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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민족 장족(壯族)의 가허절(歌墟節)

지식창고지기 2010. 8. 3. 06:37

소수민족 장족(壯族)의 가허절(歌墟節)

 

 

장족의 3 3일을 가허절이라고 부른다. 장족어(壯族語)로 “와파(窩坡)”혹은 “가파(歌婆)”절이라고 불리었다. 가허절은 광서장족의 일종의 군중성격의 노래 부르기 활동으로서 전통적인 명절이다. 매년 봄과 가을 두 계절에 거행하며 33일이 제일 성대 하다. 가을에는 보통 중추절 전후에 치뤄진다. 가허절은 장족의 오래된 명절로서, 전설에 의하면 당()나라때 류()씨 성()을 가진 장족가수(歌手)가 있었는데 그녀는 장족인 들의 마음속의 가선(歌仙)이었다고 한다. 광서(廣西)는 오래전부터 “가해(歌海)”라고 불리어왔으며 장족인들은 노래 잘하고 춤 잘 추기로 이름 있다. 가허절은 당조(唐朝)부터 이어져온 명절이다.

 

가허절을 앞두고 집을 깨끗이 단장하고 노점을 차려놓고 오색의 찰밥을 짓고 술과 요리를 갖추어 먼데서 온 손님과 벗들을 접대 한다. 어떤 곳에서는 채색의 천막을 치고 노래 경연대회를 갖는다. 가허절 기간에는 청춘남녀들은 전통의상으로 곱게 치장하고 산비탈의 넓은 들이나 죽림(竹林)의 나무 그늘 밑에 구름처럼 모여 놀이를 즐기는데, 여자들은 셋 혹은 다섯씩 남자들은 셋 혹은 여섯씩 짝을 지어 노래로서 서로 묻고 응답하면서 이성간의 사랑을 노래한다. 특히, 미혼 남녀는 이 기회를 통해 연인을 선택하거나 만나게 된다.

 

가허절에는 공 모양의 장식물(수구)에 수를 놓아 던지는 풍속이 있는데 장족어계(壯族語系)민족 특유의 풍속으로서 다이족 청춘남녀 간의 보자기 던지기놀이와 유사하다. 장식물은 꽃천 혹은 비단과 공단으로 씌워 만드는데 수공이 세밀하여 처녀의 마음이 담겼다고 생각한다. 외형은 원형, 사각형 등으로 구별되는데 위에는 여러 가지 동물의 그림이 수놓는다. 수구를 던질 때 남녀는 각자가 자기의 장소에서 마음에 드는 대상을 향해 던지며 상대방이 다시 던져온다. 이때 주위의 많은 사람들은 흥을 돋우며 재미있게 구경한다. 상대방이 수구를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벌칙으로 노래를 하거나 춤을 추어야 한다. 수구는 청춘남녀의 우정을 깊게 하며 애정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가허절(歌墟節)에는 단풍나무 잎과 찹쌀을 끓여서 지은 오색찰밥을 먹는다. 전설(傳說)에 의하면, 오색찰밥을 짓는 것은 당조(唐朝)의 가수였던 류()씨를 추모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이 밥을 먹으면 초목처럼 강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

 

가허절(歌墟節)에 부르는 노래종류는 아주 많은데, 가사의 내용에 따라 두 종류로 분류된다. 지식성(知識性)과 소정성(訴情性-감정을 표현) 두 가지로 나눈다. 지식성에 속하는 노래는 반가(盤歌), 서사가(敍事歌) 농사가(農事歌), 고사가(故事歌)등이 있는데 서로 묻고 화답하면서 명절의 정취를 풍부하게 하고 지식을 전파하는 활동이다. 소정성의 애정가요는 남녀 간의 교제를 애정단계로 발전시키는 수단이 된다. 가장(歌場)에서 대가(對歌-상대방에 화답하는 노래)는 일정한 규칙이 있는데 보통 상대방의 신분에 맞추어 가사내용을 선택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무례하게 인식된다.

 

장족인들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가 대가(對歌)를 할 수 있다. 대가(對歌)는 자기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상대방의 신분과 재능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상대방이 자신의 요구조건에 완전히 부합하는지를 판단하며 애정을 진일보 진전시키는 계기가 된다. 대가(對歌)에 능한 사람은 아주 오랜 시간동안 노래를 한다. 명절대가는 보통 3일간 계속되는데 마음껏 즐긴 후에야 끝마치게 된다. 현재 가허절은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영향을 받아 전통적 놀이에 여러 가지 문예활동과 오락 활동이 가미 되었다. 가허절의 내용은 더욱 풍부해지고 다채로워졌으며 무대도 더욱 광범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