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국내 동향

녹색기술소개 : 수소 제조 기술의 현황과 전망(1) 첨부파일보기

지식창고지기 2010. 7. 14. 03:27

- 저탄소를 넘어 NO탄소 시대로! -


  유가 상승 및 화석 연료 고갈에 따른 에너지 확보 문제와, NOx, SOx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 및 이산화탄소에 의한 지구온난화라는 환경 문제에 대한 궁극의 대안으로 저탄소가 아닌, 탄소 배출이 전무한 수소 에너지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에 연소시 공해물질이 생성되지 않고, 물을 원료로 제조할 수 있으므로 향후 화석 에너지 고갈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수소의 에너지화는 21세기 에너지 문제와 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는 전기처럼 청정 에너지 캐리어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전통적인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대체, 고정용 및 수송용 동력원으로 이용되고, 특히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의 공급원료로 이용되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수소연료전지를 장착한 자동차의 보급시 수소의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미래기획위원회에서 27대 중점육성기술의 하나로 고효율 수소제조기술을 선정하였고, 특허청에서는 녹색기술 권리화 촉진을 위한 맞춤형 패키지 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미래 수소경제시대 도래에 대비한 수소제조기술 확보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수소의 제조 기술로는, 천연가스, 석유, 석탄 등의 화석연료로부터 수소를 추출하기 위한 수증기개질, 부분산화, 자열반응, 열분해, 플라즈마 개질 기술, 풍력, 태양열, 태양광 등의 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물의 전기분해(수전해), 바이오매스로부터 수소를 추출하기 위한 광생물학적 수소 제조 기술, 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한 수전해 기술 등이 있다. 그림 1에 수소의 제조기술과 응용 분야에 관해 정리하였다.



[그림 1] 수소의 제조 기술과 응용 분야

가져온 곳 : 
블로그 >아이디어로 여는 세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