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Cafe/사오정국어

화사(花史)

지식창고지기 2009. 8. 4. 21:07

화사(花史)


임제

우리의 고전 소설에는 인간이 아닌 동물이나 식물같은 것을 의인화(擬人化)한 작품이 많은데, 이 작품은 식물을 인격화시켜 식물 왕국의 흥망을 표현해 놓았다.
  
도(陶)의 열왕(매화)과 충신들(소나무, 대나무, 잣나무 등)이 도탄에 빠진 백성을 구하려고 나라를 세운다. 열왕은 덕치를 베풀어 천하를 정도로 이끈다. 처음에는 정사가 청명하였으나, 소인 옥형(오얏나무)을 승상으로 삼고 양귀인(버드나무)을 사랑하면서 사치와 향락에 빠진다. 변방의 오랑캐(벌)를 필두로 각지에서 난이 일어나더니, 외척과 무장(바람)이 왕을 살해하여 왕조가 망한다.
  
하(夏)의 문왕(모란꽃)은 문치에 힘써, 기구를 정비하고 인재를 적소에 등용하여, 문화가 부흥하였다. 왕이 권귀(바람)의 딸 소녀를 왕비로 취하자, 어진 신하들이 풍백과 소녀의 간사함을 경계하였으나 듣지 않았다. 녹림적(나뭇잎)이 난을 일으켜 천하가 이에 호응하니, 당파를 형성했던 관료들은 투항하고 소녀는 왕을 독살하였다.
  하가 망한 뒤 풍백이 실권을 잡으매 천하가 녹림적의 소굴이 되었다. 당(연못)만이 천연의 지리로 나라가 태평하였다. 그러나
당의 명왕(연꽃)은 국방을 등한히 하고, 윤회의 설법에 빠져 정사를 그르쳤다. 때에 풍백이 금나라 왕이 되어 녹립적을 몰고 와 포위 공격하니 당은 겨우 5년 만에 망하고 말았다.

 

● <화사> 줄거리
식물 왕국에 세 나라가 있었다.  
첫 번째 나라는 매화가 왕으로 있는 도나라이다.  왕명을 열왕(烈王)이라 하고 연호를 '가평'이라 하였다. 가평 2년에 숙덕이 높은 계화(桂花-계수나무 꽃)를 왕비로 맞았다.  가평 3년에는 오균(烏筠)을 승상으로 삼았다.  눈(雪)이 난을 일으키자 소나무(松)·잣나무·소철나무 등이 나가 싸워 평정하였다.  가평 5년에 왕이 오중(吳中)에서 놀다가 바람을 맞아 죽었다는 내용이다. 이상과 같이 도의 열왕은 현숙한 왕비의 내조를 받으면서 충신과 양장을 잘 써서 선정을 펴다가 죽었다.
열왕이 죽고 왕자가 없자, 승상 오균은 열왕의 아우 양주공(楊州公)을 추대하여 영왕(英王)이라 하고, 연호를 중화(中和)라 하였다.  영왕은 천도에 반대하는 승상 오균을 귀양보내고 이화(梨花)를 승상으로 삼았다. 영왕은 승상 오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동성인 매비(梅妃-매화)를 취하였다가 그녀가 죽자 총비인 양귀화(楊貴花)를 왕비로 시키니, 양비는 얼굴이 오염하고 왕을 영합하여 그녀의 친척을 고관으로 삼고 권세를 부리니 조정이 어지러워졌다.  해마다 내우외환이 일어나다가, 금성태수 버들꽃이 반란을 일으켜 영왕을 죽이고 말았다. 이와 같이 하여 영왕이 충신을 물리치고 간신을 등용하고, 정치는 돌보지 않은 채, 향락만 일삼다가 도나라는 건국한 지 11년 만에 망하고 말았다.

두 번째 나라는 모란을 왕으로 한 하나라이다.  문왕(文王)은 작약을 승상으로 삼고 문학에 능한 신하들로 국사를 맡기니, 조신들이 청렴하고 문물이 뛰어나 천하가 태평하였다.  그러나 태평을 틈타 동도(東陶) 때에 일어났던 무릉(武陵)의 도화(挑花)가 홍백(紅白) 양당으로 갈라져 싸웠던 당쟁이 재발하였다.
또 풍백(風佰) 석우가 권세를 부리기 시작하고, 문왕은 향락만 일삼으니 국정이 문란해지기 시작했다.  왕은 간신인 형초(荊楚-가시나무)의 충간도 듣지 않고 후원에서 놀이만 하다가 들사슴에 물려 죽으니 하국은 건국한 지 겨우 5년 만에 망하고 말았다.

세 번째 나라는 연화(蓮花-연꽃)를 왕으로 한 당나라이다.  하가 망하고 왕이 없으므로 두약(杜若)·백지(白芷-구리때의 뿌리) 등이 수중군자(水中君子) 백연(白蓮-연꽃)을 맞이하여 명왕(明王)이라 하고 국호를 '당(唐)'이라 한다.  명왕은 두약을 승상으로 삼고 선정을 펴니, 수국(水國)만이 번성하고 태평하였다. 그러나 명왕이 도인의 말을 듣고 신불(信佛)만 일삼고 국사를 돌보지 않다가, 방사(方士)의 말을 듣고 장생불사 한다는 백로(百露)를 마시고는 병이 들어 죽으니, 당나라는 불교를 맹신하다가 건국한지 5년만에 망하고 말았다.

 

● <화사> 내용정리
*
연대 : 선조 때(16세기)
* 갈래 : 의인체 소설, 풍자소설. 한문소설
* 성격 : 우의적(寓意的), 연대기적
* 주제 :
꽃을 의인화하여 나라 흥망 성쇠의 역사를 풍자
* 의의 : <화왕계> 및 가전체에 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