 자체개발기술(특허 등), 해외로부터 도입하거나 국내 기본업체로부터 이전된 기술, 또는 본인이나 친지가 동업


계에 종사하며 체득한 기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

기술분석은 이와 같은 기술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적, 기술적 요소를 파악하려는 분석으로서 특히 자체기술의 경우, 기술개발자나 창업자의 주관적 판단만으로는 기술내용을 과대 평가할 위험성이 많으므로 외부전문가의 객관적인 자문을 받음으로써 투자의 위험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

창업이나 신규투자에 관한 사업성검토에서 기술성분석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첫째, 계획하고 있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데 필요한 기술의 질적 수준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 요인의 하나이므로,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는 사업성검토에서 중요하게 된다. 예를 들어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이 우수해야 질적인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사업의 성공가능성은 높아지게 된다
.

둘째, 계획하고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설비, 원재료, 인력 등의 가격이나 수급과 관련된 문제는 계획사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이에 관한 자세한 검토는 사업성검토에서 중요하게 된다. 예를 들어 인력과 원재료의 가격수준이 높고 공급에 차질이 있을 수 있는 제품이라면, 자연히 이러한 제품의 원가는 높아질 것이고 그만큼 경쟁력은 낮게 되어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게 될 것이다
.

셋째, 사업성패의 핵심적 요소들인 생산기술, 생산설비, 원재료, 인력 등에 관한 분석된 정보는 계획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말해줄 뿐만 아니라, 계획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대비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예를 들어 경쟁기업에 비해 생산기술이 떨어진다면, 이를 보완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는 한 계획사업의 성공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

이와 같이 기술성분석은 계획사업의 강점과 약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내·외의 분석주체들로 하여금 계획사업의 사업성을 평가 가능하게 해주며, 사업주체들에게 계획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대비를 가능하게 해준다. 특히 현대와 같이 기술의 발전속도가 빨라 생산기술 및 설비의 진부 화 속도가 빠른 환경에서는 새로 시작하려는 사업의 기술성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게 된다
.

사업의 내용이 제조업인지 또는 판매업인지에 따라 분석대상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술성분석에서 분석대상으로 삼아야 할 내용은 계획하고 있는 제품의 기술적 특성, 입지의 적합성, 설비 및 장비, 생산공정과 공법, 생산자원, 건물규모 및 건설계획 등이 있다.

 

 

사업타당성 검토] 시장성 분석 - 시장성분석의 평가요소

 

시장성 분석의 최종목표는 계획사업에 대한 판매예측, 즉 앞으로 생산할 제품이 시장에서 얼마나 팔릴 것이냐로 집약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평가기준이 되는 시장조사 범위를 결정해야 하며 조사자는 그 목표와 수준에 맞게 조사항목을 선정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가능하면 광범위하게 시장분석 범위를 정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그 범위가 넓으면 비전문가에게는 한계가 있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조사자가 적정한 범위를 정하여 수행 할 수밖에 없다
.

시장성 분석 항목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

. 전체적인 시장현황 분석

시장성 분석에 있어서 제일 먼저 조사되어야 할 내용으로 기존 제품 및 유사 경쟁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동향분석이다. 업계의 자료를 충분히 수집하여 관련 시장에 대한 시장규모, 시장의 특징 및 구조, 소비자 행태 등에 대해 분석하여야 한다
.

. 제품 분석

시장성 분석 자체는 어떤 특정제품에 대한 시장의 내용·특성·수요 등에 대한 분석이지만, 제품 자체를 염두에 두지 않은 시장성 분석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제품성은 기술성 분석 차원에서도 검토되어야 하지만 제품 자체의 강점과 약점 분석,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보급률 등에 대해 분석하여야 한다
.

. 경쟁적 요소 분석

시장성 분석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반드시 행해야 하는 항목이라 할 수 있다. 경쟁기업의 범위는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물론 유사제품 또는 대체품을 만드는 회사까지 포함하여 분석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경쟁회사가 선정되면 기본적인 재무상태, 생산능력과 생산실적, 시장점유율 등 기타 주요 경쟁요소를 비교해 보아야 한다
.

