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Cafe/사오정국어

고대소설 - 장풍운전(張豊雲傳)

지식창고지기 2009. 7. 31. 10:36

장풍운전(張豊雲傳)


미상

● <장풍운전> 줄거리

중국 송나라 때, 금릉땅에서 전임 이부시랑 장희와 부인 양씨의 아들 풍운은 태어났다.
풍운이 어렸을 때 가달이 침공해오자 장희는 출전하고, 양부인은 때마침 일어난 도적을 피하다 풍운을 도적에게 빼앗기고 단원사에 들어가 여승이 된다. 장희는 승전하고 돌아와 부남태수에 임명되지만 가족을 만날 수 없어 슬퍼한다.
한편, 풍운은 도적들이 패주할 때 버리고 가지만 이운경에게 발견되어 그 집에서 양육된다. 이운경에게는 전처소생인 경패, 경운 남매와 후처 호씨의 소생들이 있었는데, 호씨는 전처 소생들을 학대한다. 이운경이 풍운과 경패를 혼인시키고 죽자, 호씨의 학대는 더욱 심해진다. 풍운은 장인의 유서에 따라 처남 경운만을 데리고 가출한다. 곧이어 경패도 집을 나와 떠돌다가 아버지의 현몽으로 단원사에 들어가 시어머니 양씨를 만난다. 풍운은 경운을 금산사에 맡겨두고 광대패를 따라다니다가 전임 이부상서 왕공렬을 만나 의탁한다. 풍운은 왕상서의 심부름으로 황성에 가서 대상인 원철을 방문한다. 그곳에서 과거에 장원급제하여 한림학사가 되고, 원철의 딸 황해와 혼인하며, 이어 왕상서의 딸 부용과도 혼인한다. 이때, 서번과 서달이 침공해오자 풍운은 대원수로 출전하여 격퇴한다. 회군하는 길에 노승의 현몽으로 단원사에서 모친과 경패를 상봉하고, 경운을 데리고 호씨를 찾아가 양육해준 은혜를 갚는다. 이어서 부친도 상봉하고 공주와 혼인한다.
이때 다시 토번의 침입으로 풍운이 출전하자 공주인 유씨부인이 경패를 투기하여 모해한다. 결국 진상이 밝혀져  유씨부인은 벌을 받아 죽고, 장승상은 그뒤 위왕이 되어 부귀영화를 누린다.

 

● <장풍운전> 내용 정리
* 작자 : 미상
* 갈래 : 가정소설
* 시점 : 전지적 작가시점
* 주제 :
장풍운의 일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