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사업·관리

건설사업관리와 공사관리의 적용범위

지식창고지기 2012. 1. 16. 10:13

건설산업이란 일반제조업과는 다르게 현장이 곧 사업장으로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해진 시간(time),

책정된 예산(cost) 그리고 범위(scope)안에서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quality)요건에 부합되도록 프로젝트를

기획 조정하고 지휘하며 통제하는 관리활동을 프로젝트관리라는 광의적 의미에서는 PM, 공사관리라는 협의적 의미에서는 CM이라고 이름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건설사업관리(Project Management)

- 개념정립단계에서는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각종 위험요소(risk) 등을 고려한 타당성 및 목적을 정립합니다.

- 계획단계에서는 대상업무의 정의 및 구체적인 일정을 수립하고 소요자원과 조직 그리고 품질확보에 대한 계획 등을 수립합니다.

- 실행단계에서는 예상되는 문제점을 발생 이전에 도출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계획과 진행을 비교분석하여 개선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 종료단계에서는 성과물을 소비자에게 인계하고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자체분석을 통한 자료를 만들어서 피드백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2. 공사관리(Construction Management)

- CMr는 발주자에게는 전문가로서 성실하게 조언하고 프로젝트의 진행단계별로 발주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며, 설계자와는 설계검토 및 가치분석 등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시공자에게는 신속한 의사결정과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시공상 문제가 없도록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 순수한 공사관리적 의미로서는 생산현장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품질, 원가, 공정, 안전 그리고 환경관리 등 5대관리와 인사 및 자원관리, 계약 및 구매관리 등을 업무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