. 채산성분석

제품에 대한채산성 분석은 사업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항목으로 아무리 높은 매출을 실현하더라도 채산성이 없다면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오해려 매출액은 적더라도 수익성이 좋은 사업이 더 좋은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채산성 분석은 제품원가 및 영업비용 분석, 도매가/소매가 및 마진율 분석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 수요 예측

시장성 분석의 최종적인 주된 내용은 판매되는 상품의 수량(또는 매출액) 측정에 있다고 하겠다. 수요 예측이 사업성 분석과정에서 중시되는 이유는 판매계획, 생산계획, 자금조달계획 등이 바로 이 수요 예측의 추정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

아래와 같은 방법은 제품의 성격과 시장구조에 따라 조사방법이 결정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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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자료법 : 국내외, 지역별 자료를 통해 파악한 시장현황자료를 수요예측의 기초로 삼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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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수지법 : 계획제품과 일정한 관련성이 있는 제품의 시장현황(매출액)을 기준으로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PC의 판매수량을 기준으로 키보드의 수요를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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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수법 : 상품 판매에 가장 영향이 깊은 요인을 찾아 그 변화를 지수화하고 그 정도에 따른 상품판매 변화를 발견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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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계예산법 : 소비의 최종단계인 가계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해당 상품의 구입을 위하여 지출하는 가계의 상세한 자료를 살펴봄으로써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사업타당성 검토] 기술성 분석 - 기술성분석의 평가요소

 

개요

기술적 타당성 평가요소는 크게 나누어 ① 계획제품의 용도 품질 경쟁성 검토 ② 입지의 적합성 검토 ③ 생산능력의 검토 ④ 생산공법 및 공정의 검토 ⑤ 시설계획의 검토 ⑥ 생산자원의 검토 ⑦ 시설소요자금의 검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2.
계획제품의 용도 품질 경쟁성 분석


계획제품의 용도 품질 경쟁성은 제품의 용도, 주요 소비처 및 제품의 특성과 제품의 물리 화학적 특징을 비롯하여 기술보유 내용, 기술수준 수준, 기술의 장래성 등을 검토한다
.

분석방법은 통상 두 대상 또는 다수의 대상들을 상호 비교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마모성을 비교한다 할 때, 5점 척도(매우 강함, 강함, 보통, 약함, 매우 약함), 7점 척도(극히 강함, 꽤 강함, 강함, 보통, 꽤 약함, 극히 약함
,

매우 약함) 등을 사용하여 경쟁제품과 계획제품을 비교할 수 있다
.

이러한 비교분석과정에서 밝혀진 내용은 계획제품이 경쟁제품에 비해 어떤 점에서 차별적 우위성을 갖고 있는지 또는 계획제품이 지니고 있는 약점이 무엇이며 이를 보안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검토를 가능하게 해준다
.

물론 계획제품의 성격에 따라 검토해야 할 내용이 달라지지만, 일반특성에서 검토할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

-
제품의 용도 및 주요 소비처

-
제품의 기능 물리 화학적 특징

-
특허, 실용신안 등 품질 및 기술의 수준

-
제품 및 기술의 경쟁력

-
국내외 경재업체 현황

-
대체기술 여부 등 기술의 장래성



3.
입지의 적합성


공장이든 판매장이든 계획사업의 사업장이 들어설 입지는 제품의 제조원가 또는 판매가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 뿐만 아니라 일단 입지가 결정되고 나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주변여건이 급격하게 변화되지 않는 한 주어진 여건을 수동적으로 감수해야만 하므로 그 영향을 긴 기간에 걸쳐 피할 수 없게 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

따라서 제조업의 경우 공장입지를 잘못 선정하면 인력수급, 수송, 용수, 전력, 공해 등으로 원가와 투자비용 면에서 큰 부담을 안게 된다. 그리고 판매업의 경우 점포의 위치를 잘못 선정하면 교통, 주차장, 주변지역의 여건 등으로 인해 일정수준 이상의 매출액증대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

