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삶의 향기

중국 음식문화의 2대 특성

지식창고지기 2010. 5. 5. 19:06

중국 음식문화의 2대 특성


첫째, 중국의 음식문화는 먹는 것이 우선이다

중국의 음식문화는 5천년 역사 속에서 하나의 국가가 설립되고 왕조가 구축되면서 새로운 풍습과 음식문화를 형성하였다. 이렇게 수 천년의 전통을 이어오면서 중화민족 문화의 한 부분으로 형성되어온 중국의 음식문화 안에는 중화인의 사상, 도덕관념, 민족심리, 생활방식, 신앙과 예절이 어우러져 있다.

 

중국에서는 衣食住 대신 食衣住 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쓰일 정도로 중국인들은 식생활 향상에 가장 먼저 신경을 쓴다. 그러나 예로부터 중국인의 음식섭취 목적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탐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장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는 용어로 설명할 수 있는데 즉, 의약과 음식은 본래 그 뿌리가 하나라는 의미로 중국에서는 음식으로 몸을 보신하고 병을 예방하여 치료하고 장수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음화식덕(飮和食德)은 마시고 먹는 일은 덕이라는 뜻이다. 중국이나 외국 차이나타운의 한약재 점포에서 인삼, 녹용 따위의 각종 한약재를 상어 지느러미, 말린 전복과 해삼, 오징어 따위의 건어물들과 함께 취급하고 있음을 보아도 쉽사리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 자라, 고양이, , 벌레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재료를 사용하는 중국요리는 불로장생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발전해왔다.

 

또한 동북아시아에서 중앙아시아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 다양한 민족구성은 중국요리가 다채로운 형태와 독특한 맛을 갖게 한 중요한 배경이 된다. 중국인들의 식생활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여행도 재미있을 것이다.

 

둘째, 중국의 중화요리는 불로 승부한다

어떤 요리든 맛은 소금이 좌우한다. 그러나 중국요리는 “불의 요리”라고 할 정도로 불의 역할이 중요하다. 팬에 기름을 연기가 날 정도로 뜨겁게 달구어서 사용하여 볶을 때는 빠르고 강하게, 소스와 탕의 농도를 걸쭉하게 할 때는 약하게 하는 등 화력을 잘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조리법과 맛내기는 다양하고
, 향기와 빛깔을 살린다.


고기의 육질을 연하게 하기 위하여 계란 흰자를 가하여 풍미를 더하고 재료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다
. 냄새가 강한 돼지 내장 및 족은 생강, 향신료를 가하여 냄새를 없애고 생선에는 술이나 레몬 즙을 사용하여 비린내를 제거시킨다. 소금간을 할 것인지, 간장간을 할 것인지도 잘 판단해야 한다. 간을 한 후에는 맛이 달아나지 않도록 밀가루, 녹말가루, 쌀가루 등을 기름과 비율을 맞춰서 보관한다. 간을 하는 것부터 조미료의 사용까지 가능하면 천연의 것을 사용하고 직접 만들어 사용하도록 한다. 마늘, , 생강 등 향기가 있는 것을 먼저 익혀서 향을 우려내고 때로는 기름에 간장이나 술을 투겨서 향을 우려낸 다음 조리를 하고, 완성할 때는 참기름, 후추 등으로 마무리해서 풍미를 극대화시킨다. 맛있어 보이는 냄새와 함께 식자재 고유의 색을 능숙하게 잘 살리고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완성된 요리의 조화에 못지 않게 음식을 담는 기물과의 균형에도 신경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