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시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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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백가 |
춘추전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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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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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국교화 |
한 |
동중서(천인감응설, 음양오행) | |
훈고학 |
금고문논쟁(경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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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노사상 |
5경박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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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의 독존시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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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학의 시대 |
위․ 진 |
귀족이 명사라 불림 | |
삼현학(노자, 장자, 주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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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림칠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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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위-도교를 최초의 국가 종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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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를 국가 종교 |
남 ․ 북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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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토착화 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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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시대의 불교 |
수 ․ 당 |
이론불교: 천태종, 화엄종 | |
실천불교: 정토종, 선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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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와 도교가 상호 흡수 융합 |
송 |
주희 : 저서-사서집주, 근사록, 주자가례 | |
북송- 성리학 |
논쟁-중화논쟁, 왕패논쟁, 아호논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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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송- 주자학 |
天 人 合 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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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학이 관학으로 |
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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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명학 |
명 |
현성파, 귀적파, 수증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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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말청초) |
경세사상 - 황종희(명이대방록) | ||
기철학 - 왕부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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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 진(맹자자의소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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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증학 |
청 |
고염무(일지록) |
근 대
아편전쟁 |
중국 근대의 시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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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천국운동 |
홍수전, 홍인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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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무운동 |
장지동(중체서용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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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법운동 |
담사동(동도서기론), 강유위, 양계초, 엄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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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운동 |
과학과 민주 ․양수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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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 택 동 |
사상체계, 모순론, 실천론, 실사구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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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열과 신유가 |
․문화열-문화 연구 토론의 붐 | |
철저재건론, 유학부흥론, 비판계승론 | ||
․현대신유가-유가의 도통을 계승하고 유가학술을 널리 선양하는 것을 임무 | ||
웅십력, 풍우란, 모종삼 |
<도 표2>
유 가 |
공자, 맹자, 순자 |
도 가 |
노자, 장자 |
묵 가 |
묵자 |
법 가 |
관중, 신도, 신불해, 상앙, 한비자 |
경학(한) |
동중서, 왕충 |
현 학 (위․진) |
죽림칠현 - 완적, 혜강, 산도, 상수, 유영, 왕융, 완함 |
하안과 왕필 : 귀무파 | |
곽상(자생독화설) | |
도 교 |
위백양(주역참동계), 갈홍(포박자) |
불 교 |
․원시불교, 부파불교, 대승불교, 의탁불교, 격의불교 |
․남중국불교, 북중국불교 | |
․천태종, 화엄종 | |
․정토종, 선종 | |
주자학(송) |
북송오자 -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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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학의 집대성자 - 주희 |
양명학(명) |
왕수인(지행합일론, 치양지론) |
고증학(청) |
고염무 |
중국의 종교와 사상 |
․특징 - 현세성, 실용성, 경험성, 인간사의 중시, 농업중시
․정치구조-삼강오륜, 관료제, 종법제, 가부장제, 가국동구, 수신제가치국평천하
유 가 |
․인본주의, 도덕지향, 강한 사회성
<공자> ․仁 - 사람다움, 두 사람 사이의 관계,
어질다는 풀이만으로 仁의 의미를 다 담을 수 없다.
․도덕 교양을 갖춘 사람을 군자라 하였다.
․고대 문화의 집대성자이자 교육자
<맹자> ․성선설에 바탕을 둔 “왕도정치론”
․사단은 인, 의, 예, 지를 완성할 수 있는 단서
측은지심 - 불쌍히 여기는 마음
수오지심 - 부끄러워하는 마음
사양지심 - 양보하는 마음
시비지심 -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
․호연지기 - 도덕적으로 올바른 실천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
<순자> ․성악설
․인간의 마음을 성․정․려․위로 나눔.
․후왕사상
․능참 - 만물의 변화에 참여하는 존재
도 가 |
․개인주의, 신비주의적 경향
․道 - 노장사상의 중심 개념
<노자> ․양보다는 음을 강조
․無를 강조(무위자연)
․상대주의적 세계관
․특유의 부정과 역설의 논리를 전개
․도의 가장 큰 특징은 무의지와 무목적성
<장자> ․소요정신
․만물제동의 “절대평등론”
묵 가 |
․반전평화론
․약소국과 피지배층을 위한 사상
․상동론 - 군주의 명령에 따를 것을 주장
법 가 |
․관중 - 법가 사상의 선구자
․신도 - 세(勢)
․신불해 - 술(術)
․상앙 - 법(法)
․한비자 - 법가 사상의 완성
경 학 |
․동중서의 이론 - 군권신수설과 재이설을 바탕으로 천인상감설을 주장
음양오행으로 만물을 설명
․왕충의 이론-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천인감응설의 종교적 신비주의를 비판
현 학 |
․한말 사회 위기의 가중과 한왕조의 해체에 따라
한대에 지배했던 경학이 약해지면서 새로운 사상이 나타남.
․명사(귀족)들은 삼현학(노자, 장자, 주역)을 이야기한다.
도 교 |
․민간신앙을 기본으로 한 신선설
․무속적인 신앙
․불교의 체제와 조직을 본 뜸.
