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숨결/역사(중국)

중국의 소수민족 - 獨龍族

지식창고지기 2010. 6. 25. 11:40

중국의 소수민족 - 獨龍族

 

 

<중국의 소수민족 - 獨龍族>獨龍族의 神話 중에는 이러한 얘기가 있다. 온 세계가 홍수에 잠겼는데 오빠과 여동생 둘만 살아 남았다. 그 둘은 결혼을 해서 아홉명의 아들과 아홉명의 딸을 낳았는데, 그들은 둘씩 결혼하여 흩어져 살았다. 그 중에서 셋째아들과 딸이 두롱강에 와서 살면서 자녀를 낳았는데 그들이 지금의 獨龍族이 되었다고 한다. 獨龍族의 호칭은「따위엔통찌(大元一統志)」의 리장루(麗江路) 풍속을 따라「챠오(撬)」라고 불렸다. 明·淸 시대에「俅」또는「曲」라고 불렸으나 新中國 성립 후 独龍을 민족 호칭으로 사용하게 됐다. 신중국 성립전인 40년대에 獨龍族은 사회적 생산력의 發展 水準이 낮고 여전히 부계가족 公社制에 머물렀고 대나무로 만든 간단한 도구 등을 이용해 화전 농업에 종사 했다. 年間 生産量이 낮았기 때문에 採集과 漁獲·狩獵으로 생산을 보완했다. 두롱족의 생활은 매우 궁핍하고 상품의 교환도 없었다. 그러나 신중국 성립 후 이러한 뒤떨어진 生活樣相을 철저히 바꾸기 시작했다. 獨龍族은 勤勉하고 손님을 소중히 하고 友誼를 중히 여겨 마을에 한 집이라도 무슨 일이 생기면 마을 전체가 나서서 돕는다.

 

 또 이들은 信義를 존중하며 검소한 도덕의식을 가지고 있다.「밤에 문단속을 하지 않고 길에 떨어뜨린 것을 줍지 않는다」라는 것이 獨龍族의 전통적인 미덕이다. 人口分布 人口 약 6,000명의 아주 작은 少數民族이지만 미얀마에 더 많은 수가 살고 있다. 怒江주 貢山현의 獨龍강 양안과 북부의 怒강 양안에 주로 살고 있다. 言語와 文字 두롱어는 漢·티벳어계, 티벳·미얀마어파에 속하며 이 민족은 文字를 가지지 않는다.  貢山현의 怒族과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傳統服裝전통복장은 검은색과 흰색의 줄무늬 두롱담요이다. 이 천으로 왼쪽 어깨를 가리면서 몸을 둘러 옷을 대신했고 밤에는 이불로 변한다. 본래가 傳統服裝이라고 할만한 어떤 것이 없었기 때문에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외부의 영향을 받아 현대의 간편한 옷을 입기 시작했다.獨龍族의 특징 중의 하나는 과거에 여자들이 얼굴에 문신을 했었다는 것인데, 지금도 문신을 한 얼굴을 볼 수 있다. 따라서 獨龍族이라고 하면 얼굴에 문신을 한 여자의 사진이 대표적인 것으로 표현되곤 한다. 衣食住 그리고 生活農業위주의 생활을 한다고는 하지만 옥수수와 감자 등을 농사지어 먹는 외에 산이나 들에 자연적으로 나는 것을 채집해서 먹는 편이다. 음식은 주로 국수를 만들어서 볶아 먹거나 죽을 끓여 먹는다.

 

전체적으로 農事法도 발달하지 못했고, 環境의 영향도 있어서 식량이 부족한 편이다.게다가 이들은 술을 좋아해서 음식을 해먹는 만큼의 곡식으로 술을 만들기 때문에 식량은 절대적으로 부족해 하루에 두 끼를 먹는다. 資料에 의하면 獨龍族은 과거에 동굴 생활도 했던 것으로 나타난다.獨龍族 방의 특징은 長方形이다. 장방형으로 크고 길게 지은 집안에 대가족이 함께 생활을 한다. 한 가정이 늘면 방을 하나 더 늘려 붙여서 크게 擴張해 나가는 방식으로 대가족 생활을 한다. 한 집 안에 가정을 구분하는 것은 火塘을 보면 알 수 있다. 장방형의 가옥 속에 火塘이 몇 개가 놓여 있느냐를 보면 몇 가정이 한 지붕 밑에서 살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獨龍族은 氏族을 단위로 마을이 형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대가족이 한 집 안에 거하는 대가족제이다. 결혼은 가족 밖에서 배우자를 찾는다. 젊은 남녀들은 꽁팡(公房; 마을 공동의 방)을 찾아 자유롭게 연애를 한다. 성생활이 질서가 없어서 혼전에 아이를 낳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다. 이들의 무질서한 생활 때문에 유산은 막내에게 물려주는 습관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결혼을 한 이후에는 엄격한 통제를 받는다.

