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제도
개요
1. 고대 교육
-관학교육
-사학교육
-서원교육
2. 근/현대교육
-초등, 중등, 고등교육
3.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노력
교육은 어느 나라에서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인재의 배출과 국민 소질 향상과도 관련이 있으며 과학, 문화 및 사회 전반적인 발전과도 관련이 있어 각 국가나 각 시대의 정부는 일반적으로 모두 교육을 중시했다.
☞중국의 교육 역사는 유구하고 내용도 풍부하여 교육학의 각도 상에서 연구할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을 알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한 분야이다.
고대 교육
-기원 전 1000년 전,교(校),서(序), 양(痒) 등의 원시적 형태의 교육 기관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상대에 이르러서 중국의 정식의 학교 제도 생기게 되었다.
-중국 고대 교육은 존공독경(尊孔讀經)을 핵심 교육 내용으로 한 주로 귀족 자제를 중심의 암기 교육이었다.
고대교육-관학교육
-서주(西周)시기에 건립
-정부가 설립한 학교교육으로 국학과 향학으로 분류
*국학-주 왕조와 각 제후국의 수도에 설치
*향학-지방에 설치
-교육내용 : 예,음악위주. 활 쏘기,거마,글쓰기,수학
-교사는 정부관원 담당. 학생들은 귀족 자제로 이루어짐
*시대별
-춘추전국시대: 귀족적 관학 쇠퇴, 사학이 흥행
-한 대: 관학 흥행 (중앙관학과 지방관학으로 나뉨)
-한 무제가 유학을 숭상하여 국가에 태학박사를 설립→전문적으로 유가경전을 강의도록 함.
-수, 당나라 시대: 경제번영,문화번성→교육 사업도 큰 발전
중앙관학에서 지방관학까지 관학에서 사학까지 비교적 완비된 학교 교육 체계 형성
-수 이후: 과거 제도의 시행에 따라 관학은 과거 제도의 영향 아래로 들어감.
고대교육-사학교육
-춘추전국시대 공자에 의해 개설, 처음으로 학술강연 열게 됨.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교육을 실시한다는 주장으로 신분 구별 없이 귀족, 평민을 불문하고 모두 입학을 허용
-많은 학파의 인물들이 학문과 문화의 번영을 촉진하고 인재 배출
학교 운영의 자율성과 편리함 때문에 다양한 사랑의 발전의 촉진제가 되었으며, 평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시대별
-춘추전국시기
*학문과 문화의 번영 촉진,많은 인재 배출→이후 사학의 본보기 세움
*관학교육처럼 정규적인 것은 아니었지만 설립 방법이 편리하고 자유로워 다른 학술 사상의 발전에 유리.
*귀족들이 교육을 독점했던 것을 타파, 평민들에게도 학습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한 대 이후
중국 봉건 교육제도의 중요한 조성 부분이 됨.
고대교육-서원교육
-당 대에 시작되어 송 대에 성행.고급형식의 사학교육.
-기구, 제도, 학술상에 있어 비교적 정규적이고 완전.
-교수 방법상에서는 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개별적으로 탐구하여 서로 묻고 답하고 지도 교사가 설명을 해주는 이 세 가지가 결합되어 학생들의 독립적인 탐구 정신을 배양시킴.
-서원 학교의 학생으로 들어가는 것은 보통 과거 시험을 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학식이 높고 유명한 학자에게 학문을 배우고자였음.
-송 대의 4대서원으로는 白鹿洞서원(江西廬山), 岳麓서원(湖南長沙岳麓山), 石鼓서원(湖南衡陽石鼓山), 應天府서원(河南商丘)등으로 지금까지 명성을 지니고 있음.
-서원 교육은 중국 고대 교육의 주요한 형태중의 하나로 인재를 배출하고 학술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함.
근*현대교육
-중국 공산당 성립 이후, 공산당 영도 하의 혁명에 근거한 교육 계통과 국민당이 통치하는 지구의 교육 계통 의 두 가지 교육 출현.
1)공산당 양도 하의 혁명에 근거한 교육 계통
-보충 수업을 위주로 하거나 자습 대학으로 문화 전파나 혁명 사상을 선전하는 것을 위주로 함. 중앙 혁명 근거지가 건립되면서 정식으로 교육을 하게 되었다.
-중국공산당 영도 하의 혁명근거지의 교육 주지는 혁명 부대와 민중의 문화 수준과 정치 각성을 높이는 데 있었고 민중과 민족을 위한 해방에 투쟁 복무하게 하기 위해서였다.
2)국민당이 통치하는 지구의 교육계통
-대부분의 교육 사업은 국민당 정부의 관리하에 있게 됨.
