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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30 BTL 민간투자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토론회

지식창고지기 2009. 7. 26. 14:54

BTL 민간투자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토론회

혁신도시 건설에 BTL방식 도입해야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이 들어설 혁신도시 건설에 BTL방식을 도입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민간부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키 위해 BTL민간투자사업에도 민간제안방식을 허용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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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우리당 장경수 의원이 지난 20일 국회에서 개최한 ‘BTL민간투자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토론회에서 김의준 서울대 교수와 왕세종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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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의준 교수는 ‘BTL민자사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란 주제발표에서 “BTL민자사업의 시장영역이 국가균형발전에 따라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건설 및 운영까지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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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교수는공공기관 이전이 혁신도시를 건설, 집단으로 이전하는 만큼 BTL방식을 적용하면 공공기관 이전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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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또 “BTL민자사업이 재정사업과 대체 관계가 형성되지 않도록 하고, 특히 BTL민자사업 시행이 지방 중소건설업체 시장 영역에 미치는 부작용을 최소화해 지방경제가 침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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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교수는 이와 함께민간투자사업, 부동산투자사업 등의 수익률이 국내외 경제 상황과 투자 상품의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6
10% 수준이라며향후 BTL 민자사업의 수익률은 이 같은 대체 금융상품 수익률을 고려해 책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지난 2003
2004년 상업용 및 오피스빌딩 투자 투익률은 각각 9.54%와 9.42%를 기록했다.

김 교수는 아울러 “BTL민자사업은 시설관리시장의 확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BTL민자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건설뿐만 아니라 운영에서도 경쟁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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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교수는 이에 앞서 2005 BTL방식을 통해 61969억원의 건설투자가 이뤄질 경우 우리나라 전산업 생산액은 128195억원이 늘어나고 임금 및 고용 규모는 각각 26469억원과 111395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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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세종 연구위원은 ‘BTL사업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현재 민간투자사업은 대상사업을 한정해 열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이는 민간의 창의성을 저해하는 것인 만큼 수익성에 기초해 모든 공공사업에 BTL민간투자가 가능토록 하되 부적절한 사업만을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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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연구위원은 여기에현재 BTL대상은 정부 고시 사업으로 한정하고 있어 민간의 창의 및 효율을 사전에 차단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민간제안 방식도 허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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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수익률과 관련, “BTL사업 또한 BTO방식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위험이 존재하지만 사업 위험성에 비해 수익률이 낮아 민간의 참여 저해 및 부실화 초래 가능성 있다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률 보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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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연구위원은지리적 근접성, 주무관청의 관할 범위, 사업 연관성을 감안해 총사업비 기준 500억원 내외로 묶어서 단위사업을 결정하는 데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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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사업 규모의 획일화는 사업계획, 재원조달, 시공·운영과정에서 비용 증가 등 비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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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에 따라단위사업 규모의 획일적 설정을 지양하고 중기적인 관점에서 연관시설의 복합화 계획을 수립해 규모를 설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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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BTL사업 시행 이전까지만 해도 학교 및 하수관거시설은 대부분 해당지역에 소재한 중소건설업체 수주 영역이었다지역중소건설업체의 참여 의무화와 적극적인 유인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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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연구위원은현행 BTL관련 제도는 장기 자금 운용이 요구되는 민자사업의 재무적 투자자로 적합한 연기금 및 인프라 펀드의 유인책이 부족하다면서보유자산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자산유동화채권 발행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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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평가방법에 대해서도 언급, “현행 2단계 평가방법 중 PQ통과업체 발표이후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 기간이 촉박하다 “PQ심사결과 발표일로부터 사업계획서 제출기간을 최소 2개월 부여하고, 사업계획서 평가요소에 건설 및 운영요소의 배점을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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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비용절감을 위해 주무관청이 성과요구수준서에 따라 일정 수준의 상세설계를 실시하고, 성과품을 PQ통과업체에 판매하는 방식을 취해야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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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토론회를 개최한 장경수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BTL제도는 민간의 창의성과 효율성 활용뿐만 아니라 민간의 유휴자금을 장기 공공투자로 전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금융기관과 운영사, 건설사간 컨소시엄 구성을 위한 준비기간이 부족해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BTL 민간투자사업의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 선진 한국 건설의 문을 열 수 있는 열쇠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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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홍사 대한건설협회 회장은 축사에서정부가 지난해 경기 활성화를 위해 종합투자계획을 발표했을 때 건설업계는 큰 기대를 가졌다면서그러나 BTL 민간투자사업이 당초 계획인 복합 다기능시설이 아닌 단순한 학교시설 등 소규모 재정사업들을 기준없이 무분별하게 묶어 일괄 추진, 소규모 재정사업에 의존해오던 지방중소건설업체의 영업기반을 위축시키고 지역경제를 침체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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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 회장은이 같은 문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방안을 건의해 왔으나 관계당국에서 상황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BTL사업이 당초 정부의 계획대로 경제도 살리고 국가균형발전과 건설경기 연착륙을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