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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종교와 사상의 현단계

지식창고지기 2010. 8. 3. 05:07

중국 종교와 사상의 현단계

 

 

1. 새로운 시작-인간을 위하여

 

-중국공산당의 경제발전의 기본 전략

모택동 사망→개혁․개방→사회주의 상품경제→사회주의 시장경제

-개방구를 통해 서구에서 유입되는 사상은 대부분 비이성주의와 인도주의 사조였다

-서구 마르크스주의의 유행은 마르크스주의를 ‘인간을 중심으로 하며’, ‘인간이 마르크스주의의

출발점이자 귀결점’이라고 강조, 문화대혁명과 중국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반성을 불러일으킴

-서구사상의 유입은 천안문사태의 사상적 배경이 됨

:니체, 쇼펜하우어, 사르트르 등의 비이성주의적 인본주의 등

-비이성주의는 ‘문화열’과 연관되어 계속적으로 탐구됨

 

2. 문화열 논쟁의 제기

 

§‘문화’ 의미의 변화

-에는 근대화를 이루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5.4 신‘문화’운동 → ‘문화’대혁명 → 사회주의 신‘문화’ → 문화열(文化熱)

 

§문화열 -중국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진단과 전망을 둘러싼 논쟁 즉 정체성에 대한 논쟁

개혁개방 이후의 현 단계를 성찰하고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일어났다.

서구 자본주의문화와 중국 사회주의 문화가 충돌한 것이 그 배경이다.

문화연구 토론의 붐을 뜻한다.

 

§문화열 발생의 원인

-등소평 집권 이후의 개혁․개방과 4개 현대화의 국정 요구

-근대 이래 서구 문명과의 충돌과 대응의 역사에 대한 반성

-모택동 사상 일변도에서 벗어난 다양한 학술 발전 자체의 요구

 

§철저재건론(徹底再建論) -자본주의화를 주장

-중국의 쇠퇴원인은 봉건제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서구화해야 한다는 ‘전반서화론’에 뿌리를 둔 입장

-과학자인 김관도, 해석학자인 감양이 대표적 논자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이론을 배경으로 함

-사이버네틱스, 시스템이론, 정보이론, 돌변이론, 무산구조론, 협동학

-전면에 드러난 사건은 하상(河觴 : 황하의 죽음)에 대한 논쟁에서부터이다.

-초안정구조를 갖고 변화를 거부하는 중국문명을 서구문명으로 대체하여 철저히 재건하자고 주장

-천안문 사태(1989년 6월 4일)로 발전됨

-중국공산당에 의해 부르주아 자유화의 주범으로 비판받음

 

§비판계승론

-모택동사상의 영향 아래 있는 주류 학자들이 대부분 이 입장을 취함

-장대년, 임계유 등이 모택동의 <신민주주의론>에 근거를 두고 전통사상을 잘 따져보아 알맹이와 찌꺼기로 구분하여 선택적으로 받아들이자고 주장

-철저재건론을 맹목적 서구추종이라고 비판하고 유학부흥론은 퇴영적이라고 비판

-사회주의와 민족문제를 조화하며 시장경제를 발전시키려는 고민의 산물이다.

 

§유학부흥론(儒學復興論)

-전통유학의 부흥만이 서구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입장

-5․4 시기의 ‘동방문화본위파’와 그 이후의 ‘현대신유가’로부터 기원함

-대표적 논자는 화교학자인 두유명, 성중영, 유술선, 김요기 등

-유학부흥론의 후원세력은 현대신유가와 유교자본주의

-유학, 특히 성리학을 중국의 정통 사상으로 보고 중국 문화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강조

-중국이 자본주의로 나갈 수 없다는 막스 베버의 논증을 그의 논리로 반대함

-유교자본주의론자들은 유교문화(가족주의․성실성․근면성)가 자본주의를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

 

3. 현대신유가

 

§현대신유가의 사상특징

-유학 도통론(道統論)의 중시(1단계는 선진 유학, 2단계는 송명대 성리학, 3단계는 현대신유학)

-송명 성리학의 중시

- 서구 관념론의 흡수 융합

- 과학주의 반대

-강한 도덕주의 경향(도덕형이상학의 재구성으로 표현됨)

 

§현대신유가

-양수명, 웅십력, 풍우란, 모종삼, 장군매, 하린, 전목, 방동미, 당군의, 서복관

 

§웅십력(熊十力/1884~1968) -1세대

-불교의 유식학에서 방법론을 배우고, 유학의 양명학에서 중국문화의 근본정신을 찾음

-‘본체와 현상은 본래 하나(體容不二)’라는 관점

-우주와 인간의 본질은 과학적으로 도달할 수 없고 직관에 의해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

-서구문화에 대한 강한 저항적 태도를 바탕으로 유학을 통해 현대적 도덕형이상학을 구축하고자 함

 

§풍우란(馮友蘭/1895~1990) -2세대

-주자학의 관점과 개념을 서양의 신실재론의 입장에서 응용하여 자신의 사상체계를 구성(신리학)

-전통사상의 논리화를 지속적으로 추구

-추상계승법이라는 철학 유산 계승방법론을 제시하여 사상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킴

-저서 -<중국철학사>, <정원육서>, <중국철학사 신편>

 

§모종삼(牟宗三/1909~1995)

-유학의 핵심인 도덕과 심성에 대한 이론들을 도덕형이상학의 체계로 현대화시켜 서구사상의 핵심인 과학과

민주를 내포하고자 함 -유가적 체계로써 서구 현대철학의 정신을 포함하려 함

-과학과 민주를 전통 유학의 도덕과 연결시켜 도덕적 이상주의라는 이론으로 정리함

-도덕이상주의를 도덕형이상학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