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사업·관리

원가관리와 건설공사의 비용절감의 상관관계

지식창고지기 2012. 1. 16. 10:11

건설공사의 원가관리는 절약이나 막연한 비용절감이 아니라 투입되는 비용과 효율을 비교해서 가장 적정한 시공속도를 유지하도록 조정함으로 총투입비용을 절감하기위한 방법을 찿는 관리기법입니다.

우선 건설원가는 고정비용과 변동비용으로 나눌수있는데

고정비용이란 일을 하거나 하지않거나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정하게 투입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직원 급여나 사무실 임대료 등과같이 일의 성과에 직접 관계없이 시간만 지나면 지불되어야하는 경비입니다.
공사와 직접 관계가 없다하여 간접비라고 표현되기도 합니다.

변동비용이란 건설현장에 직접투입되는 자재비 인건비 장비비 등을 말하며, 이렇게 직접 투입되는 비용의 결과로 발생하는 품질수준과 공시기간도 원가관리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변동비용이 건설현장에 직접 투입되는 비용임으로 직접비라 표현되고 직접비의 투입양과 속도에 따라 품질과 공사기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어떤 공사를 하는데 100원의 자재비와 100명의 인원이(장비가)로 10일간 작업하도록 하는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라 하더라도 간접비(고정비용)를 줄일 목적으로 공사기간을 단축하려면 작업인원을 증가시키면 가능합니다.

100 명씩 10 일간 총 1,000 명이 필요한 작업을 하루에 200 명씩 투입하면 5 일만에 공사를 완료할수 있는것으로 산술적으로 계산할수 있으나
실제로는 5일만에 공사가 끝나지 않을뿐 아니라 자재비도 증가하고, 품질이저하되는 경향이 많이 발생합니다.

100 명이 작업할 장소에 200 명이 투입되면 작업자 서로간에 간섭이나 혼잡으로 인해 작업효율이 떨어져 결과적으로 총 1,000 명으로 끝날수 있는 공사에 1,000 명 이상이 투입되는 결과 손실이 발생하고, 자재비 역시 과다한 인원이 투입됨으로 인해 정상적인 경우 보다 많은 손실이
발생되어 당초 100 원의 자재비 보다 많이 투입되는 결과가 나타날 뿐만이니라 품질이 저하되어 재시공이나 하자보수로 인한 추가 손실이 발생 할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공사기간 5 일을 단축함으로 공사기간에 정비례하여 투입되는 간접비를 5일 만큼 줄일수 있어 원가가 절감 됩니다. 직접 투입되는 비용(자재비, 인건비, 장비비 등)을 조절하여 공사기간을 조정할수있는데 이것을 "시공속도" 라고 합니다.

건설현장의 원가관리는

직접비의 투입양을 조절함으로 시공속도가 조정되고 시공속도에 의해 간접비용의 투입이 결정 되는 건설공사의 원가구조를 이용하여 시공속도를 높임으로 추가로 발생되는 경비가 빨라진 시공속도로 단축된 공사기간으로 인해 절약되는 간접비 보다 적다면 결과적으로 총투입원가가절절감 됨으로 시공속도의 조절로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관리기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