. 위치와 교통

여기서는 원재료 공급 지 및 주요 소비자와의 거리, 최적수송수단의 이용가능성, 인접도로의 개설여부 등을 검토한다. 물론 판매업의 경우에는 교통문제, 주차공간의 확보, 주택가·상가·공장지대 학교·오피스 지역등 주변 여건을 추가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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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계획제품이 철강, 시멘트, 점토, 목재, 화학, 산업설비 등 부피와 중량이 큰 제품인 경우에는 제품과 원자재의 수송비가 생산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도로, 철도, 선박, 항공기 등 수송수단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장시간 동안의 무리한 수송에 따라 원료 및 제품의 질이 변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송시간, 수송거리, 수송수단 등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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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계획사업이 판매, 식·음료, 유흥, 오락·스포츠, 호텔·여관 등 서비스업인 경우에는 대중교통수단의 이용가능성, 주차공간의 확보가능성, 주택·아파트·상가 등 주변여건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다
.

. 전력 및 용수

많은 공장의 주요 동력원은 전력이다. 특히 전력 사용량이 많은 철강, 비철금속, 석유화학 등의 공장은 풍부한 전력의 공급이 가능한 지역에 위치해야 한다. 왜냐하면 전력공급원과 거리가 먼 경우에는 수전 설비와 송전선 등 고압전력의 인입에 따른 설치비용을 추가적으로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

그리고 대부분의 공장은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계획사업이 필요로 하는 용수확보에 대한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 특히 식·음료, 제지, 섬유, 철강업종의 경우에는 수자원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필요한 물의 확보 여부는 제품의 원가 및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음료와 술 등의 경우에는 질 좋은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므로 수자원은 사업성패의 큰 요인으로 될 수 있다
.

. 노동력

제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인건비의 비중이 재료비 다음으로 크기 때문에 제조업의 기술성분석에서 노동력의 확보가능성에 대한 검토는 중요하게 된다. 특히 전자, 섬유, 조립금속등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업종의 경우에는 공장입지 선정 시 양적으로는 물론 질적 측면에서도 노동력의 확보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요망된다
.

노동집약적인 업종의 경우 대부분 노동력이 풍부한 대도시 인근지역이나 공업단지에 위치하고 있으나, 지가의 상승으로 점차 대도시 인근지역에 공장을 설치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므로 신규사업에 대한 기술성을 분석할 때는 사업장이 들어설 주변지역의 상주 인구수, 근로가능 인구수, 노동력의 질적 수준 등을 감안하여 소요인력의 확보가능성을 검토해야 한다
.

또한 인력확보의 방안으로 기숙사와 사택건축, 출퇴근을 위한 교통지원 등에 대한 대책도 세워야 한다
.

. 원재료

철강, 시멘트, 정유 등 원재료수송 물량이 방대한 업종의 경우는 원재료산지와 인접해 있거나 수입항 근처에 위치한 지역에 공장을 세움으로써 수송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 특히 원재료의 장기보관이 어려운 농수산물가공업, 원재료와 제품의 가격 및 중량 차이가 큰 요업, 목재가공업, 철강과 시멘트 등 원재료의 부피가 크고 중량이 많이 나가는 업종은 원재료 공급 지와의 거리가 생산원가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

따라서 이들 업종이 계획입지를 선정할 때는 이러한 요인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그러나 수송비를 절약할 수 있는 유리한 입지는 대개 토지가격이 높으므로 장기적인 수송비 누계와 지가의 차이를 분석하여 유리한 방안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

. 공해

산업화가 진전될수록 공해의 폐해는 커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오늘날 공해방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공해방지를 위한 입법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계획된 사업장의 인근지역에 주거 및 농경 지역이 있는 경우 생산활동의 결과로 발생되는 폐수, 분진, 소음, 중금속오염 등의 공해문제로 지역주민이나 농민과 심각한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그 폐해로 인한 법적 책임 및 보상문제로 기업이 심각한 위기에 봉착할 수도 있다
.