-922년 국민당 정부의 교육부는 [6·6·5]학제를 공포
중국의 교육관리 체제
국가교육위원회(國家敎育委員會)는 교육정책의 지도와 관리를 책임지고 있으며, 국무원 기타 각 부(部), 위(委)에는 본 계통의 교육 사업을 분할 관리하는 행정기구가 설치되어 있고, 각 성(자치구 직할시) ,시(지구), 현의 각급 정부에는 지방 교육을 관리하는 행정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교육경비 기본건설 및 인사 임금 등의 기본제도는 교육관리 부서와 정부 유관 부서에서 공동으로 결정한다.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는 지방 교육행정 부서에서 설립하고 관리한다. 중등직업기술학교(中等職業技術學校)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의 상황이 있는데, 중앙과 지방 정부의 업무 부서에서 설립하고 관리하는 것과 일부 대,중 기업에서 설립하고 관리하는 것, 지방 교육행정 부서나 지방 교육행정 업무 부서에서 공동으로 설립하고 관리하는 것이 있다.
-대학은 국가교육위원회 직속의 대학, 국무원 기타 각 부(部)*위(委) 소속의 대학, 성*시 소속의 지방대학으로 나누어진다.
-성인학교(成人學校)는 중앙과 지방 교육행정 부서에서 설립하고 관리하는 학교, 중앙과 지방 업무 부서에서 설립하고 관리하는 학교, 대*중 기업에서 설립하고 관리하는 학교, 사회단체와 개인이 설립한 학교 이렇게 네 가지로 나뉜다.
초등교육(소학교)
-중국에서 공고, 시행하는 의무교육법에 의해 전국 각지에 보급되고 있다.
학제 : 6년.
학과목 : 이념, 덕성, 국어, 수학, 자연, 역사, 지리, 미술, 음악, 체육
초등학교 졸업생의 중학교 진학률 : 79.7%
중등교육(중고등학교)
*보통 중학교 교육(초급 중학교, 고급 중학교-고등학교)
학제 : 각각 3년
학과목 : 국어, 수학, 외국어, 정치, 역사, 지리, 물리, 화학, 생물, 체육, 음악, 미술, 위생, 노동기술.
지, 덕, 체가 우수한 우등생에 대해서는 진학 시험 면제.
*중등직업기술교육
중등 직업기술교육은 중등전문학교, 직업학교, 기술학교 로 나뉨.
학제 : 2~3년, 3~4년 등으로 같지 않음.
-중등전문학교, 직업학교 학과목 : 공과, 농과, 임과, 의약, 재정, 경제, 사범, 체육, 예술,
정치, 법률, 문화, 교육, 관광, 요리, 공예, 미술 등의 전공과목 설치
-기술학교 : 주로 중급기술공 양성.
고등교육(대학교,대학원)
-종합대학, 전문대학, 또는 학원을 포함.
-본과대학은 일반적으로 학제가 4년(의대 등은 5년), 전문대학은 다수가 3년(2년 과정도 있음)
유명대학 - 북경대학, 청화대학, 복단대학, 남개대학, 중국과학기술대학, 남경대학 등이 있음.
-전국 통일 입학시험을 치러 수험생들의 성적, 신체 상황 및 응시지원에 따라 우수한 학생을 선택, 입학 시킨다.
-매년 대학교 학생 수 - 60~75만 명, 매년 대학원 입학생 수 - 3만 명, 박사 연구생 - 3천명
-1학기는 9월초에 개강하며 2학기는 2월 중순에 개강.
-매 학기는 20주 전후이며, 매주 5일 수업.
성인교육
-매우 활발하게 운영되며 방식도 다양.
-라디오 방송대학, TV방송대학, 직공대학, 농민대학, 통신대학, 야간대학, 관리간부학원, 성인 중등전문학교, 기술양성학교 및 문맹 퇴치반, 소학반, 기술반 등이 있다.
-지식갱신, 기능 습득 및 문화수준 향상 등의 이유로 성인 교육을 받음.
교육제도의 문제점
-첫째, 교육 경비는 부족하여 교육경영 조건과 차이가 있다.
-둘째, 기초 교육은 여전히 약하다.
-셋째, 직업 기술교육의 발달이 여전히 저조하다.
-넷째, 고등교육은 학교 분포, 절차 수준, 전문 학과 설치, 관리 체제, 학생 모집과 배분 등의 방면에 있어 아직 수많은 불합리한 점들이 남아 있다.
-다섯째, 성인 교육은 학력 교육에 편중되어 직책 훈련과 교육을 계속해 나가는 것을 위주로 하는 궤도로의 전환이 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첫째, 학교경영 체제의 개혁이다.
둘째, 기초 교육과 직업 기술교육, 성인교육을 강화시킨다.
셋째, 교사의 급여를 올리고 교사 대오의 건설을 강화시킨다
넷째, 교육 투자를 증가시키고 학교경영 조건을 개선한다.
국립 안동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중국문화의 이해 발표 수업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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