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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종교와 사상 요점2(도표)

지식창고지기 2010. 3. 19. 21:06

선진시대



 ○제자백가

춘추전국






 ○유교의 국교화


 동중서(천인감응설, 음양오행)

   훈고학

 금고문논쟁(경학)



   황노사상

 5경박사



 유가의 독존시대





 ○현학의 시대

위․ 진

 귀족이 명사라 불림

 삼현학(노자, 장자, 주역)



 죽림칠현



 북위-도교를 최초의 국가 종교





 ○도교를 국가 종교

남 ․ 북조

   불교의 토착화 시기





 ○통일시대의 불교

수 ․ 당

 이론불교: 천태종, 화엄종

 실천불교: 정토종, 선종





 ○유가와 도교가 상호 흡수 융합


 주희 : 저서-사서집주, 근사록, 주자가례

   북송- 성리학

       논쟁-중화논쟁, 왕패논쟁, 아호논쟁



   남송- 주자학

       天  人  合  一





 ○주자학이 관학으로




 ○양명학


 현성파, 귀적파, 수증파



(명말청초)

 경세사상 - 황종희(명이대방록)

 기철학 - 왕부지



        - 대 진(맹자자의소증)





○고증학


 고염무(일지록)

<도 표1>

  근 대

아편전쟁

 중국 근대의 시작



태평천국운동

 홍수전, 홍인간



양무운동

 장지동(중체서용론)



변법운동

 담사동(동도서기론), 강유위, 양계초, 엄복



5․4 운동

 과학과 민주     ․양수명



모 택 동

 사상체계, 모순론, 실천론, 실사구시



문화열과 신유가

 ․문화열-문화 연구 토론의 붐

          철저재건론, 유학부흥론, 비판계승론

 ․현대신유가-유가의 도통을 계승하고

              유가학술을 널리 선양하는 것을 임무

              웅십력, 풍우란, 모종삼


<도 표2>

 유   가

 공자, 맹자, 순자

 도   가

 노자, 장자

 묵   가

 묵자

 법   가

 관중, 신도, 신불해, 상앙, 한비자

 경학(한)

 동중서, 왕충

 현   학

 (위․진)

 죽림칠현 - 완적, 혜강, 산도, 상수, 유영, 왕융, 완함

 하안과 왕필 : 귀무파

 곽상(자생독화설)

 도   교

 위백양(주역참동계), 갈홍(포박자)

 불   교

 ․원시불교, 부파불교, 대승불교, 의탁불교, 격의불교

 ․남중국불교, 북중국불교

 ․천태종, 화엄종

 ․정토종, 선종

주자학(송)

 북송오자 -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


 주자학의 집대성자 - 주희

양명학(명)

 왕수인(지행합일론, 치양지론)

고증학(청)

 고염무


중국의 종교와 사상


            ․특징 - 현세성, 실용성, 경험성, 인간사의 중시, 농업중시

            ․정치구조-삼강오륜, 관료제, 종법제, 가부장제, 가국동구,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유 가


            ․인본주의, 도덕지향, 강한 사회성

   <공자> ․仁 - 사람다움, 두 사람 사이의 관계,

                   어질다는 풀이만으로 仁의 의미를 다 담을 수 없다.

            ․도덕 교양을 갖춘 사람을 군자라 하였다.

            ․고대 문화의 집대성자이자 교육자

 

   <맹자> ․성선설에 바탕을 둔 “왕도정치론”

            ․사단은 인, 의, 예, 지를 완성할 수 있는 단서

                측은지심 - 불쌍히 여기는 마음

                수오지심 - 부끄러워하는 마음

                사양지심 - 양보하는 마음

                시비지심 -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

            ․호연지기 - 도덕적으로 올바른 실천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

  

   <순자> ․성악설

            ․인간의 마음을 성․정․려․위로 나눔.

            ․후왕사상

            ․능참 - 만물의 변화에 참여하는 존재

도 가


            ․개인주의, 신비주의적 경향

            ․道 - 노장사상의 중심 개념

   <노자> ․양보다는 음을 강조

            ․無를 강조(무위자연)

            ․상대주의적 세계관

            ․특유의 부정과 역설의 논리를 전개

            ․도의 가장 큰 특징은 무의지와 무목적성

   <장자> ․소요정신

            ․만물제동의 “절대평등론”

묵 가

            ․겸애교리의 사상

            ․반전평화론

            ․약소국과 피지배층을 위한 사상

            ․상동론 - 군주의 명령에 따를 것을 주장

법 가


            ․관중 - 법가 사상의 선구자

            ․신도 - 세(勢)

            ․신불해 - 술(術)

            ․상앙 - 법(法)

            ․한비자 - 법가 사상의 완성

경 학


            ․동중서의 이론 - 군권신수설과 재이설을 바탕으로 천인상감설을 주장

                              음양오행으로 만물을 설명

            ․왕충의 이론-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천인감응설의 종교적 신비주의를 비판

현 학


            ․한말 사회 위기의 가중과 한왕조의 해체에 따라

              한대에 지배했던 경학이 약해지면서 새로운 사상이 나타남.

            ․명사(귀족)들은 삼현학(노자, 장자, 주역)을 이야기한다.

도 교

 

            ․민간신앙을 기본으로 한 신선설

            ․무속적인 신앙

            ․불교의 체제와 조직을 본 뜸.