따라서 공해발생이 불가피한 업종이 경우에는 공장입지에 따라 직·간접으로 나타나는 원가부담이 크게 되므로 이로 인한 비용부담이 적은 지역에 공장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도금이나 염색 등 공해업종은 폐수처리시설 등 공해방지설비가 이미 갖추어진 공업단지에 입주함으로써 공해문제로 발생되는 추가적인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4.
생산능력의 검토


기술성분석에서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현재와 미래 수요를 감안하여 설비의 생산능력이 적합한 것인지를 검토해야 한다. 이론적으로 볼 때 최적생산능력은 장기평균비용이 최소로 되는 생산규모이지만, 실제로는 미래의 예상수요, 경쟁업체의 생산능력, 보유하고 있는 인력의 작업능력, 자본조달능력 등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계획사업의 최적생산능력을 결정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실무적으로는 기대되는 시장수요와 경쟁업체와의 원가비교 등을 통해 설비규모의 적정성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

. 생산능력의 산정

생산능력은 기술적인 제약 없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상태를 가정하는 경우 특정 생산설비가 생산해 낼 수 있는 최대생산능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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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능력은 1일가동시간과 연간 가동일수에 따라 달라질 것이므로 제품특성상 1일가동시간과 연간 가동일수가 관례적으로 정해진 경우가 아니면, 통상 1 8시간, 연간 300일을 기준으로 삼는다. 그리고 유리, 철강, 도금, 시멘트 등 주 생산설비의 가동중단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1 24시간, 연간 365일을 기준으로 생산능력을 산정 한다
.

그러나 계획사업의 실제생산량은 학습부족, 기술의 미숙, 불량품, 시장여건 등의 영향으로 산정 된 생산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실무적으로는 이들 요인을 고려하여 추정된 가동률에 최대생산가능량을 곱하여 생산가능량을 구하게 된다
.

생산능력의 산정방법은 각 공정별 생산능력을 파악하여 최소공정능력을 기준으로 산정 하는 방법, 생산이 주공정과 부 공정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주공정의 능력을 기준으로 산정 하는 방법, 조립업종의 경우 투입인력에 의해 산출하는 방법, 석유화학설비에서와같이 설비제조업자가 보장생산능력을 기준으로 산정 하는 방법 등이 있다
.

. 생산능력의 적정성검토

이론적으로 특정 계획사업의 최적생산규모를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경쟁업체와의 경쟁, 시장수요 등을 고려하여 적정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 실무적으로는 동종기업들 중 생산규모 상위 50%에 속하는 기업들의 평균생산능력을 계산하여 계획사업의 생산능력과 비교해 보고, 계획사업의 가능판매 액과 계획사업의 생산능력을 대비하여 적정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
.

그리고 계획사업의 손익분기점을 계산해 계획사업의 생산능력과 비교하여 적정성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 계획사업의 손익분기점비율(손익분기점의 매출액/추정된 매출액)이나 안전한계(margin of safety)비율[(추정된 매출액―손익분기점매출액)/추정된매출액]을 계산하여 모범기업이나 경쟁기업의 그것들과 비교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손익분기점비율이 50% 이하이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며, 80% 이상이면 불량한 것으로 평가한다. 그리고 안전한계 비율은 큰 값을 가질수록 더욱 우수하고 안전한 기업으로 평가된다
.

5.
생산공법 및 공정의 검토


신규사업의 기술성분석에서는 계획제품의 생산을 위한 생산공법 및 생산공정이 품질과 원가 면에서 적합한 것인지에 대한 검토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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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공법의 검토

생산공법을 검토할 때는 계획하고 있는 공법과 경쟁기업의 공법을 상호 비교하여 투자금액, 제조원가, 품질, 생산성, 기술진보수준 등의 측면에서 우열여부를 평가해야 한다. 또한 채택한 공법이 실천가능성이 있는지 또는 진부 화된 공법은 아닌지를 검토하여야 하며, 비록 국제적으로 인정된 최신공법이라 할지라도 경제성과 성공사례 등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를 수행해야 한다
.

그리고 채택한 공법의 특허권 침해여부를 검토해야 하고, 특허공법이 포함된 경우에는 특허권자와의 특허권사용계약의 체결가능성도 검토해야 한다. 특히 석유화학제품 등 생산에 다양한 공법이 있는 경우 공법들 사이에 고유한 장·단점이 있을 것이므로 현재 또?미래의 가능여건을 고려하여 가장 유리한 공법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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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공정의 검토

생산공법과 마찬가지로 생산공정을 검토할 때도 계획하고 있는 공정과 경쟁기업의 공정을 상호 비교하여 투자비용, 제조원가, 품질, 생산성 등의 측면에서 우열을 평가해야 한다. 그리고 계획하고 있는 공정

에 특허가 있는 경우 특허권자와의 사용계약체결 가능성도 검토해야 한다. 또한 생산공정 절차와 내용에 문제점이 없는지를 검토하고 공정간의 균형여부를 파악할 필요도 있다
.

