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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수중카메라 케이스

지식창고지기 2010. 7. 16. 17:41

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수중카메라 케이스

 

 

 

□ 배경

 

  (풍부한 해양생태계) 인도네시아는 1만7000여 개의 섬으로 구성돼 있으며, 다양한 해양생태계로 인해 많은 수의 사람들이 해양 레저를 즐기는 상황

  - 세계 어느 나라보다 풍부한 Diving 장소(Komodo, Raja Ampat, 그리고 Banda)로 유명함.

  -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 10~15% 산호를 보유할 정도로 풍부하고 아름다운 해양생태계로 유명함.

  - 4000여 종의 다양한 해양 생물이 서식함.(홍해 1000종, 카리비안해 400종)

 

  (카메라 판매 증가) 인도네시아의 디지털카메라는 연간 평균 10만 대 가량 판매되며, Canon과 Sony가 가장 많이 팔림.

 

Camera’s Brand

Sales / Month

Sales / Year

Canon

2,500

30,000

Sony

2,000

24,000

Fuji Film

1,500

18,000

Samsung

1,300

15,600

Olympus

1,000

12,000

Nikon

500

6,000

 

  (증가하는 관광객 수) 2009년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약 650만 명이며, 이중 카메라를 소지하고 입국하는 관광객은 약 10%로 추정함.

 

  따라서 풍부한 해양생태계로 인한 해양레저의 성장, 관광객 수의 증가, 카메라와 같은 내구재 소비 증가로 규모는 작지만 수중카메라 케이스 시장이란 틈새시장이 형성됨.

  - 영국산 Aquapac이란 제품은 해양레저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제품이며, 가까운 전자상가에서 구입이 가능함.

  - 최근 한국산 제품인 Dicapac이 출시돼 시장의 눈길을 끔.

 

  인도네시아의 수중카메라 케이스 시장규모는 약 200만 대 규모로 추정함.

 

□ 제품 현황

 

  현재 인도네시아 수중카메라 케이스 시장은 Aquapac이 독점

  - 이 제품은 인도네시아 해양 레저가 성행하는 지역에서 주로 판매됨.

 

이미지

제품명

모델

소비자가격

(루피아)

주요기능

AQUAPAC

AQP-600

148,400

Keymaster를

위해 사용

    

AQP-410

222,600

Digital/Analog 모델

제품에 사용 가능

   

AQP-650

222,600

Multi-Purpose   Protective Case

    

AQP-660

222,600

iPod/PDA 보호에

사용 가능

    

AQP-471

417,375

Digital camcorder에 사용 가능

    

AQP-450

417,375

 

SLR camera에

사용 가능

    

AQP-461

417,375

Digital camcorder에 사용 가능

 

 ㅇ 2009년 기준 인도네시아 수중카메라 케이스의 수입규모는 3000만 달러에 달하여, 이중 900만 달러 규모의 케이스가 싱가포르에서 수입함.

 

 

□ 진출 전략

 

  (해양 레저가 발달된 지역 공략) 해양 레저가 성행하는 Bali, Lombok 그리고 Sulawesi 지역과 수도인 Jakarta를 타깃

  - Aquapac의 판매상인 PT. Niaga Internusa사는 주로 Bali를 중심으로 판매하며, 한 달에 약 50대 정도를 판매함.

  - Aquapac의 독점 Distributor는 PT. Supraeka Karyaprima사의 주요 매출은 Jakarta에서 발생함.

 

  (150달러 미만의 고품질로 승부) 시장에서 고품질로 인식되는 Aquapac의 가격대는 주로 150달러 미만으로 판매됨.

  - 한국산 제품인 Dicapac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판매되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Aquapac을 선호함.

  - 소비자들이 Aquapac을 선호하는 이유는 품질 면에서 우수하다고 평가하기 때문임.

  - 과거 중국산 제품들도 시장에 출시되기는 하였지만 품질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시장에서 더 이상 판매되지 않음.

 

  (One-to-One 마케팅 활용) Aquapac의 경우, 일반 가게에서 판매하는 것보다 일대일 마케팅을 활용해 더 많은 매출을 얻음.

  - PT. Supraeka Karyaprima에 따르면 슈퍼마켓과 백화점에서 직접 판매를 한 것보다 카메라를 잘 아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한 일대일 마케팅으로 매출을 올린다고 함.

 

 

자료원 : 코트라 자카르타KBC 자료 수집 및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