․현세의 이익을 추구하며, 자연발생적
․원류 - 태평도(장각), 오두미도(장릉)
․道 - 태상노군이라 불렀음
불 교 |
․중국 불교의 수용은 중국과 인도의 두 문화의 궁극적 차이를 극복하는 과정
․중국적 사유 (현세주의적) , 인도적 사유 (정신주의적)
․불교 수용의 다리 역할 - 도가사상
원 시 불 교 |
무아설, 무상설, 인과응보설 |
부 파 불 교 |
교상판석 |
대 승 불 교 |
기존 교단에 대한 비판과 개혁, 부처가 된 석가모니의 삶으로 돌아가자는 운동 |
의 탁 불 교 |
중국인이 불교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토착 용어를 단편적으로 차용 |
격 의 불 교 |
개념 짝짓기를 시도하여 불교를 이해 불교의 진면목을 갖추기 시작한 단계 |
남중국 불교 |
귀족불교, 학문불교 |
북중국 불교 |
강력한 국가불교 이론보다는 선관위주의 실천적, 정신적 문제를 추구 |
이론불교 : 가장 중국다운 불교
천 태 종 |
․기초를 마련(천태지의대사) ․인간관 - 십계호구설 ․화의사교 (돈, 점, 부정, 비밀) ․화법사교 (장교, 통교, 별교, 원교) →설법의 내용 ․교판 - 오시팔교 ․세계관 - 상즉론 |
화 엄 종 |
․세계관 - 중중무진, 사사무애 ․화엄사상 - 인과원만 ․천태종보다 화엄종이 널리 퍼졌음 |
정 토 종 |
․맑은 땅, 깨끗한 땅, 순수한 땅 ․기초를 마련한 사람 - 혜원, 구마라습 ․확립한 사람 - 담란 ․주불 - 아미타불 ․실천성(구제방법) - 염불 ․정토3부경 - 무량수경, 아미타경, 관무량수경 ․삼신관 - 법신(비로자나불), 응신(석가불), 보신(아미타불) |
선 종 |
․일상적 삶속에 사는 개별자가 이미 존재하는 스스로의 완전성을 깨닫는 실천적 자각 운동 ․스승과 제자의 만남을 통해 이심전심의 방법으로 부처의 마음을 이어가는 “사자상승”의 전통을 중시 ․선종의 특색 -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 ․선종은 폐불사건으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기초를 마련한 사람 - 혜능 |
○ 수․당 시대의 종파 : 삼론종, 법상종, 천태종, 화엄종
정토종, 선종, 율종, 진언종
성 리 학 |
북송시대 |
주자학 |
양명학(주자학을 비판) |
송학 |
명학 |
리(理)학 |
심(心)학 |
․유교부흥운동 ① 문학방면 - 서곤체, 변려체 비판, 고문을 주장
(고문운동) ② 사학방면 - 사기(기전체)를 비판, 춘추(편년체)를 계승
③ 경학방면 - 경전의 자유로운 해석
․주자학의 선구자 - 주돈이, 소옹, 장재, 정호, 정이
(북송오자) ① 주돈이 - 태극도설, 통서
② 장재 - 기일원론
③ 정이 - 리본체사상(심성론, 공부론, 인식론)
남송시대 |
(저술) 근사록, 사서집주, 주자가례
(논쟁) 중화논쟁(장식), 왕패논쟁(진량), 아호논쟁(육구연)
․천인합일설 ① 천 - 리기론
② 인 - 심성론 (도덕성에 근거)
③ 합일 - 공부론
2) 양명학 ․주자학의 성즉리설을 비판한 심즉리설이다
․리(理) 중심학문을 심(心) 중심학문으로 전환
․우주의 객관법칙이 인간의 마음속에 있다고 보았다
․개체중심, 인간중심의 철학을 열었다
․왕수인 - 내마음이 곧 이치라는 심즉리, 마음의 본체는 양지이다
(지행합일론) → 앎이란 실천의 시작이며, 실천이란 앎의 완성
․현성파 (좌파, 태주학파) - 왕간, 왕기
귀적파 (우파)
경세사상 |
․황종희 (명이대방록)
기철학 |
고증학 |
․고염무 (일지록)
․배경 : ․청나라 초기의 정치 상황
․청나라가 실시한 대규모 편찬사업
․명말 이래의 자유로운 분위기, 경제적 변화
5․4 운동 |
․과학과 민주 , 백화문 제창, 봉건도덕반대
․논쟁 ① 문제와 주의 논쟁
② 사회주의 논쟁
③ 무정부주의 논쟁
④ 과학과 인생관 논쟁
⑤ 동서 문화 논쟁 :
양수명- 중국(욕망조화형), 인도(욕망억제형), 서양(욕망추구형)
문화열 논쟁 |
․배경 : ① 등소평 집권 이후의 개혁, 개방과 4개 현대화의 국정요구
② 서구 문명과의 충돌과 대응의 역사에 대한 반성
③ 모택동 사상 일변도에서 벗어난 다양한 학술 발전 자체의 요구
․비판계승론 : 사회주의 신문화 건설, 모택동‘신민주주의론’근거
유학부흥론 : 전통 유학 부흥만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문제를 해결
철저재건론 : 개혁, 개방에 대한 가장 급진적 견해
중국 사회 체계를 서구적 체계로, 천안문 사태로 발전
현대신유가 |
․송․명 성리학의 도덕주의 경향을 존중
․유가 학술을 널리 선양
․과학주의에 반대하는 사상 입장
․서양 사상을 적극 수용하며 현대적 요구에 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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