6.
시설계획의 검토


계획사업의 시설계획에 대한 검토에서는 토지, 건물, 기계장치 등 고정자산의 질적·양적 적합성 여부를 평가하고 공사진행계획의 절차와 일정을 검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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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시설의 검토

생산시설에 대한 검토에서는 부지와 공장 면적, 기계보유대수 등 양적인 측면과 생산성과 성능 등 질적인 측면에서 보유하려는 고정자산이 얼마나 적합한 것인지를 검토하고, 품질과 원가 면에서 경쟁기업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지를 평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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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의 경우에는 제품의 성격 및 생산능력 등을 검토하여 소요면적을 산정하고 확보된 토지가 이에 적절한 것인지를 검토한다. 또한 건물의 경우에는 제품, 제조공정, 제조공법, 시설내용 등을 고려하고 소요면적, 구조와 배치 등을 참작하여 건축할 건물의 적합성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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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사진행계획의 검토

여기서는 공사의 진행일정 및 절차, 공사소요기간, 착공 및 완공 시점, 시운전기간 등 공사진행계획이 합리적이고 타당한 것인지를 검토하고, 현재 진행상황을 참작하여 계획한 대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 될 것인지를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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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건설공사의 진행에 있어 지질검사, 설계, 엔지니어링 등 전문기술분야의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해 보고, 필요한 경우 외부 전문기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인지도 평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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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생산자원의 검토


기술성분석에서는 원재료, 노동력, 유틸리티, 기술수준 등 제품생산에 투입될 자원의 소요량 및 질, 자원의 확보가능성, 자원사용의 효율성 등을 검토하여 적정한 원가에 생산이 가능한지를 검토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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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재료

계획하고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데 투입되는 원·부 재료의 내용, 소요량, 요구되는 품질 및 규격, 조달 가능성 등을 평가하여 원재료문제로 인한 생산상의 차질가능성과 원가부담 등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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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부 재료의 내역 및 소요량은 일반적으로 계획제품단위당 원·부 재료별로 표시되는 원단위로서 파악하게 되며, 이를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원재료비 구성상의 장·단점을 파악한다. 또한 원재료의 국내·외 수급상황, 가격동향 등을 검토하여 소요원재료의 조달가능성을 평가하고 조달할 원재료의 품질과 가격 면에서 경쟁업체와의 경쟁가능성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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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철강, 석유화학, 목재, 점토, 시멘트 등 원재료 물동 량이 큰 제품의 경우 소요원자재의 조달가능성에 대한 검토에서는 원자내의 성격상 수송비가 문제로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입지와 연계하여 검토해야 한다
.

. 노동력

계획사업에 필요한 소요인원, 노동력의 질, 임금수준, 노동력의 확보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인원계획이 적절한지를 검토한다. 소요인력은 설비 및 공정별로 구분하여 한 번 교대하는 데 필요한 인원수를 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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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소요인력을 기술자, 숙련공, 미숙련공으로 구분하여 산정 한다. 특히 기술자 또는 기능공 중 특별한 자격능력 및 자격조건이 필요한 경우를 검토하고 이들의 확보가능성도 검토한다. 그리고 동종업계의 임금수준을 조사하여 계획사업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임금수준으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인지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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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틸리티

여기서는 전력, 용수, 연료 등 계획제품을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자원의 양, 조달가격, 조달가능성 등을 조사하고 평가한다. 유틸리티 소요량은 원 단위를 기준으로 산정하고 소요량의 적합성여부를 경쟁업체 또는 이론적 계산값과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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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수준

여기서는 계획제품을 생산하는 데 요구되는 기술의 내용과 수준을 열거하고, 이를 계획하고 있는 사업에서 확보 가능한 기술수준과 비교한다. 만약 자체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기술수준이 부족한 경우라면 기술습득방안 또는 기술도입방안을 강구하고 그 타당성을 조사한다. 특히 기술도입에 관한 계약 내용을 검토하여 필요한 기술의 도입가능성과 기술도입의 경제성 등을 다른 회사의 기술도입사례와 비교하여 평가한다
.

