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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접이식 자전거)

지식창고지기 2010. 7. 16. 17:39

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접이식 자전거)

 

 

 

□ 기회

 

  인도네시아 자전거산업협회(AIPI)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연간 자전거 수요는 500만~600만 대에 달한다고 함

  - 2008년 자전거 수요는 약 20조 루피아에 달했으며, 2009년 자전거 수요는 분기별 약 8조 루피아로 추정함.

  - 매년 국내생산용 자전거 전시회인 PRJ에 상당히 많은 수의 소비자들이 참가함.

 

  이러한 수요 증가의 배경에는 기후변화와 건강에 대한 인식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함.

  - 아직 시기상조이기는 하지만 출퇴근을 자전거로 하자는 ‘Bike to Work' 분위가 조성된다고 함.

 

 

  그러나 국내 공급가능 대수는 약 100만 대에 불가해 400만~500만 대의 추가 공급이 필요한 실정이어서 한국 자전거의 인도네시아 진출도 고려할 만한 것으로 판단함.

  - 전기전자, 가정용품, 장난감 등과 비교했을 시 아직까지 중국산 자전거는 인도네시아에 많이 상륙하지 않았음. 즉, 가격경쟁력이 우선시 되지 않은 틈새시장이라고 판단됨.

  - 자전거 업체들에 따르면 고품질의 자전거를 국민들은 원한다고 하며, 현재까지 유행하는 외산 자전거는 대만제품들이 경쟁력이 있다고 함.

 

□ 제품 현황

 

  인도네시아에서 자전거를 생산하는 업체는 3개만 존재

 

  (PT. Wijaya Indonesia Makmur Bicycle Industries)이 회사 주요 브랜드는 Wimcycle이며, 이 브랜드는 약 6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가짐.

  - Wimcycle은 2005~09년까지 Superbrand 상을 연속 수상했으며, 2007~09년까지 Top Brand로 선정됐음.

  - 1972년에 설립된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은 어린이용 자전거이며, 현재 20여 개국(사우디,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 그리스, 미국, 캐나다 등)에 수출함.

  - 주요 바이어는 Toy R'Us, Wal-Mart, Zellers, SEARS, Home Hardware 등임

 

  (PT. Terang Dunia Internusa) 이 회사의 주요 브랜드는 United Bike로 연간 40만 대의 자전거 생산능력을 보유함.

  - 이 회사는 50년의 역사를 지니며, Bogor지역에 4만㏊의 공장 부지를 보유함.

  - 주요 생산 품목은 산악용·BMX·도시용·전기·어린이용 자전거임.

  - 생산제품의 25~30%는 수출되며, 수출 대상국은 스페인, 스웨덴, 폴란드, 포르투갈, 프랑스, 이탈리아 등임.

  - 300여 개의 국내 Dealer가 이 회사의 제품을 판매함.

 

  (PT. Insera Sena) 이 회사는 총 30여 개 브랜드 제품을 가지며, 이중 Polygon이란 브랜드가 가장 유명함.

  - Polygon이란 브랜드는 말레이시아, 태국, 한국, 호주 등에서 판매되며, 캐나다에서는 Scott/Kona, 그리고 핀란드에서는 Insera로 판매됨.

  - 제품라인은 산악용·경주용·도시용·청소년용·특수용 자전거로 구성됨.

  - 연간 55억 대(일 1400대의 생산능력)를 생산하며, 이중 70%는 해외수출용임.

    · 수출 대상국은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오스트리아, 스위스, 그리스,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등이 주를 이루며,기타 아시아(한국 포함), 북중미로도 수출함.

  - 자전거 부품의 50~60%(특히 자전거 프레임)은 현지 생산하며, 영국의 Raleigh, Genesis, Wheeler 등도 이 회사의 프레임을 사용함.(연간 1000~1500프레임 수출)

 

□ 진출 전략-접이식 자전거로 승부

 

  PT. Insera Sena의 프로모션 메니저인 Peter Mulyadi에 따르면 최근 가장 유행하는 자전거는 접이식 자전거(인도네시아어로 Seli), 산악용 자전거 그리고 20인치 BMX라고 함.

 

  BMX와 산악용 자전거 수요는 국내 생산에 의해 충분히 소화가 가능하며, 이중 산악용 자전거는 75%가 국내생산에 의해 충족가능하다고 함.

 

  그러나 접이식 자전거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으로 한국 기업이 틈새시장으로 노려볼만한 시장으로 판단됨.

  - 주요 브랜드로는 Dahon(미국), Birdy(독일), Brompton, Strida, Bike Friday, Hasa, Carryme, Oyama, Giant, Polygon, Wim Cycle, United, Element, FoldX, Meisida, Laux, Dopperlganger, Nexus 등이 있음.

  - 자카르타 한 자전거 가게에는 지난 2년 전부터 이 가게를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결성될 정도로 접이식 자전거의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고 함.(회원 수는 현재 985명이라고 함)

 

  현재 접이식 자전거의 시장규모는 전체 시장규모에 비해 낮은 연간 10만 대로 추정되며, 이 수요는 점차 증가할 전망

 

  현재 상당수의 자전거 가게는 다양하지 못한 접이식 자전거 브랜드로 인해 판매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라고 함.

  - 접이식 자전거 시장점유율 1위(약 60%)인 미국 브랜드 'Dahon'이란 제품의 2008~09년 매출 증가율은 45%를 기록함.

   · Dahon은 BTL(Below The Line)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감.

   · Biker 커뮤니티 개설을 통해 새로운 Dahon 브랜드를 시장에 자주 노출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음.

  - Dahon은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2009년 생산능력을 3배 이상 증가시켰으며, 2010년에는 기존 1400대에서 2800대로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함.

  - Polygon 브랜드는 대만으로부터 접이식 자전거를 수입해 2008년에 무려 40% 이상의 매출신장을 기록했음.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접이식 자전거의 소매가격은 아래와 같음.

 

Brand

Type

Price (Rp)

Brand

Type

Price (Rp)

Dahon

ROO D7

4,498,000

Dahon

Vitesse D7

4,498,000

Dahon

Curve D3

4,998,000

Dahon

MU Uno

4,998,000

Dahon

Speed P8

5,598,000

Dahon

MU P8

6,398,000

Dahon

Vitesse P18

7,598,000

Dahon

Curve XL 2010

8,898,000

Dahon

Curve SL

9,650,000

Dahon

Curve SL 2010

9,898,000

Dahon

Jetstrem P8

10,650,000

Dahon

MU SL 2010

12,480,000

Dahon

MU SL

12,500,000

Dahon

Speed Pro TT

13,500,000

Dahon

Jetstream EX

19,000,000

Dahon

Mu EX

21,500,000

Polygon

Metro

2,375,000

Polygon

Urbano

2,795,000

Polygon

Urbano 5.0

3,445,000

Birdy

Alivio

17,400,000

United

12” Rotary

1,777,000

United

16” Escape

1,628,000

Wimcycle

16” Rocket

1,424,000

Wimcycle

20” Rocket

1,645,000

Nexus

20”

1,290,000

Nexus

16”

1,270,000

Element

City 20”

1,695,000

Element

Maxx

2,041,350

 

 

자료 : PT. Insera Sena, PT. Wijaya Indonesia Makmur Bicycle Industries, PT Terang DuniaInternusa,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KBC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