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프랜차이즈 본사, 치킨한마리당 평균 1300원 이익 남긴다
머니투데이 | 강동완 기자 | 입력 2010.12.17 17:34 | 수정 2010.12.17 17:52
[머니투데이 강동완기자]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치킨판매시 한 마리당 평균 1300원의 이익을 보며, 가맹점이 소비자들에게 판매시에는 3000~4000원의 이윤을 남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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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조동민 부회장은 관련자료를 통해 "살아있는 닭고기를 올 한해 1월부터 11월까지 평균시세를 내본 결과 1kg가 2119원이 나왔다."라며 "도계과정을 거치면서 가공을 하면서 1kg를 만들기 위해선 1.5~1.6kg을 도계해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이날 현장에선 생닭 계육비용은 3500~3900원으로 공급을 받고 가맹점에는 평균 4500원으로 공급함으로써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에서 마리당 1000원의 마진을 본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생닭 이외 부재료에서 300원의 마진으로 총평균 1300원 판매마진을 본다고 소개했다.
이후 가맹점에서 소비자들에게 판매시에 수도광열비, 감가상각비, 임대료, 인건비등을 포함해 4000원의 판매이익을 본다는 것. 이를 종합할 경우 평균22%의 소비자 판매마진을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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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시대를 광고모델로 치킨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굽네치킨 홍경호 대표는 "타사와의 다소 차이는 있지만, 광고모델 판촉비용도 이미 본사마진속에 포함되어 있다."라며 "소규모 치킨이 경쟁하는 만큼, 이런 경쟁속에서 광고를 안할 경우 도태되어 시장경쟁에서 이길수 없다."며 아이돌광고의 필요성에 대해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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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강동완기자 01087942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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