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프로젝트 - 10차 말레이시아 계획
- 민영화 및 공공-민간 파트너십 57개 프로젝트 예정 -
□ 10차 말레이시아 계획(10MP: The 10th Malaysian Plan)은 말레이시아를 고소득 국가로 전환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 계획안은 올해 6월 10일 말레이이사 총리에 의해 발표됨.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실행될 이 계획을 위해 약 2300억 링깃을 배정함.
○ 10MP기간에 예상되는 평균 건설 성장률은 매년 약 3.7%임.
□ 건설 프로젝트
○ 630억 링깃 규모의 52개 단기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들 프로젝트는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Public-Private Partnership) 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임.
-190억 링깃 규모의 7개 유료 도로 건설 프로젝트가 계획 중임. West Coast Expressway, Guthrie-Damansara Expressway, Sungai Juru Expressway, Paroi-Senawang-KLIA Expressway등이 건설될 예정임.
- 100억 링깃 규모의 2개 석탄 화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가 계획 중임. 그 중 1개는 Nenaga Nasional Berhad가 소유하는 발전용량 2000MW Janamanjung발전소의 확장 프로젝트임(http://www.tnb.com.my/tnbj/). TNB는 2015년까지 건설될 예정인 Bakun 수력발전소가 기간 내에 완공되지 못할 것을 대비해 Janamanjung발전소의 확장을 결정함. TNB는 현재 발전소의 발전용량인 2000㎿(1000x2)에서 2100㎿(700㎿x3)으로 증강시킬 예정이며 예상비용은 최소 약 60억~70억 링깃임. Manjung시설은 Tenaga Janamanjung Sdn Bhd의 자회사임. TNB는 내년까지 설계, 조달, 건설과정의 입찰이 진행되고 건설업자와 계약이 차질 없이 성립될 수 있도록 설계사를 지정하거나 자체 설계를 시행할 것으로 예상함. Janamjung은 민자발전소(IPP: independent power producer)이며, 확장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면 TNB의 과거 경험으로 볼 때 과거 민자발전소(IPP) 건설방식보다 이 네 번째 PPA (Power Purchase Agreement)가 TNB에 보다 적합한 방식일 것으로 평가함. 이 PPA는 민간발전소가 TNB에 제공했던 조건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임. 두 번째 프로젝트는 Johor주에 위치한 발전용량 800MW Tanjung Bin 발전소의 확장 프로젝트임. 이 프로젝트는 ㎿당 100만 달러규모로 확장될 예정임. Malakoff Cor Bhd의 자회사인 MMC Corporation Berhad(www.mmc.com.my)가 주관하는 프로젝트로, 전력 수요증가 대비가 주요한 목적임.
- 말레이시아 고무협회(MAlaysian Rubber Board)는 Selangor주 Sungai Buloh에 있는 3300에이커의 땅에 100억링깃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임.
- 5개의 Universiti Teknologi MARA 지방 캠퍼스 설립(www.uitm.edu.my)
- 콸라룸푸르 Angkasapuri Complex를 Media City로 재개발
- Angkaspuri는 말레이시아 정보통신부(Ministry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and Culture)의 정부소유 건물이며 RTM(Radio Television Malasia)의 본부이기도 함.
- Selangor주 Gombak에 통합운송터미널(ITT:Integrated Transport Terminal)이 약 2억 링깃 규모 비용으로 건설될 예정임. 이 터미널은 Gombak LRT역에서 5분 거리에 있는 약 13㏊의 땅에 위치할 예정임. 프로젝트는 두 단계에 걸쳐서 진행됨. 첫 번째에서는 9개월간 1개 블록의 건물을 완성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그 보다 큰 건물의 건축이 진행될 예정임.
- Penang Port Sdn Bhd(www.penangport.com.my)의 민영화
○ 몇몇의 GLC(Government Link Company) 프로젝트 또한 진행 중임.
- 1Malaysia Development Berhad(1MDB)는 400ac 규모의 Sungai Besi 공항을 재개발하는 프로젝트를 계획 중임. EPF(Employees Provident Fund)(www.kwsp.gpv.my)와 민간부문이 공동으로 협력해 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올해 3월 신경제모델(NEM: New Economic Model) 발표와 함께 보도됨. 프로젝트를 수주할 잠재 기업으로는 EPF가 지분 41.92%를 소유하는 MRCB가 지목함.
- KL 국제 금융지구(KL International District) 개발
- Petroliam Nasional Bhd는 30억 링깃 규모의 천연가스(LNG) 재기화(regasification)플랜트를 Melaka주에 건설할 계획임.
- 180억 링깃 규모의 2개 알루미늄 제련소 설립될 예정임.(Sarawak주의 재생에너지 개발지구)
○ 펀드형식으로 자금조달이 검토되는 프로젝트
- Land Reclamtion in Westport in Port Klang
- Malaysia Truly Asia Centre in Kuala Lumpur
- Senai High Techonlogy Park in Iskandar Malaysia, Johor
- Raw Water Supply for Industrial Complex in Tanjung Langat, Johor
○ 말레이시아에 초점
- 현재 말레이시아의 주요 이슈는 빈곤임. 인프라를 향상시키는 것이 빈곤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방법임. 10차 말레이시아 계획은 지방의 도로, 송수설비, 전력 및 주택건설과 같은 기본 인프라 구축이 포함돼 있음. 관련 프로젝트의 참여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이 말레이시아 현지의 기업들과 협력해 추진하는 것임. 참고로 사라왁주는 2010말과 2011초 선거가 있으며 동 말레이시아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건설 프로젝트는 현지의 건설업체가 수주함.