8.
시설소요자금의 검토


기술성분석에서는 시설투자에 소요되는 자금의 적정성여부를 철저하게 검토해야 한다. 왜냐하면 시설투자는 대부분 규모가 크고 그 결과가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며 단기적으로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만약 시설투자가 과다하게 잘못되면 고정비인 감가상각비의 부담으로 생산원가에 큰 압박을 받게 될 것이고 차입금에 대한 고정재무비용의 부담으로 수익성이 크게 저하되어 사업실패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될 것이기 때문이다
.


시설소요자금의 적정성에 대한 검토는 토지, 건물, 기계장치 등 각종 고정자산항목별로 계획사업의 수치와 경쟁업체의 수치를 상호 비교하는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여 생산단위당 투자비를 경쟁업체 등과 비교해 검토할 수도 있다
.

그리고 손익분기점분석 기법을 이용한 정보와 가능매출액에 대한 추정정보를 토대로 계획사업의 영업레버리지가 적절한 것인지를 검토할 수 있다.

 

 

사업타당성 검토] 경제성 분석 - 경제성 분석의 의의

 

경제성분석이란 어떤 사업이 경제적으로 얼마나 매력적인 것 인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그 사업과 관련된 모든 수익과 비용자료를 추정하고 분석·검토하는 일체의 과정을 말한다.

아무리 계획사업의 상품이나 제품의 품질이 좋고, 시장성이 뛰어나서 성공적으로 생산, 판매되더라도 수익이 제대로 창출되지 못한다면 그 사업은 근본적으로 사업의 실익이 없는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
.


경제성분석은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을 그 전제로 하고 있다. 수익전망은 향후 3년 내지 5년간의 추정 제조원가명세서와 추정 손익계산서를 작성하여야만 그 예측이 가능하며, 예측된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규모에 의해 손익분기 분석이 가능하다
.

또한 추정 대차대조표와 자금조달 운용계획이 작성되어야만 이를 근거로 투자수익 및 계획사업에 대한 경제성평가가 가능하고, 자금흐름 예측에 의거하여 자금수진 및 자금조달능력을 검토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 분석은 추정 재무제표 작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

그러나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은 그 절차가 비교적 복잡하고, 회계학적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전문가에게는 막막하기도 한 과정이기도하다. 여기서도 경제성 분석에 필요한 여러 가지 개념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른 서적을 참고하는 것으로 대신할 것을 부탁드리고, 여기서는 직관적이고 개괄적인 설명으로 간단히 제시해보고자 한다.

 

 

사업타당성 검토] 경제성 분석 - 경제성 분석의 평가 요소

 

1. 개요

경제적 타당성 분석은 평가항목은 크게 나누어 ① 수익 전망 ② 손익분기점 분석 ③ 투자수익 및 경제성 분석 ④ 자금수지 및 자금조달 능력검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2.
수익 전망


수익 전망은 추정 손익계산서를 근거로 하여 예측한다. 창업 후 3년 내지 5년간의 추정 손익계산서, 추정 대차대조표 및 자금수지 예상표를 작성한 후, 이를 근거로 기준시점 이후 3년 내지 5년 간의 수익 전망 및 흑자실현 가능 시점 등 수익성을 검토한다
.

주요 검토항목을 예를 든다면
,

-
연도별 매출액, 매출총손익, 영업이익, 경상이익, 당기순이익 분석

-
매출원가는 동업계와 비교하여 과다하지 않은가
?
-
판매비와 일반관리비는 매출액 또는 전체적인 영업규모에 비해 과다하지 않은가
?
-
당기순이익률은 경쟁사 대비 어느 정도 수준인가
?
- 2
3년 내에 이익실현(흑자전환)이 가능한가
?


3.
손익분기점 분석


익분기점 분석은 손익분기점 매출액, 즉 기업이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이 일치하는 매출액과 비용은 어느 정도이며, 어느 시점에서 실현 가능한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

어느 정도 매출을 실현해야 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인지, 분기점 도달 시점은 영업개시 후 언제가 될 것인지가 분석의 핵심과제가 된다
.

