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왕국
이집트의 고왕국시대는 제3~제6왕조(BC 2686?∼BC 2181?)시대를 말한다. 이집 트 최초의 융성기로서 각 방면으로 이집트 문명이 가진 여러 특징이 나타난 시대 이다.
이 시대에는 이집트 역사상 가장 특징있는 피라미드가 건설된 시대로 피라 미드시대라고도 불린다. 수도는 멤피스로 옮겨졌다. 제3왕조의 조세르왕은 카이로의 남서쪽 30 km 사카라에 있는 계단식 피라미드에 묻혔다.
이것은 재상 임호테프가 설계한 것으로서 처음으로 돌을 사용하였고, 외 관(外觀)은 마스타바를 6단으로 쌓아올린 형태이다. 이것은 피라미드의 과도적 (過渡的)인 것으로서 높이 62 m, 북쪽의 장제전(葬祭殿)을 비롯하여 부근에는 의 식용 건물과 열주랑(列柱廊) ·광장 등이 있으며, 이것을 높이 약 10 m, 전장
(全長) 1,600여 m의 주벽(周壁)이 남북으로 직사각형으로 둘러싼 피라미드 복합체를 구 성한다.
제4왕조의 왕 스네프루는 3개의 피라미드를 남겼는데 그 가운데 다슈르의 북쪽 피 라미드는 저변 213 m, 높이 97.5 m의 각추형(角錐形)으로 된 최고(最古)의 피라미 드이다. 기제에는 3개의 큰 피라미드가 솟아 있다. 모두 제4왕조의 것으로, 북쪽에 서부터 쿠푸 ·카프레 ·멘카우레의 것이다.
그 중 가장 큰 쿠푸왕의 피라미드는 저 변 230 m, 높이 146.5 m이고 2.5 t의 큰 돌을 230만 개 쌓아올린 것이다. 북쪽으로 난 입구에서는 길고 복잡한 통랑(通廊)을 통하여 매장실에 이르는데 도굴(盜掘) 을 방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로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
카프레왕의 피라미드에는 장제전 이외에 하곡(河谷)신전과 그곳으로 통하는 참배길이 부수되어 있다. 또한 유명한 스핑크스는 국왕의 얼굴형을 닮았다고 한다. 피라미드는 제5∼제6왕조에서도 계속 축조되었다. 그러나 규모는 작아졌으며, 그 에 대신하여 태양신 라를 제사하는 대규모 신전이 건설되었다.
제5왕조 최후의 왕 우나스의 피라미드 내부에는 최초로 피라미드 텍스트(매장용의 呪文)가 새겨져 있다.
각 왕의 업적은 상세히 알 수 없으나 시나이 반도의 구리 광산이나 누비아 지방의 채석장을 확보하고 때에 따라서는 양재(良材)를 구하기 위해 시리아로, 또한 향료 를 구하기 위하여 원정군을 파견하였다.
제5왕조에는 영토가 제2폭포 와디할파까 지 넓혀졌다. 그러나 제6왕조에 접어들자 왕권은 약체화되고 각노모스의 지사 (知事)가 그 직위를 세습하게 됨으로써 왕명은 힘을 잃고 노모스는 반독립국과 같 이 되었다. 고왕국시대에 국왕은 파라오라 불리고 절대적 전제군주로서 신으로 숭배되었으며 재판관 ·군인 ·신 관 등의 모든 면에서 최고위의 존재로서 백성 위에 군림하였다.
왕은 왕족 중에서 고급관리를 선임하여 중앙집권정치를 하였다. 소수의 도시 생활 자 이외의 국민의 대다수는 농민이며 그 밖에 전쟁노예가 있었다.
당시의 생활은 분묘의 벽면에 새겨진 부조(浮彫) 등에 의하여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종교는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국가의 행사나 예술에까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 다. 이집트의 종교는 원래 수목 ·암석 ·동물 등 자연물이나 생물에게 초인간적인 힘을 인정하는 주물(呪物)숭배였다. 그것이 곧 초자연적인 신의 존재를 인정하게 되면서, 왕의 권력은 절대적인 것이 되었다.
또한 신은 여러 가지 모습으로 화신 (化身)하였다. 예를 들어 호루스 신은 매, 하트호르 신은 암소, 아누비스 신은 늑대 였다. 원래 이것들은 각 부족의 토템이었으나 이 무렵에는 지방신으로서 받들어졌 고 성수(聖獸)로서 신전에서 사육되었으며 죽은 뒤에는 후장(厚葬)되었다.
이러한 신 가운데에서 태양신 라는, 전 우주의 창조자로서 점차 깊은 신앙의 대상 이 되었다. 이집트인 은 태양의 운행이나 수목의 번식에서 생명의 불사(不死) ·부 활을 믿었다.
시체를 미라로 만들어 보존하거나, 내세의 생활을 위하여 특히 왕이 나 귀족이 훌륭한 분묘를 만들었다.
이로 인하여 건축기술과 기하학이 진보하였고 , 또 농업과 관련하여 토지 측량과 점성술이 발달하였으
며, 달력이 만들어졌다. 피라미드 텍스트는 종교적 주문(呪文)이나 신화의 단편(斷片)으로 되어 있어,
이 시대의 신앙을 아는 데 귀중한 사료(史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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