○ LRT 및 MRT 건설
- 10차 말레이시아 계획에는 34㎞가량의 LRT 확장 계획 또한 포함됨. 이 계획은 이미 실행단계에 있고 PQ 통과된 업체들이 있으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프로젝트 낙찰자 선정이 내년으로 연기됨: (i) Ampang라인의 정렬문제, (ii) MRT(Mass Rapid Transit) 설치를 위한 통합되고 체계적인 계획 수립 필요가 그 이유임. 현재 제안된 MRT라인은 KLCC 반경 20㎞ 안에 지상 및 지하 선로를 건설하는 것이며, 건설은 공공-민간 파트너십(PPP: Public-Private Partnership)으로 이뤄질 예정임. LRT와 MRT 라인 확장 외에도 모노레일의 확장 또한 제안됨. MMC Coproration과 Gamuda는 공동사업으로 KL에 더 많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대규모 MRT 프로젝트를 정부에 제안한 바 있음.
○ 전철 복선 연장 프로젝트
- Gemas부터 Johor Bahru까지 EDT(Electrified Double Track)의 남부라인을 확장하는 프로젝트 또한 계획 중임. 이 프로젝트는 중국 거점의 건설업체들이 선정될 것으로 예상됨. Seremban에서 Gemas를 잇는 라인은 인도 거점기업인 Ircon이 수주했음. 대부분 말레이시아 현지 건설업체는 하도급 공사를 수행하게 됨.
□ 진출 전략
○ 10차 말레이시아 계획 아래에 있는 프로젝트 리스트는 2010년 8월에 공고할 예정임.
- 프로젝트 관련 현재 가장 중요한 이슈는 자금조달과 실행계획안이라고 전문가가 전함.
- 5년 단위 프로젝트들의 마감기한이 확정되면 지연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정부의 역할이라고 덧붙임.
- 해외투자자들은 9차 말레이시아 계획아래의 프로젝트 중 실행되지 않은 것이 많은 것으로 미뤄 10차 말레이시아 계획아래의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반응임.
○ 프로젝트 수주업체 명단
Name of company |
Potential project |
Kumpulan Europlus(www.keuro.com.my) |
West Coast Expressway |
West Coast Expressway | |
WCT Bhd(www.wct.com.my) |
Highway |
Mudajaya Group Berhad(www.mudajaya.com.my) |
Highway |
Naim Holding Berhad(www.naim.com.my) |
Sarawak construction |
Hock Seng Lee Berhad(www.hsl.com.my) |
Sarawak construction |
Gamuda Berhad(www.gamuda.com.my) |
Highway, MRT |
MMC Corporation Berhad(www.mmc.com.my) |
Coal Plant, KL MRT, Senai High Tech Park |
(MRCB) (www.mrcb.com.my) |
Development of Malaysian Rubber Board land in Sungai Buloh |
자료원 : The Star and OSK
- 말레이시아의 대부분의 대규모 프로젝트는 현지 업체들이 수주함. 따라서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현지 업체와 협력하는 것임.
○ 민간부문에서의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200억 링깃가량의 펀드가 10차 말레이시아 계획 아래 조성될 예정임. 이 펀드는 막대한 경제 유발효과가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민간부문의 투자를 활성화시켜 각 프로젝트에 대한 유동성 부족을 해소할 목적으로 조성됨. 10차 말레이시아 계획 동안 약 2000링깃 정도의 투자가 유치될 것으로 기대됨.
○ 10차 말레이시아 계획은 공공 벤처캐피털기업에 대한 파이낸싱 방법을 개선함. 현재 Malaysian Technology Development Corporation(www.mtdc.com.my)와 Malaysian Venture Capital(www.mavcap.com)와 같은 공공 벤처캐피털 회사에 대한 정부의 재정이 장기융자형식으로 제공됨. 이 계획을 통해 벤처캐피털 투자의 위험을 부담하는 지분 형태로 자금을 지원함.
- MIF(Muharabah Innovation Fund)는 정부 벤처기업에 약 5억 링깃의 배당금을 위험자본(risk capital)으로 제공할 예정임.
- 정부는 하이테크 제품 제조업체들의 사업 초기자본 지원을 위해 초기 지원자금 약 1억5000만 링깃의 Business Growth Fund를 조성함. 이 펀드는 하이테크 분야 업체들이 독립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때까지 충분한 자금을 지원해주기 위함임.
자료원 : New Straits Times - TNB may expand Janamanjung plant-19 April 2010, The Star - Integrated Transport Terminal project to start in June-13 April 2010, New Straits Times - 52 high-impact projects- 11 June 2010, 10thMalaysiaPlanpublication, OSK – 10 Malaysia Plan – 11 June 2010, 코트라 콸라룸푸르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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