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Ball 유형 세탁세제
□ 배경
ㅇ 1970년대에 처음 시장에 도입된 인도네시아의 세탁세제 시장 규모는 약 4억4500만 달러로 추정
- 1970년대 Unilever Indonesia가 처음으로 시장에 진출한 이후, 약 22개의 세탁세제가 생겼으며 현재 5개 회사가 시장을 독점함
- 상위 5개사는 Unilever Indonesia(Rinso, Surf, Omo), Wings Group(So Klin, Daia, Wings, Ekonomi), Sinar Antjol(B-29), Jayabaya Raya(Kucing Anggoro, suroboyo), Kao Indonesia(Attack, Dino)
ㅇ Unilever Indonesia는 인도네시아 전체 세제시장의 50~55%를 독점하며, 그 다음으로 So Klin사가 따름
ㅇ 최근 소비자들은 친환경적이면서 비용효과적인 세탁세제에 대한 관심이 증대.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이런 장점을 가진 세탁세제 볼을 그 대안으로 제시할 경우 인도네시아 세탁세제 시장에 한국업체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제품 현황
ㅇ 현재 인도네시아에 출시된 세탁세제 볼은 Starwash란 제품이 있으며, 이 제품은 친환경적이면서 비용효과적이라 소비자들의 큰 반응을 얻음.
- 이 제품의 주요 성분은 ceramic, alkali ceramic, antibiotic ceramic 그리고 antichlorine ceramic으로 구성됨.
- 이러한 성분으로 Softner 사용 불필요, 세탁물 보호, Ph 농도, 박테리아 등을 조절할 수 있어 일반세제보다 크게 해롭지 않은 것으로 업체는 주장
ㅇ 비용적인 측면에서 기존 Powder 제품보다 10% 이상 효과적임
- Starwash의 경우, 2개의 Ball로 5~6㎏ 세탁물을 약 120번 정도 세탁할 수 있으며 가격은 약 30만 루피아 정도임
- 일반 세제는 1㎏ 세제로 약 5~6㎏ 세탁물을 약 6번 정도 세탁할 수 있으며, 가격은 약 1만7000루피아 정도임
- 따라서 일반 세제로 120번을 세탁할 경우, 34만 루피아 정도가 소요되며, Softner를 사용할 경우 비용은 더 증가함
□ 진출 전략
ㅇ (온라인 마케팅 활용) 소비자 노출 증대를 위해 인터넷 쇼핑 혹은 TV 홈쇼핑 활용
- Starwash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며, 월 600여 클릭 수를 기록함.
- 현재 Ball 유형의 세제시장은 초기단계라 Starwash의 경우 월 70~100여 개 판매함.
ㅇ (중상위 계층 대상 마케팅) 약 30만 루피아 정도에 판매돼 주요 소비계층은 중상층을 대상으로 해야 함.
- 인도네시아의 중상위 계층을 대상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은 online 및 TV 광고 이외에 다단계마케팅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적합
- Starwash도 기존 제품 장벽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다단계마케팅 방법을 활용, 중상위 계층에 접촉
ㅇ (번들 판매) 세탁기 판매 시, Bundle용 상품으로 활용하는 방안 모색
- 2009년의 인도네시아 세탁기 판매대수는 약 190만 대로 추정해 세탁기의 Bundle용 상품으로 활용될 경우 매출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세탁기 판매대수에서 보면, LG, Sharp, Panasonic 등이 전체 시장에서 1~3위를 기록함.
자료원 : 코트라 자카르타 KBC 자료 수집 및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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