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사/해외 동향

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LED Display

지식창고지기 2010. 7. 16. 17:42

인도네시아, 틈새시장 진출가능 상품-LED Display

 

 

 

□ 배경

 

  (Automobile 시장의 급성장) 인도네시아 자동차와 오토바이 시장은 2006~09년 동안 각각 연평균 4%와 10%의 성장률을 기록

  - 2007/2008년 동안 20% 중후반대의 성장률을 보인 자동차 판매대수는 2009년 들어 2008년 대비 -19.8% 감소한 48만6061대를 기록. 그러나 인도네시아 자동차협회(Gaikindo)에 따르면 2010년 1사분기 자동차 생산은 17만3568대를 기록, 이는 전년 동기대비 79.8% 증가한 수치임.

 

     

2006

2007

2008

2009

판매대 수

318,904

434,449

607,151

486,061

성장률

-40.28

26.6

28.4

-19.8

자료 : Gaikindo

 

  - 2005년 오토매틱 스쿠터의 판매는 19만1263대였으나, 2009년 221만8000대에 달함.(즉, 2009년 동안 오토매틱 스쿠터의 판매는 2005년 대비 11배 성장) 인도네시아 오토바이협회(AISI)에 따르면 2010년 1사분기 오토바이 생산은 전년 동기대비 35% 증가한 164만9885대를 기록(2010년 1사분기 시장점유율은 Honda 45.6%, Yamaha 46.1%를 기록)

 

연도

총 판매량(백만 대)

성장률(%)

일반 오토바이

오토매틱 스쿠터

2005

5.11

0.191

3.7

2006

4.47

0.385

8.6

2007

4.69

0.873

18.6

2008

6.27

1.613

25.7

2009

5.80

2.218

38.2

2010

3.20

2.600

41.9

 

  (액세서리 시장 성장)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Automobile 시장의 영향으로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도 빠르게 성장함.

  - 전체 액세서리 시장규모를 추정하기 힘드나 전체 Auto Parts 수입 규모는 약 50억 달러로 추정함.

  - LED 브레이크 등을 포함한 자동차 부품 HS 코드 8708.10은 2008년 약 2500만 달러를 기록함(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약 78만 달러)

 

  (전문 Auto Parts 판매점 증가) 최근 Automobile을 개조하는 전문점과 판매점의 증가

  - 전문적으로 Automobile을 개조하는 전문점은 11개, Autobody Shop은 144개(이중 105개는 수도인 자카르타에 존재), 그리고 개조를 위한 부품을 파는 전문점은 12개가 존재

  - 자동차 액세서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online 상품점도 Open. 2010년 1월 개장한 VariasiMobile.com은 총 30여 개의 자동차 관련 액세서리를 판매 중

  - Nokia와 같은 글로벌 기업도 2008년 말부터 고가의 액세서리인 내비게이션, 운행 안전장비 등을 시장에 출시

  

 DVD Player

Skull Head-Gear Shifter

 Power Handle

   

 Door Guard

 

 

  따라서 자동차 Auto Parts 중 액세서리 분야가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 특히, 한국의 LED 기술을 바탕으로 한 LED 관련 액세서리가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최근 들어, 인도네시아에서는 Automobile Modification에 대한 인기가 급증, 각종 Modification 행사 성행(예: Djarum Black Motodify Event, Djarum Autoblackthrough 등)

  - 다양한 액세서리가 사용되나 LED를 활용한 제품들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전망(예: LED Display 등)

 

□ 진출 전략

 

  (젊은이들이 자주 출입하는 전문 Outlet을 활용) Automobile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Outlet을 활용

  - LED 제품을 설치해주는 전문 Outlet을 타깃(예를 들어 Daytona와 같은 전문 Outlet과 거래)

  - 주요 타깃 연령층은 Outlet을 주로 출입하는 연령대인 17~35세를 대상으로 마케팅

  - 최근 증가하는 online 전문 액세서리 전문점에 입점(tokoaksesorismobil.com)

 

Outlet 명

도시

KJS

Bandung

Fen Yen

Auto 88 Buah Batu

Auto 88 Cikawao

Fran’s Motor

Purwakarta

Naga Jaya Motor

Sumber Jaya Ban

Cikampek

Sinar Barito Jaya

Semarang

Variasi Mobil Bangkong

Rafa Art Tech

Istana Stadion

Arena Ban, Audio &Variasi

Kudus

Asia Baru

Malang

Ferso Automotive

JMG

Jaya Mulia

Sinar Agung

Surabaya

Otovariasi

Magelang

Chandra Variasi &Cuci Mobil

Solo

Pit Stop

Banda Aceh

Kupu-Kupu Malam

Yogyakarta

Planet Car Accessories

Absolute Auto Gallery

Otomobil

Creativ

     

  (Automobile Modification 활용)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되는 각종 Automobile Modification 행사에 참여, LED 관련 제품 노출 극대화 노력 필요

  - 최근 Djarum에서 개최한 Automobile Modify 행사에 많은 수의 사람이 참여

  - 따라서 이 행사와 같은 Modification 행사에 참여, 다양한 LED 제품 홍보 및 판매활동 전개

 

참여자 수

도시

2009

2008

2007

Bojonegoro

122

109

63

Solo

300

250

140

Samarinda

145

Less than 90

64

Pontianak

137

70

 

Medan

123

156

60

Pekanbaru

157

125

90

Palembang

125

120

 

Denpasar

608

250

120

Cirebon

40

 

 

Malang

174

173

203

 자료원 :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KBC 자료 수집 및 의견 종합

 

 

정보원 : 코트라 자카르타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