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사업·관리

건설공사에서 원가절감 방안

지식창고지기 2010. 12. 13. 11:00

건설공사에서 원가절감 방안

 

 

1) 원가절감 방안의 개념

 

① 건설산업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기능과 품질을 갖는 시설물을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생산하는 것이다.

② 따라서 건설공사에서의 원가절감은 기능과 품질을 확보하면서 이루어져야 하며, 단기적인 효과보다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공정관리와의 연계성추구

 

① 건설공사의 비용을 관리하는 원가관리와 일정을 관리하는 공정관리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② 따라서 건설공사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주요관리 대상인 비용과 일정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다.

③ 최근에는 비용과 일정을 통합관리를 위하여 CS/CSC (Cost & Schedule Control System Criteria) EVPM(Earned Value Project Management) 등의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④ 이 방법(CS/CSC, EVPM) EV(Earned Value : 달성가치)의 개념에 근거하여 건설공사의 진도측정 및 잔여공사 비용 예측 가능하게 함으로써 비용 상승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⑤ 효율적인 원가관리를 위해서는 우선 확고한 공정관리 체계가 수립되어야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가관리를 연계시킴으로써 공정진도와 부합되는 관리 체계가 수립되어야 한다.

⑥ 따라서 공정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건설공사의 시공계획에서 부터 준공시점까지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가관리를 위하여 별도로 작업진도를 측정할 필요가 없다.

⑦ 즉, 공정관리과정에서 관리시점별로 자동으로 도출되는 작업진도 보고서를 이용하면 계획과 실행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으므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3) 원가관리의 전산화 수립

 

CIC(Computer Integrated Construction)와 같은 통합관리체계의 개발은 관리의 경제성, 정확성 및 신속성 등을 달성할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바람직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② 통합관리 체계는 정확한 정보자료에 근거하기 때문에 건설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을 전제로 한다.

③ 효과적인 CIC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재설계를 통하여 전체적인 자동화 또는 전산화를 추구해야 한다.

④ 특히, 통합관리체계의 한부분인 원가관리의 전산화는 원가산정, 원가통제, 원가회계 등의 관리기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작업내역과 원가항목을 상호 연계시킬 수 있는 정보 교류체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

 

 

4) 생산성 향상

 

① 건설공사에서 자재에 소요되는 원가는 거의 확정된 범위에 있기 때문에 원가절감의 여지가 별로 없지만 노무와 장비에 소요되는 원가는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 공사원가를 절감 시킬 수 있는 요인이 많다.

② 건설공사의 시공계획단계에서 여러 가지 대안을 평가하여 현장여건에 맞는 최적의 생산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기업의 기술개발부서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이루어 새로운 자재와 공법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아야 한다.

 

 

5) 가치공학(VE)의 적용

 

① 최저의 생애비용(LCC)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확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건설생산 체계의 기능분석과 프로세스 개선을 조직적으로 수행하는 절차라 할 수 있다.

② 설계단계와 시공단계에 VE를 적용하여 건설프로젝트의 가치를 최대화 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③ 시공단계에서 VE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면 원가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 작업의 비능율성 감소, 재시공 방지, 가설운반감소

 

따라서 원가절감의 방안들은 건설공사 차원보다는 기업의 경영차원에서 장기적으로 검토 되어야 할 내용이다. 따라서 경영전략인 측면에서 원가관리를 위한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약간의 시행착오를 경험하더라도 지속적/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시행착오 된 부분은 시정하고 연구개발 한다면 궁극적으로는 원가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