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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영학] 국제마케팅

지식창고지기 2010. 2. 9. 16:20

생산과 더불어 기업이 성장·발전하기 위한 기본전제인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실현시키는 활동

 

국제마케팅의 개념 : 국제마케팅은 다른 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한 기업활동 및 이와 관련된 서비스 활동, 또는 2개국 이상의 소비자나 이용자를 향한 기업의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을 통제하는 기업 활동

 

국제마케팅의 종류

 

1) 국내마케팅단계 : 주로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지향의 마케팅이 전개되는 단계

2) 수출마케팅단계 : 해외시장까지 마케팅활동이 확대되어 전개되는 단계, 바이어의 요구에 따라 약간의 가공만을 시도할 뿐이며, 가격도 소비자잉여보다는 생산원가를 기준으로 결정

3) 현지마케팅단계 : 현지시장의 소비자 요구에 맞는 상품 및 가격 그리고 판매촉진방법을 채택

4) 세계마케팅단계 : 마케팅활동 중의 일부 또는 전부를 표준화하는 편이 기업에 더 많은 이윤을 가져다 줄 수 있게 된다.

 

국제마케팅조사의 개념

마케팅정보시스템은 ① 내부회계제도 ② 마케팅인텔리전스시스템 ③ 마케팅조사시스템 ④ 마케팅관리과학시스템 등의 네가지 하위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마케팅조사시스템은 환경조건이 국외로 확대되면서 조사와 범위와 기법이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다.

 

- 일반적 시장 조사

 

1) 일반환경 : 국토 및 인구, 역사, 정치, 사회/문화 등

2) 경제환경 : 경제성장, 산업활동, 재정/금융, 국민생활, 대외거래, 경제개발계획

3) 사업환경 : 산업법규와 절차, 외국인 투자환경, 무역·외환관리제도, 사회간접자본, 노동시장, 금융사정, 내국세제도, 생활환경, 본국과의 관계

 

- 마케팅조사

 

1) 소비자조사 : 고객층조사, 구매동기조사, 고객의 자사와 경쟁회사에 대한 제품 이미지조사

 

2) 상품조사 : 현재수요와 장래예측, 현지국의 생산량·수입량·수출량의 현황 및 장래예측

                   현지국의 기존수입선의 가격별·수량별 현황 및 장래예측

                   현지국의 생산품과 수입품의 품질비교

                   현지국의 주요 수요제품의 생산, 디자인, 규격, 포장 등의 특성

                   경쟁품, 대체품, 유사품의 유무, 당해 상품의 특허 등 공업소유권관계

 

3) 가격조사 : 당해상품의 가격추이, 현지생산품과 수입품의 가격비교, 관련상품과 대체 상품의 가격

                   계절, 유행 등에 따른 가격변동의 추이, 시장별 가격라인

 

4) 유통경로조사 : 국제마케팅과 관련된 모든 유통기구 및 경로에 관한 조사

                   당해 상품의 상거래관습에 관한 조사

 

5) 판매촉진조사 : 현지 생산업체, 판매업체, 중간상인 등의 판매방법, 판매가격, 판매서비스, 판매조성 등에 관한 경쟁사정조사

 

국제마케팅 믹스 : 기업이 기업 내외의 통제불가능한 모든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창조적으로 적응하기 위하여 기업의 통제가능한 제요소를 유기적으로 조정·통합하는 활동을 의미

 

마케팅결정변수, 즉 기업의 통제가능한 제수단은 대체로,

① 제품 계획  ② 가격결정  ③ 유통경로  ④ 촉진활동 으로 분류

 

- 제품계획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의 개발, 어떠한 제품을 생산·판매할 것이냐에 따라서 가격결정, 유통경로,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 믹스 구성요소별 전략이 결정

제품계열 :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제품군, 제품군의 제품겨열의 수 = 제품믹스의 폭

제품품목 : 그 속성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제품계열 내의 명확한 하나의 단위, 제품품목수 = 깊이

 

- 가격결정 : 국가수준을 고려한 가격결정전략을 수립

가격결정방법의 선정 : 원가가산법, 원가 및 탄력적 이폭가산법, 증분가격결정법 등

신제품 가격결정법의 선정 : 시장대응가격전략, 시장침투가격전략 등

 

- 유통경로 : 각국 시장의 소비자특성, 제품특성, 각국 시장의 마케팅구조, 경쟁적 특성, 기업자체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그런 다음 경제적 기준, 통제기준, 적용성 기준 등을 기업의 장기 목표와 부합하도록 조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유통전략을 설계하야야 한다.

 

- 촉진전략 : 범세계적 규모의 촉진믹스 결정, 광고매체와 촉진매체의 선정, 광고대리점 사용에 과한 결정, 촉진활동의 표준화문제

 

국제기업 외부의 마케팅 담당조직

 

1) 국제라이센싱 : 라이센시기업에게 생산과정을 허가하든지, 상표의 활용을 허가하든지, 수입품의 배급을 허가하는 것

 

2) 프랜차이징 : 라이센싱의 한 형태로서, 국제마케팅 수단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 프랜차이저가 표준화된 패키지제품, 시스템 및 관리용역을 제공하고, 프랜차이지는 시장지식과 자본을 제공하여 경영관리에 직접 참여하고 개입

 

3) 개방적 유통 : 국제기업이 국내소비를 위한 것이건 해외 소비를 위한 것이건 간에 단순히 중간업체에게 제품을 판매할 용의가 있음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