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접이식 자전거)
□ 기회
ㅇ 인도네시아 자전거산업협회(AIPI)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연간 자전거 수요는 500만~600만 대에 달한다고 함
- 2008년 자전거 수요는 약 20조 루피아에 달했으며, 2009년 자전거 수요는 분기별 약 8조 루피아로 추정함.
- 매년 국내생산용 자전거 전시회인 PRJ에 상당히 많은 수의 소비자들이 참가함.
ㅇ 이러한 수요 증가의 배경에는 기후변화와 건강에 대한 인식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함.
- 아직 시기상조이기는 하지만 출퇴근을 자전거로 하자는 ‘Bike to Work' 분위가 조성된다고 함.
ㅇ 그러나 국내 공급가능 대수는 약 100만 대에 불가해 400만~500만 대의 추가 공급이 필요한 실정이어서 한국 자전거의 인도네시아 진출도 고려할 만한 것으로 판단함.
- 전기전자, 가정용품, 장난감 등과 비교했을 시 아직까지 중국산 자전거는 인도네시아에 많이 상륙하지 않았음. 즉, 가격경쟁력이 우선시 되지 않은 틈새시장이라고 판단됨.
- 자전거 업체들에 따르면 고품질의 자전거를 국민들은 원한다고 하며, 현재까지 유행하는 외산 자전거는 대만제품들이 경쟁력이 있다고 함.
□ 제품 현황
ㅇ 인도네시아에서 자전거를 생산하는 업체는 3개만 존재
ㅇ (PT. Wijaya Indonesia Makmur Bicycle Industries)이 회사 주요 브랜드는 Wimcycle이며, 이 브랜드는 약 6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가짐.
- Wimcycle은 2005~09년까지 Superbrand 상을 연속 수상했으며, 2007~09년까지 Top Brand로 선정됐음.
- 1972년에 설립된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은 어린이용 자전거이며, 현재 20여 개국(사우디,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 그리스, 미국, 캐나다 등)에 수출함.
- 주요 바이어는 Toy R'Us, Wal-Mart, Zellers, SEARS, Home Hardware 등임
ㅇ (PT. Terang Dunia Internusa) 이 회사의 주요 브랜드는 United Bike로 연간 40만 대의 자전거 생산능력을 보유함.
- 이 회사는 50년의 역사를 지니며, Bogor지역에 4만㏊의 공장 부지를 보유함.
- 주요 생산 품목은 산악용·BMX·도시용·전기·어린이용 자전거임.
- 생산제품의 25~30%는 수출되며, 수출 대상국은 스페인, 스웨덴, 폴란드, 포르투갈, 프랑스, 이탈리아 등임.
- 300여 개의 국내 Dealer가 이 회사의 제품을 판매함.
ㅇ (PT. Insera Sena) 이 회사는 총 30여 개 브랜드 제품을 가지며, 이중 Polygon이란 브랜드가 가장 유명함.
- Polygon이란 브랜드는 말레이시아, 태국, 한국, 호주 등에서 판매되며, 캐나다에서는 Scott/Kona, 그리고 핀란드에서는 Insera로 판매됨.
- 제품라인은 산악용·경주용·도시용·청소년용·특수용 자전거로 구성됨.
- 연간 55억 대(일 1400대의 생산능력)를 생산하며, 이중 70%는 해외수출용임.
· 수출 대상국은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오스트리아, 스위스, 그리스,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등이 주를 이루며,기타 아시아(한국 포함), 북중미로도 수출함.
- 자전거 부품의 50~60%(특히 자전거 프레임)은 현지 생산하며, 영국의 Raleigh, Genesis, Wheeler 등도 이 회사의 프레임을 사용함.(연간 1000~1500프레임 수출)
□ 진출 전략-접이식 자전거로 승부
ㅇ PT. Insera Sena의 프로모션 메니저인 Peter Mulyadi에 따르면 최근 가장 유행하는 자전거는 접이식 자전거(인도네시아어로 Seli), 산악용 자전거 그리고 20인치 BMX라고 함.
ㅇ BMX와 산악용 자전거 수요는 국내 생산에 의해 충분히 소화가 가능하며, 이중 산악용 자전거는 75%가 국내생산에 의해 충족가능하다고 함.
ㅇ 그러나 접이식 자전거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으로 한국 기업이 틈새시장으로 노려볼만한 시장으로 판단됨.
- 주요 브랜드로는 Dahon(미국), Birdy(독일), Brompton, Strida, Bike Friday, Hasa, Carryme, Oyama, Giant, Polygon, Wim Cycle, United, Element, FoldX, Meisida, Laux, Dopperlganger, Nexus 등이 있음.
- 자카르타 한 자전거 가게에는 지난 2년 전부터 이 가게를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결성될 정도로 접이식 자전거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고 함.(회원 수는 현재 985명이라고 함)
ㅇ 현재 접이식 자전거의 시장규모는 전체 시장규모에 비해 낮은 연간 10만 대로 추정되며, 이 수요는 점차 증가할 전망
ㅇ 현재 상당수의 자전거 가게는 다양하지 못한 접이식 자전거 브랜드로 인해 판매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라고 함.
- 접이식 자전거 시장점유율 1위(약 60%)인 미국 브랜드 'Dahon'이란 제품의 2008~09년 매출 증가율은 45%를 기록함.
· Dahon은 BTL(Below The Line)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감.
· Biker 커뮤니티 개설을 통해 새로운 Dahon 브랜드를 시장에 자주 노출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음.
- Dahon은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2009년 생산능력을 3배 이상 증가시켰으며, 2010년에는 기존 1400대에서 2800대로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함.
- Polygon 브랜드는 대만으로부터 접이식 자전거를 수입해 2008년에 무려 40% 이상의 매출신장을 기록했음.
ㅇ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접이식 자전거의 소매가격은 아래와 같음.
Brand |
Type |
Price (Rp) |
Brand |
Type |
Price (Rp) |
Dahon |
ROO D7 |
4,498,000 |
Dahon |
Vitesse D7 |
4,498,000 |
Dahon |
Curve D3 |
4,998,000 |
Dahon |
MU Uno |
4,998,000 |
Dahon |
Speed P8 |
5,598,000 |
Dahon |
MU P8 |
6,398,000 |
Dahon |
Vitesse P18 |
7,598,000 |
Dahon |
Curve XL 2010 |
8,898,000 |
Dahon |
Curve SL |
9,650,000 |
Dahon |
Curve SL 2010 |
9,898,000 |
Dahon |
Jetstrem P8 |
10,650,000 |
Dahon |
MU SL 2010 |
12,480,000 |
Dahon |
MU SL |
12,500,000 |
Dahon |
Speed Pro TT |
13,500,000 |
Dahon |
Jetstream EX |
19,000,000 |
Dahon |
Mu EX |
21,500,000 |
Polygon |
Metro |
2,375,000 |
Polygon |
Urbano |
2,795,000 |
Polygon |
Urbano 5.0 |
3,445,000 |
Birdy |
Alivio |
17,400,000 |
United |
12” Rotary |
1,777,000 |
United |
16” Escape |
1,628,000 |
Wimcycle |
16” Rocket |
1,424,000 |
Wimcycle |
20” Rocket |
1,645,000 |
Nexus |
20” |
1,290,000 |
Nexus |
16” |
1,270,000 |
Element |
City 20” |
1,695,000 |
Element |
Maxx |
2,041,350 |
자료 : PT. Insera Sena, PT. Wijaya Indonesia Makmur Bicycle Industries, PT Terang DuniaInternusa,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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