손익분기점 분석은 사업 성패의 관건인 동시에 자금 수급계획의 기준이기도 하다. 매출이 손익분기점에 이르기 전까지, 그리고 손익분기점에 이른 후에도 일정기간 동안은 자금의 투입만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기간 동안 소요될 자금을 미리 확보하지 많으면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 전에 도산하고 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손익분기점 분석은 자금조달계획을 미리 수립하기 위한 척도로서 활용 할 수 있다
.

나아가 손익분기점 산출 후 손익분기점 달성시점을 재조정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판매수량, 금액, 고정비, 변동비 등의 타당성을 검토·개선함으로써 손익분기점 자체를 재조정할 수 있는 유용한 분석법 중에 하나이다
.


4.
투자수익 및 경제성 분석


투자수익 및 경제성분석은 여러가지 투자수익률 산출 방식에 의한 투자수익률을 산출함과 동시에 계획사업을 통해 최소한 목표수익률 이상의 수익실현이 가능하며, 나아가서 사업의 경제성은 있는지를 분석하게된다
.

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은 회계적이익률법, 회수기간법, 순현재가치법(Net Present Value Method), 내부수익률법(Internal Rate of Return Method) 등이 있다
.

. 회계적 이익률법

회계적 이익률법이란 회계적자료를 활용하여 연평균 순이익을 구하고 이를 연평균 투자액으로 나눈 값
이 예상하고 있는 목표이익률 보다 클 경우 채택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여 이해하기 쉽고 자료수집이 용이한 반면 목표수익률 설정이 자의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

. 회수기간법

사업에 소요되는 투자금액의 회수기간이 예상하고 있는 목표 회수기간 보다 짧을 경우 채택하는 방법

이다
.

이 방법은 간단하여 이해가 쉽고 회수기간을 고려한 현금흐름을 반영하고 있으며 유동성 확보에 유리

하다. 그러나 회수기간 이후의 현금흐름을 무시하고 있으며 목표회수기간 설정이 자의적인 단점이

있다
.

. 순현재가치법(NPV
)
순현재가치법은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에서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뺀 값이 0보다
크게 나오는 경우 사업을 채택하는 방법이다.

현재가치를 산출하기위해서는 다소 복잡한 공식이 필요하나 여기서는 생략하고 다른 경영학 서적을 참
고하기 바란다.

. 내부수익률법(IRR
)
내부수익률법이란 투자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투입과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같게하는 할인율(내부수익
)이 기업의 자본조달 및 사용에 드는 비용, 즉 자본비용 보다 클 경우에 그 사업이나 투자안을 채택하는 방법이다.

이것 또한 순현재가치법과 같이 다소 계산이 어렵고 복잡하여 개념 설명으로만 제공하고 그 외 자세한

내용은 다른 경영학 서적으로 갈음하고자 한다
.


5.
자금수지 및 자금조달 능력 검토


사업에 필요한 적정자금의 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이 자금을 적기에 차질 없이 조달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조달된 자금은 상환조건에 따라 상환기간별로 원만히 상환할 능력이 있는지의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다. 주요 검토내용은 아래와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

. 소요자금 규모 및 조달가능성 검토

소요자금의 규모결정은 사업규모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통상 자금조달계획은 총소요

자금의 1.52배로 수립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는 사업을 하다보면 추가로 자금이 소요되는 경우가 발

생하기 때문에 충분히 여유를 갖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자금조달계획은 자신의 자금조달 능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보수적으로 결정하여야 하며 자신이 생각하

는 자금조달 능력의 1.52배로 축소하여 계획하는 것이 보다 현명하다고 할 수 있다
.

. 자금 조달 및 운용 계획표의 작성 및 분석

자금 조달 및 운용계획표는 자금사용 기간 및 성격에 따라 ① 장·단기 자금계획 ② 연도별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③ 시설자금 조달계획으로 나누어 작성하고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 차입금 상환 능력 검토

차입금의 상환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지 않고 무계획적으로 차입을 늘리다보면 이들 차입금의 상
환일이 일시에 집중될 경우 기업은 큰 곤경에 처하게 된다. 따라서 자금조달 계획을 짤 때 반드시 상환 능력과 상환계획을 미리 검토해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