            ․현세의 이익을 추구하며, 자연발생적

            ․원류 - 태평도(장각), 오두미도(장릉)

            ․道 - 태상노군이라 불렀음

            

불 교

            ․이론 - 윤회전생설, 인과응보설, 무아설

            ․중국 불교의 수용은 중국과 인도의 두 문화의 궁극적 차이를 극복하는 과정

            ․중국적 사유 (현세주의적) , 인도적 사유 (정신주의적)

            ․불교 수용의 다리 역할 - 도가사상

    

원 시 불 교

 무아설, 무상설, 인과응보설

부 파 불 교

 교상판석

대 승 불 교

 기존 교단에 대한 비판과 개혁,

 부처가 된 석가모니의 삶으로 돌아가자는 운동

의 탁 불 교

 중국인이 불교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토착 용어를 단편적으로 차용

격 의 불 교

 개념 짝짓기를 시도하여 불교를 이해

 불교의 진면목을 갖추기 시작한 단계


남중국 불교

 귀족불교, 학문불교

북중국 불교

 강력한 국가불교 이론보다는 선관위주의 실천적, 정신적 문제를 추구


이론불교 : 가장 중국다운 불교

천  태  종

 ․기초를 마련(천태지의대사)  ․인간관 - 십계호구설

 ․화의사교 (돈, 점, 부정, 비밀)

 ․화법사교 (장교, 통교, 별교, 원교) →설법의 내용

 ․교판 - 오시팔교    ․세계관 - 상즉론

화  엄  종

 ․세계관 - 중중무진, 사사무애

 ․화엄사상 - 인과원만

 ․천태종보다 화엄종이 널리 퍼졌음


정   토   종

 ․맑은 땅, 깨끗한 땅, 순수한 땅

 ․기초를 마련한 사람 - 혜원, 구마라습

 ․확립한 사람 - 담란    ․주불 - 아미타불

 ․실천성(구제방법) - 염불

 ․정토3부경 - 무량수경, 아미타경, 관무량수경

 ․삼신관 - 법신(비로자나불), 응신(석가불), 보신(아미타불)

선       종

 ․일상적 삶속에 사는 개별자가 이미 존재하는

    스스로의 완전성을 깨닫는 실천적 자각 운동

 ․스승과 제자의 만남을 통해 이심전심의 방법으로

    부처의 마음을 이어가는 “사자상승”의 전통을 중시

 ․선종의 특색 -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

 ․선종은 폐불사건으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기초를 마련한 사람 - 혜능

실천불교

    ○ 수․당 시대의 종파 : 삼론종, 법상종, 천태종, 화엄종

                           정토종, 선종, 율종, 진언종

성 리 학


북송시대

   

주자학

  양명학(주자학을 비판)

송학

   명학

리(理)학

  심(心)학

  1) 주자학

            ․유교부흥운동  ① 문학방면 - 서곤체, 변려체 비판, 고문을 주장

              (고문운동)     ② 사학방면 - 사기(기전체)를 비판, 춘추(편년체)를 계승

                            ③ 경학방면 - 경전의 자유로운 해석

            ․주자학의 선구자 -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

              (북송오자)     ① 주돈이 - 태극도설, 통서

                            ② 장재 - 기일원론

                            ③ 정이 - 리본체사상(심성론, 공부론, 인식론)

남송시대

            ․주희 - 북송성리학의 집대성자, 리일원론

                     (저술) 근사록, 사서집주, 주자가례

                     (논쟁) 중화논쟁(장식), 왕패논쟁(진량), 아호논쟁(육구연)

            ․천인합일설    ① 천 - 리기론

                            ② 인 - 심성론 (도덕성에 근거)

                            ③ 합일 - 공부론

    2) 양명학   ․주자학의 성즉리설을 비판한 심즉리설이다

                   ․리(理) 중심학문을 심(心) 중심학문으로 전환

                   ․우주의 객관법칙이 인간의 마음속에 있다고 보았다

                   ․개체중심, 인간중심의 철학을 열었다

                   ․왕수인 - 내마음이 곧 이치라는 심즉리,   마음의 본체는 양지이다

                      (지행합일론) → 앎이란 실천의 시작이며, 실천이란 앎의 완성

                   ․현성파 (좌파, 태주학파) - 왕간, 왕기

                     귀적파 (우파)

경세사상

                     수증파 (정통파)

            ․황종희 (명이대방록)

기철학

 

고증학

           ․왕부지     ․대진 (맹자자의소증)

            ․고염무 (일지록)

            ․배경 :  ․청나라 초기의 정치 상황

                     ․청나라가 실시한 대규모 편찬사업

                     ․명말 이래의 자유로운 분위기, 경제적 변화

5․4 운동


            

            ․과학과 민주 , 백화문 제창, 봉건도덕반대

            ․논쟁  ① 문제와 주의 논쟁

                    ② 사회주의 논쟁

                    ③ 무정부주의 논쟁

                    ④ 과학과 인생관 논쟁

                    ⑤ 동서 문화 논쟁 :

                          양수명- 중국(욕망조화형), 인도(욕망억제형), 서양(욕망추구형)

문화열 논쟁

  

  

            ․배경 : ① 등소평 집권 이후의 개혁, 개방과 4개 현대화의 국정요구

                    ② 서구 문명과의 충돌과 대응의 역사에 대한 반성

                    ③ 모택동 사상 일변도에서 벗어난 다양한 학술 발전 자체의 요구

            ․비판계승론 : 사회주의 신문화 건설,  모택동‘신민주주의론’근거

              유학부흥론 : 전통 유학 부흥만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문제를 해결

              철저재건론 : 개혁, 개방에 대한 가장 급진적 견해

                          중국 사회 체계를 서구적 체계로,    천안문 사태로 발전

현대신유가


            ․송․명 성리학의 도덕주의 경향을 존중

            ․유가 학술을 널리 선양

            ․과학주의에 반대하는 사상 입장

            ․서양 사상을 적극 수용하며 현대적 요구에 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