 

젊은 남녀가 자유로운 연애를 통해 자기의 배우자를 찾는데 부모는 거의 간섭을 하지 않는다. 葬禮獨龍族의 장례법은 土葬, 水葬, 火葬 3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토장을 주로 행한다. 임산부가 難産 중 죽어도 토장을 한다. 전염성이 있는 병으로 죽었을 때에만 수장이나 화장을 한다. 토장을 할 경우 모든 시체의 머리가 北으로 향하게 하고 東쪽을 보게 하여 묻는다. 그 이유는 獨龍族의 조상이 동쪽으로부터 왔기 때문이라고 한다.화장을 할 경우에는 나무를 탑의 형태로 쌓고 시체를 위에 올려놓은 뒤에 불을 붙여 때운다. 탈 때에는 잘 타도록 주위에 불을 만져주고 完全하게 다 타고나면 그것으로 끝나고 재는 방치해둔다. 사람이 죽으면 모든 마을의 사람들이 와서 보고 위로하는데, 어떤 사람은 큰 소리로 울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시체를 만지기도 한다. 대부분 술, 계란, 곡식 등을 갖고 와서 장례의 일을 돕는다. 宗敎獨龍族의 전통종교는 만물에 영혼이 있다고 믿으며 자연을 숭배하는 원시적인 종교이다. 하늘에 수많은 혼이 있는데, 그 혼을 '나무(納木)'라고 부르며 땅의 혼을 다스린다고 여긴다.獨龍族의 모든 종교적인 행사는 무당이 주관을 하는데, 이 무당을 '나무싸(納木薩)"라고 부르며 '싸(薩)'는 사람을 일컫는 말로서 곧 '나무(納木)'의 도움을 입은 사람, 또는 '나무'의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이 무당은 계승을 하거나 배워서 하는 것이 아니고 '나무'가 어떤 사람의 몸에 임하면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獨龍族 사회에서 무당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獨龍族은 사람이 이 세상에 살아 있을 때 9개의 혼이 몸에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이 9개의 혼 중에 어떤 하나가 몸을 떠나면 몸이 불편해지고, 여러 개의 혼이 떠나면 몸이 병을 얻으며 많은 수가 떠날수록 몸의 병은 더욱 중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병이 나면 무당을 불러서 혼을 불러오는 굿을 한다. 혼을 많이 불러와야 병이 빨리 낫는다고 여긴다.사람이 죽으면 그의 몸에 있던 모든 혼은 사라지게 되고, 사람이 변해서 영이 되는데, 이 영은 자연계에 있는 혼과 구분하고 '아시(阿席)'라고 부른다. 이 '아시'는 사람이 이 땅에 살았던 만큼의 시간동안만 존재하다가 남자는 파란색, 또는 하얀색의 나비로 변하고, 여자는 여러 색의 나비로 변했다가 나비가 죽으면 靈도 함께 사라진다. 獨龍族의 사고 속에는 자연계의 모든 혼은 사람을 돕거나 보호하거나 하는 것은 하나도 없고, 모두가 해롭게 하는 것으로 여긴다. 獨龍族은 조상을 숭배하지는 않는다. 이곳의 기독교의 전래는 1930년대였는데, 윈난성 怒江주 貢山현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제일 먼저 도착한 사람은 미국선교사 '모얼쓰(莫爾斯)'부부였다. 이들은 본래 四川성의 '파탕(巴塘)이라는 곳에서 선교하였다. 그런데 이 지역은 藏族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모든 사람들이 민족 종교인 라마교를 믿고 있어서 전도하려다 문제가 발생해서 견디지 못하였다.미얀마로 도망을 하던 중에 貢山현에 있는 獨龍族마을에 도착하게 되었고, 獨龍族의 도움으로 獨龍강을 건너서 미얀마에 도착했다. 1935년에 이들은 국민당 정부가 발행한 宣敎許可證을 갖고 다시 獨龍族 지역으로 와서 교회도 짓고, 전도도 해서 교회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 후로 복음전파가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빠르고 쉽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다른 지역에서 이미 성경을 배우고 온 이웃민족(리쑤族, 怒族 등)들이 이 지역에 들어와서 함께 일을 했기 때문이었다. 禁忌- 사람이 죽은 후 다음날, 곧 매장하는 날에는 모든 마을의 사람들이 勞動에 참가하지 않는다.- 아이를 낳을 때에 절대로 방에서 낳지 않고 밖에서 낳은 후에 몸을 씻겨서 방으로 데리고 들어온다.

 

또 친정집에 가서 아이를 낳는 것도 禁하고 있다.- 무당이 魂이 있다고 말한 지역에서는 누구도 농사를 지을 수 없다.- 노동 중에 뱀을 보고 죽였으면 바로 일을 멈추고 쉰다. 그렇지 않으면 더 많은 뱀이 온다고 생각한다.- 男女를 불문하고 異性의 앞을 지나가면 안 되고 뒤로 돌아서 지나가야 한다. 축제<카취에와지에(卡雀哇節)(음력 11월 또는 12월)>獨龍族의 유일한 節氣로 新年의 의미에 해당하지만 고정된 날이 없고 각 마을에서 스스로 기간을 정하여 지낸다. 이 절기 기간에는 각 가정마다 친구들과 친척들을 초청해서 함께 즐긴다. 節氣 기간에는 모두가 자기의 옷 중에 제일 좋은 옷을 입고 술과 고기로 잔치를 한다. 節氣의 활동 중에 絶頂에 해당하는 것은 '퍄오니우(剽牛)'로써 소를 묶어 놓고 대나무 창으로 소의 급소를 찔러 죽이는 것인데, 이 活動에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여 소를 찌르기 전에 노래와 춤으로 즐긴다. 이들은 이러한 活動이 家庭의 平安과 農事의 豐年을 보장하고 가축도 繁盛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주요 교통편 ▶ 貢山현 獨龍강 주변- 昆明에서 六庫까지 버스로 이동 (약 16시간 소요)- 六庫에서 貢山까지는 버스로 약 8시간 소요- 貢山에서 두롱족 마을까지는 도보로 이동 (약 3일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