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급부상하는 3D기술 집중 조명
- 3D 응용기술,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산추세 -
- 3D TV 및 모니터, 사진, 안경, 핸드폰, 광고, 디스플레이 패널, 미디어 콘텐츠 분야로 확산 -
□ 2010년 하이테크시장 주도할 핵심 트렌드, ‘3D 기술’
○ 3D 기술, 크게 TV·사진·영화 세 분야 주목
- 시장조사 전문기관 Thomson Reuters의 3D산업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시장을 주도할 3D 기술 적용분야는 크게 3D TV, 3D 사진(Photography), 3D 영화(Cinema) 3가지로 구분됨.
- 미국 내에서는 Pixar, DreamWorks 등이 3D 기술을 활용한 블록버스터 영화를 출시하면서 시장의 주목을 끌었으나 연초 개봉한 3D 영화의 인기 급상승으로 관련기술 응용제품에 대한 시장 관심도 급속도로 제고 중
- 또한 3D 기술 표준화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면서 관련기술 응용분야인 가정용 TV, 모니터, 노트북, 블루레이 디스크 플레이어,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전자액자 등 다양한 하이테크 전자제품에 3D 엔터테인먼트 기술 접목 예상
○ 3D 디스플레이, 2018년까지 220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 전망
- 리서치 전문기관 디스플레이 서치(Display Search)는 3D 기술이 다양한 산업군으로 확산되면서 3D 디스플레이 선적량도 2018년에는 1억9600만 대, 매출액 220억 달러로 급신장 전망
- 특히 2010년 3D 영화 인기확산이 이와 관련된 전자산업에도 긍정적 여파를 미칠 것으로 분석
- 향후 다양한 매체의 3D 콘텐츠 생산에도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광고, PR용 디스플레이시장도 수혜분야로 주목
3D 디스플레이 시장전망
자료원 : 디스플레이서치(Display Search) 3D Display Technology and Market Forecast Report
○ 주요 분야별 시장 전망
구분 |
내용 |
3D 모니터 |
2009년 : 40,000대(0.02% 보급률) → 2018년 : 1,000만 대(3.6% 보급률) |
3D 노트북 |
2009년 : 66,000대(0.04% 보급률) → 2018년 : 1,770만 대(3.2% 보급률) |
3D 핸드폰 |
- 2018년 : 7,100만 대 규모 * 3D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 사용 가능한 핸드폰 |
3D 영화 스크린 |
- 2010년 : 7,000개 이상 설치 - 2011년 : 추가 9,000개 설치 전망 |
3D 안경 |
당분간 auto-stereoscopic(no glasses) 기술한계로 3D안경 수요도 수 년간 상존 예상 |
3D 디스플레이 주력 사이즈 규모 |
1~4"(수요 시장 : 핸드폰, 디지털카메라, 캠코더용) 40~49"(수요시장 : TV 및 40인치 이상 모니터용) |
□ 시장 주도할 핵심 특허기술 선점 필요
○ 3D 기술 특허출원 증가세 뚜렷
- 지난 2003년부터 2009년 상반기까지 3D 기술 관련 특허출원도 지속 증가추세로 3D TV의 경우 2003년 612건에서 2008년에는 1034건으로 69% 증가율을 보임.
- 향후 평면TV를 통한 3D 광고, 3D 포토앨범, 3D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터치기술을 접목한 3D 기술 등 상용화를 앞두고 있어 이 외 다양한 틈새 응용분야 선점을 위한 노력이 필요
3D 기술 특허 TOP 3 분야(2003~09년)
기술 구분 |
2003 |
2008 |
증가율(2003~08) |
2009(Q1&Q2) |
순위 |
3D TV |
612 |
1,034 |
69% |
486 |
1 |
3D 사진(Photography) |
460 |
720 |
57% |
368 |
2 |
3D 영화(Cinema) |
103 |
149 |
45% |
61 |
3 |
자료원 : Thomson Reuters
□ 시사점 및 전망
○ 3D 기술 산업분야, 현재의 틈새시장 수요에서 다양한 응용분야로 확산 예상
- 2010년 3D 엔터테인먼트시장의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소비자 주목을 끌면서 영상산업 외에도 광고산업, 모바일 통신, 미디어 콘텐츠분야까지 다양한 분야로 응용화 가속도가 붙을 전망
- 차세대 응용분야별 시장을 선도할 핵심 특허기술, 출혈적 경쟁 배제하고 전략적 공조를 통한 협업 개발 노력 필요
자료원 : Thomson Reuters, Display Search, ABC News, pcmag.com, Digital Trend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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